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부터 활용까지

by 빅푸 2023. 2. 15.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고용노동부로부터 훈련비 지원대상으로 인정받은 과정에 대해서 1인당 300~500만 원까지 훈련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현재 직업이 있더라도 이직을 희망하는 사람들, 업무역량을 향상하고 싶은 회사원들까지도 지원되니 알뜰하게 제도 잘 챙겨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란

국민내일배움카드란 생애주기 전체에 걸쳐 취업, 이직 및 역량개발까지 지원하는 직업훈련 프로그램입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이며 5년간 300~500만 원까지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노동시장에 처음 발을 들이는 청년, 활발하게 활동해야 할 연령대의 구직자 재직자 재취업자, 그리고 은퇴 후 제2의 삶을 원하는 재취업희망자 어르신들까지 지원이 됩니다. 다만 지원이 되지 않는 분들에 대한 조건도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글을 끝까지 봐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훈련비용이 100% 지원되지 않습니다. 조건에 따라서 자비부담액이 발생하게 되며, 이 자비부담액을 발급받으신 국민내일배움카드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자비부담액 확인 방법 궁금하신 분들도 글을 끝까지 봐주시기 바랍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지원 내용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지원받을 수 있는 내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지원 금액 및 사용사례

우선 지원 금액은 기본적으로는 5년간 1인당 3~500만 원을 지원합니다. 기본적으로는 300만 원을 지원하며 소득 수준 또는 훈련 참여 정도에 따라서 100~200만 원을 추가로 지급하는 300 + 200 만원의 지원 사업입니다. 

 

훈련비를 전액 지원하지는 않으며 수강자 소득 수준 또는 수강 직종의 평균 취업률에 따라서 일반 참여자라면 45~85%를 지원합니다. 쉽게 예를 들어서 설명하면 반도체 업계에 취업하고자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하여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아트링크도예학원'에서 도자기공예기능사취득과정을 수강하고자 한다면 한 달 동안 들어가는 총 훈련비 718,200원 중에서 해당 직종의 평균 취업률인 38%를 고려하여 소득 수준상 아무 조건에도 해당하지 않는 분에게는 45%의 훈련비가 지원되어 자비 부담 395,010원에 이 수업을 들을 수 있게 됩니다. 본인이 차상위계층, 아프간 특별 기여자, 장애인 등 특수한 참여 유형에 해당된다면 추가로 훈련비가 지원됩니다. 차상위 계층의 경우 80%가 지원되어 143,640에 해당 직업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자비 부담액을 국민내일배움카드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훈련비 지원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일반 참여자 : 45~85%
  • 국민취업지원제도 I 유형, 국민취업지원제도 II 유형(특정계층) : 80~100%
  • 국민취업지원제도 II유형(청중장년층) : 50~85%
  • 근로장려금(EITC) 수급자 : 72.5~92.5 %

 

추가로, 훈련을 성실하게 참여하셨다면 훈련장려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총 훈련시간이 140시간 이상인 과정을 수강하시면서 출석률이 80% 이상 되는 분들 중에서, 실업자, 저소득재직자 등의 조건에 해당된다면 월 최대 11만 6000원의 훈련장려금을 받을 수 있으니 이 부분 역시 놓치지 말고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근로 장려금 받을 수 있는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실업자
  • 국민취업지원제도 I유형 및 II유형 중 저소득층(특정계층 포함)
  • 국민취업지원제도 II유형 중 청년, 중장년(실업자)
  • 주 15시간 미만 근로자
  • 근로장려금(EITC) 수급자

 

지원 대상

지원 제외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다면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제외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현직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 만 75세 이상
  •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을 초과하는 대학생
  •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특수형태근로종사자
  •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이면서 45세 미만인 대규모기업종사자

대학생들의 경우 4년제라면 3학년 이상이면 지원 신청이 가능하고, 2년제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학원생들도 졸업까지 2년이 남았다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받을 수 있는 훈련과정 확인 방법

적절한 훈련과정을 찾기 위해서는 검색을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오프라인 교육을 받아야 할 때는 지역을 꼭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지역 선택을 안 하시고 검색하시면 본인의 거주지에서 교육을 받기 어려운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과정이 본인 지역에 없으실 경우에는 원격훈련(온라인 교육) 과정도 있으니 원하신다면 포함에 체크를 하시고 검색하셔야 합니다. 

 

 

검색을 해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때 수강신청을 하시기 전에 반드시 자비 부담액 보기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취업률이나 본인의 조건에 따라 자비부담액이 달라지므로, 이 부분을 확인해 보시고 수강을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자비부담액 확인 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훈련검색-결과-자비부담액-반드시확인하기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지원받을 수 있는 훈련과정 리스트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내일 배움카드 활용 가능 훈련 검색 사이트

 

직업훈련포털 HRD-Net

건축(산업)기사 필기1(건축계획, 건축법규, 건축시공) <!-- --> 훈련기관 주식회사한국인터넷교육 훈련기간 2023-02-22 ~ 2023-04-21 (46회차) 훈련시간 일, 총73시간 시간표보기 훈련기관 취업률 (국가직

www.hrd.go.kr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HRD-NET에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방법에는 아이디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일반 로그인, 금융인증서, SNS 간편 인증, 공동인증서 로그인이 있습니다. 카드를 발급받고 싶으시다면 HRD-NET에 일반회원으로 가입을 하시고, 공동인증서를 등록해주셔야 합니다. 

편하게 해보고 싶다고 SNS 간편인증 로그인 방식으로 진행하시면 일반회원가입이 필요하다고 나와서 일반회원가입을 하고, 그리고 카드 발급받을 때 또 공동인증서를 등록하라는 메시지가 나오니, 처음부터 일반회원 가입 후 공동인증서를 등록해 주시는 것이 덜 번거롭습니다. 이후 SNS 로그인을 활용하셔서 훈련과정 검색하는 데 쓰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사이트 가운데에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이라고 적혀있는 버튼이 있으니 이 부분을 클릭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카드를 처음 받으시는 분들은 신규 발급을 하시면 되고 5년이 지나 카드 유효기간이 만료되셨다면 기존카드 재사용으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혹시 잘 모르시겠다면 고용노동부 고객센터(국번 없이 1350) 전화하시어 문의하시면 됩니다. 

 

카드는 농협 또는 신한카드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둘 다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체크카드의 경우 훈련비 자비부담액 결제 시에 반드시 은행 계좌에 자비부담액 이상의 잔고가 있어야 결제가 가능합니다. 신용카드를 선택하실 경우에는 농협카드나 신한카드나 어떤 은행이든 본인명의의 계좌를 연결해 두시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체크카드라면 농협 카드는 농협계좌만 연결이 가능하고, 신한 카드는 신한, 농협, 국민, 우리, 우체국, SC제일은행 만 연결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원 대상, 활용방법 그리고 카드 발급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정부지원사업인지라 내용도 복잡하고 용어도 좀 어려운 감이 있습니다만, 지원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되신다면 꼭 지원하셔서 자기계발에 잘 활용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