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뉴진스 Ditto 의미 무엇

by 빅푸 2023. 3. 1.

멜론 차트 연속 1위 기록과 빌보드 핫 100 차트 진입으로 인증된 대세 그룹 뉴진스의 곡 'Ditto'들어보셨을 것입니다. Ditto라는 이 생소한 단어는 영어 단어일 것 같긴 한데 영어처럼 보이지는 않습니다. '나도 그래'라는 동감의 뜻을 나타내는 'Ditto'라는 단어가 과연 곡 중에서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알아봅시다. 

 

 

Ditto의 의미

Ditto라는 단어는 나도 그래 라는 의미로 쉬운 영어로 표현하면 Me too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생소한 단어입니다만 Ditto는 라틴어 표현으로 라틴어에 뿌리를 두고 있는 단어가 많은 영어권에서는 흔히 사용합니다. 실제 영어회화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단어이니 알아두시면 적절한 상황에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뉴진스 노래 속 Ditto의 의미

뉴진스의 노래 속에 나오는 Ditto라는 단어 역시 '나도 그래'라는 표현으로 이해해 볼 수 있습니다. 

Ditto는 일종의 후크 송으로 아래의 가사가 반복적으로 등장합니다. 

 

But I don't want to

Stay in the middle (중간에서 머뭇거리지 마)

Like you a little, (약간 너처럼 그러는 거)

Don't want no riddle, (너처럼 약간 수수께끼  만드는 거 싫어)

말해줘 say it back (말해줘 대답해 줘)

Oh say it ditto (너도 '나도 그래'라고 말해줘)

아침은 너무 멀어

So say it ditto (아침이 너무 멀어서 기다리기 힘드니깐 너도 '나도 그래'라고 말해줘)

 

가사를 읽어보면 이 노래의 분위기를 알 수 있습니다. 새벽에 고등학생처럼 보이는 풋풋한 두 남녀가 사랑을 두고 얘기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여자가 먼저 사랑을 고백했고 남자에게 대답을 기다리는데 남자가 자꾸 수수께끼처럼 헷갈리게 대답을 하고 있습니다. 가사에 고백을 하는 부분이 직접적으로 나와있지는 않지만, 여자가 대답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보면 충분히 알 수 있는 상황입니다. 여자가 먼저 좋아한다고 고백한 상황에서 너도 내가 좋다고 말해줘, 아침이 올 때까지 대답을 기다리기 힘드니 빨리 너도 내가 좋다고 남자에게 대답해 달라고 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뉴진스 노래 속 Ditto의 음악적 역할

middle, little, riddle, ditto와 같은 비슷한 발음의 단어들을 문장 말미에 이어 붙이면서 라임을 이루며 음악에 굉장히 힙한 느낌을 만들어 냄과 동시에 쉬운 발음으로 흥얼거리기에 너무나도 편한 가사를 만들어 냈습니다. 'ditto'는 이렇게 라임을 맞추기 위한 배경에서 선택된 단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ditto'라는 단어를 훅 부분 말미에 두 번이나 써넣은 것은 가사의 내용에서 상대의 공감을 애절하게 갈구하고 있음을 강조하면서도 라임을 찰떡같이 맞출 수 있는 최고의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사를 생각하면서 이 노래를 들어보시면 새벽이라는 상황에 여자가 대답을 갈구하는 것처럼 간지럽게 노래를 부르는 것처럼 들리는데요, 이 middle, riddle, ditto의 라임이 발음을 흘려서 부르기 좋은 단어들이라 더욱 그렇게 들립니다. 

 

 

뉴진스 멤버 5명이 단체사진을 찍었다
Ditto로-대세그룹-등극한-뉴진스

 

참고로 이 찰떡같이 입에 붙는 라임은 저희 회사의 50대 배불뚝이 꼰대 부장님도 이 노래를 흥얼거릴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멜론 차트 연속 1위 기록을 달성할 정도로 입에 착 붙는 노래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앞으로 뉴진스가 원더걸스 소녀시대 트와이스 블랙핑크 등을 넘어서 최고의 그룹으로 성장하여 세계를 호령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