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걱정되는 것이 스마트폰 중독입니다. 특히 어린 자녀를 키우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걱정이 된다고 하더라도 아얘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그러다 보니 어떤 어플을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갤럭시)를 사용한다면 이런 기능을 충분히 제공합니다. 디지털 웰빙 및 자녀 보호 기능에서 어플 사용시간 통계 보는 법 알아봅시다.
|| 어플 사용시간 통계 확인하는 법
안드로이드에서는 어플시간 통계에 대해 상당히 자세한 내용을 제공합니다. 유튜브나 카카오톡 같은 개별 어플 사용 시간을 볼 수 있는 것은 기본이고, 어플을 카테고리 별로 묶어서 동영상, 소셜, 생산성 등으로 시간 통계를 내주기도 합니다. 어플 사용 시간을 제한하는 기능도 당연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 주 동안 어떤 시간대에 스마트폰을 사용했는지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심지어는 보행 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한 시간, 운전 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한 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오늘 하루 어떤 어플을 많이 사용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안드로이드(갤럭시) 스마트폰을 열고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특별히 다른 조치를 하지 않았다면 제 스마트폰 화면처럼 맨 아래 설정 아이콘이 있을 것입니다.
설정에 들어가면 아래 그림의 왼쪽과 같이 나옵니다. 스크롤을 내려보면 '디지털 웰빙 및 자녀 보호기능'을 찾을 수 있습니다. 혹시 찾으시지 못하셨다면 맨 위에 있는 돋보기 아이콘을 누르고 '디지털 웰빙'이라고 검색해 보셔도 됩니다. '디지털 웰빙 및 자녀 보호기능'에 들어가 보시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스마트폰 사용시간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바로 보이는 화면에서는 오늘 스마트폰을 사용한 시간 통계입니다. 제 경우에는 오늘 하루 유튜브를 1시간 17분 봤고, 밀리의 서재에서 34분 동안 책을 읽었네요.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 보시면 어플 사용 시간을 제한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사용시간 설정하기'에서는 하루동안 총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관리하기 위한 메뉴입니다. '목표 설정' 아이콘을 눌러보시면 시계가 나옵니다. 오늘 얼마나 사용할 것인지를 정해 줄 수 있습니다. 목표 설정 아이콘 부분 말고 다른 부분을 눌러보시면 달력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날짜별로 목표 사용시간 대비 스마트폰을 얼마나 사용했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앱 타이머 기능은 앱별로 사용시간제한 알림을 주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서 유튜브에 1시간이라고 걸어두면 유튜브를 한 시간 이상 시청할 경우 알람이 오게 됩니다.
여기까지가 오늘 스마트폰 사용량에 대한 통계 기능입니다. 하지만 오늘 사용량이 내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평균적인 통계를 말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주간 스마트폰 사용량을 확인하면 보다 정확한 사용량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간 스마트폰 사용량 확인 방법
주간 스마트폰 사용량 확인은 아래 그림을 보고 따라 해 보시면 됩니다. 디지털 웰빙 및 자녀 보호 기능의 오른쪽 맨 위를 보시면 그래프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그래프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서 들어오시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주간 스마트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주간 스마트폰을 총 몇 분 사용했는지, 어플 별로 얼마나 사용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한 몇 시에 많이 사용했는지, 시간대별 사용량도 확인 가능합니다. 이 기능이 저에게는 정말 유용한 기능인데요,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시간대별 사용량을 옆으로 스와이프 해보시면 많이 사용한 어플 카테고리 별로 사용시간도 나옵니다. 제 경우를 보면 부끄럽지만 소셜(카카오톡, 페이스북 등)은 하루 종일 자는 시간 말고는 늘 사용하고 있고, 동영상은 출퇴근 시간에는 계속 보고 있는 것으로 조회가 됩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의 스마트폰 사용량을 알아보고,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스마트폰 사용량 통계를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시대가 심화되면서 디지털 기기에 우리의 생각과 사고를 맡겨버리는 시간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시간은 금과 같이 귀한 나에게 주어진 선물인데 말이지요. 이 시간의 주인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이런 통계를 잘 확인해 보고 시간을 잘 통제해 나가는 여러분들 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