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엑셀을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함수다. 엑셀에서 평균을 구할 수 있는 함수는 average와 averagea 두 가지가 있다. average, averagea 모두 평균인데, 숫자가 아닌 칸을 처리하는 방식이 다르다. 자주 사용하나 정확히 몰라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평균이란?
평균이란 특정 통계량들의 대표값이다. 평균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예는 학교에서 학생의 성적을 매길 때이다. 우리가 학교 다닐 때 시험 보고 나면 "전 과목 평균 몇 점이냐?" 이런 표현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걸 풀어서 설명하면, 네가 시험본 10과목에 대해서 니 전체 성적을 대표할 수 있는 점수가 몇 점이냐? 이런 의미다. 그렇다. 평균은 대표값이다. 가장 자주 사용하는 대표값이다. 그러다 보니 엑셀에서도 굉장히 자주 사용하게 되는 함수이다.
엑셀에서 평균 구하기- Average, Averagea
Average와 averagea의 차이
엑셀에서 평균을 구하는 함수는 두 가지가 있다. Average와 AverageA 두 가지이다. average와 averagea는 문자가 입력된 칸을 처리하는 방법이 다르다. 차이점을 자세히 설명하기에 앞서서 적용한 사례부터 보자.
설명에 앞서서 평균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먼저 생각해 보자. 배추도사의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점수의 대표값인 평균은 아래와 같이 구한다.
배추도사 평균 점수 = (50+60+70+75+85)/5 = 68
전 과목 점수를 합한 뒤 과목 개수인 5로 나눠준 값이 평균이다.
위의 표를 잘 살펴보면, 배추도사 무도사 원더키디와 코난은 average로 구한 평균값과 averagea로 구한 평균값이 동일하다. 하지만 코리의 경우에는 국어 시험을 응시하지 않았다고 표시되어 있고 이때 average로 구한 평균값과 averagea로 구한 평균이 다르게 나온다.
코리의 평균 점수를 구할 때
average는 (100+90+80+60)/4 =82.5로 계산한다. 점수의 합을 4로 나눈다.
averagea는 (100+90+80+60)/5 =66로 계산한다. 점수의 합을 5로 나눈다.
국어점수가 미응시로 문자로 입력되어 있기 때문에 averagea는 0점 처리한 것으로 계산이 된 것이고, average는 응시한 과목의 평균 점수를 구해 준 것이다. 이 경우에는 코리는 국어 시험을 보지 않았으므로 0점 처리를 하는 것이 맞다.
위의 사례에서 보았듯 average는 평균값을 구할 때 입력된 숫자만을 가지고 계산해 준다. averagea는 문자가 입력된 칸을 고려해서 계산을 해준다. 간혹 가다가 average와 averagea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블로그에서 문자가 들어가서 오류가 나지 않도록 하려면 averagea를 쓰면 된다고 하는데 이는 잘못된 말이다. averagea는 문자가 입력되어 있다면 0이 입력된 것으로 간주하고 계산을 하는 것이다. 만약 여러분이 필요한 점수가 코리의 점수에서 국어 점수를 0점 처리하지 않고 그냥 평균 점수로 학생을 평가하겠다고 한다면 averagea가 아닌 average를 적용해야 한다.
다만, averagea가 error를 발생시키지 않는다고 말하는 경우는 이런 상황이다.
코리의 모든 시험이 미응시 처리가 되었다. 이 경우 평균을 average로 계산하면 숫자가 입력된 칸이 없으므로 문자열의 합을 0으로 나누게 되므로 계산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DIV/0!이라는 이상한 값을 뱉어 놓는다. 하지만 averagea로 계산하는 경우 문자로 되어 있는 값을 0으로 간주하고 평균을 계산하므로, (0+0+0+0+0)/5로 계산하여 0이라는 값을 계산값으로 내어 놓는다. 이렇게 모든 칸에 문자가 입력되어서 평균 계산 시 average를 사용하면 에러가 나고, averagea를 사용할 때는 에러가 나지 않는다.
Average, Averagea 사용법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평균값을 입력하기 원하는 칸(위 표에서는 G2)에 "="을 입력하면 함수를 입력하겠다는 의미다.
G2에 =average(B2:F2)라고 입력하면
배추도사의 국어점수가 입력된 B2부터 과학점수가 입력된 F2까지의 행에 대해 average라는 함수를 적용한다는 의미다.
averagea도 마찬가지다. 위 표대로 계산을 하려면
H2에 =averagea(B2:F2)라고 입력하면 된다.
여기까지 Average와 Averagea 함수에 대해 알아보았다. 엑셀을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함수가 바로 average다. average와 averagea는 차이점을 잘 모르면 오해하기 쉽고 잘못 사용하기가 쉽다. 정확히 차이점을 알아야 실수 없이 계산할 수 있다. average는 특히 엑셀을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함수다. 정확히 사용하여 업무시간을 단축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