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금융권 은행별 신용 대출금리 비교 방법(그림보고 따라하기)

by 빅푸 2024. 3. 6.

살다 보면 대출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가급적이면 이자가 싼 곳에서 대출을 받으면 좋습니다. 그런데 대출비교하려면 은행마다 발품도 팔아야 하고 비교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온라인 핀테크를 이용하려고 하면 개인정보를 제출해야 하는 등 제약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럴 때 은행별 이자를 한눈에 표로 정리해서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을 통해 대출 이자 비교해 봅시다.

 

은행별 대출 금리 비교
바로 가기

 

||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에서
대출금리 비교하기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는 일반인들이 금융기관을 이용할때 필요한 정보들이 올라옵니다. 은행별로 예적금 금리를 비교할 수 도 있고, 연금조회도 가능합니다. 각각 다른 은행의 상품 정보도 한 사이트에서 비교해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금융 관련 교육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찾으시는 정보는 아무래도 대출 이자 비교입니다. 대출 중에서도 신용대출이나 마이너스 통장(마통) 이자를 많이 찾아보시게 되는데 여기서는 신용한도대출이라고 하는 마이너스 대출이자를 비교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마통 대출 이자 비교하기 

마통(마이너스 통장) 대출 이자를 은행별로 비교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아래 버튼을 눌러서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에 들어가 주세요. 구글에서 마이너스 통장 비교라고 검색해도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을 볼 수 있습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
바로 가기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스크롤을 내려보면 중간에 있는 '대출금리비교', '예금상품금리비교', '은행수수료비교' 중에서 '대출금리비교' 카테고리 아래에 있는 가계대출 금리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 메인화면. 왼쪽 아래에 대출금리 비교 카테고리에 가계 대출금리를 누르면 마이너스통장 대출금리를 은행별로 비교해 볼 수 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 메인화면

 

가계 대출 금리를 눌러서 들어가면 아래 왼쪽 이미지와 같이 나옵니다. 우리는 은행별로 금리를 비교하고 싶은 것이기 때문에 중간에 있는 '은행별 비교공시'를 눌러 줍니다. 이걸 누르고 나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화면이 바뀝니다. 여기서 금융기관은 전체를 눌러 주시고, 공시기준은 신규 취급액 기준, 대출종류는 신용한도대출(마이너스대출), 상세구분은 대출금리를 선택한 뒤 검색을 누르면 됩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에서 은행별로 대출이자를 비교하기 위해서 은행별 버튼을 누르고 은행은 전체, 신규취급, 대출종류를 고르고, 대출 금리를 선택 한 뒤 검색을 누른다.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 대출 금리 비교 검색 화면

 

이렇게 대출 이자를 은행별로 조회하면 아래와 같이 은행별로, 신용점수 별로 대출이자가 조회가 됩니다. 이 표에서 자신의 신용점수를 찾은 뒤 금융기관 별로 이자를 비교해 보시면 됩니다. 신용점수가 950점이 넘는다면 제가 글을 작성한 시점 기준으로는 신한은행이 마이너스 통장 대출 이자가 가장 저렴합니다. 이 결과는 엑셀 파일로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빨간 체크표시 친 부분을 참고하세요. 이렇게 대출이자를 비교하더라도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의 사항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은행별 대출 이자 조회 결과
은행별 대출이자 조회 결과

 

| 대출이자 비교 주의사항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에 올라오는 대출이자는 한국은행에서 공시하는 기본 금리에, 은행별 가산금리를 더한 결과입니다. 여기에 은행별로 개별 소비자들의 상황에 따라서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주로 카드 실적이나, 급여이체 여부, 적금 같은 것들이 우대금리 조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이 조회 결과를 절대적으로 믿으시면 안 됩니다. 일단 어느 은행이 지금 금리가 낮은 편이구나를 확인하신 뒤 직접 개별 은행에서 우대금리를 얼마나 받아서 최종적으로 금리가 어느 정도 될지를 체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이너스 통장을 기준으로 금리를 비교해 보았습니다만,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탈에서는 마통 이외에도 주택담보 대출 등 다양한 대출에 대해서 비교가 가능합니다. 자주 접속하셔서 금융기관 관련 정보들을 꿰고 계시다면 아무래도 금융생활에 조금 더 유리한 면이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
바로 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