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잘하면 좋은 거 모르는 사람도 없지만 제대로 하는 사람도 적다. 어설프게 배우자면 안 하느니만 못한 게 포토샵. 그렇다고 제대로 배운자니 너무나 비싸다. 잘하는 사람들은 배우려고 돈들일 필요 없다고 하던데... 무료로 제대로 포토샵 독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포토샵 효과적으로 독학하는 방법
디자인의 영역은 재능의 영역이다. 본인 스스로 자기가 표현하고 싶은 것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포토샵은 그것을 위한 도구일 뿐이다. 따라서 포토샵을 할 줄 안다는 것은 자기가 표현하고 싶은 것을 포토샵으로 만들어낼 줄 안다는 말이다. 그걸 위해서 필요한 것은 두 가지. 첫째는 포토샵을 통해 할 수 있는 것을 알고 있을 것. 둘째는 포토샵으로 자기가 표현하고 싶은 것을 표현할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하기.
일단 포토샵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포토샵의 기본원리에 대해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가장 중요하면서도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바로 레이어이다.
아래 영상을 보면 레이어라는 개념이 무엇인지 익힐 수 있을 것이다.
레이어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나면 포토샵에서 제공하는 기본 용어와 메뉴들을 익히면 포토샵을 배우는데 가속도를 붙일 수가 있다. 기능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응용하는 방법에 대한 영상을 배우자면 기초를 닦지 않고 성을 쌓아 올리는 것과 마찬가지다. 금방 한계에 부딪히게 되고 포기하게 된다. 다소 지루하더라도 모든 메뉴에 대하여 한번쯤은 봐두는 것이 좋다. 그래야 포토샵을 응용하는 수업, 또는 영상을 듣더라도 이해하면서 따라가고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참고로 앞에 소개해둔 레이어 개념도 포함되어 있다.
- 포토샵 추천 응용 강의
기초 개념을 습득했다면 다음은 나에게 필요한 것들을 하나씩 찾아보면서 실제 응용해 보는 단계가 필요하다. 다른 사람들이 해놓은 것들을 하나씩 따라 해 보면서 연습하면 금방 실력을 늘릴 수 있다. 기초 개념 없이 아래의 응용 채널에 들어가서 포토샵을 시작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반드시 레이어를 포함한 기초 개념을 잡고 포토샵을 시작해야지 나중에는 내가 하고 싶은 편집을 마음껏 하는 실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다행히 다양한 유튜브 채널에서 포토샵 응용 사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몇 가지 추천하니 구독, 알림 설정해 두면 필요할 때마다 다양하게 포토샵을 응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1. 지코기의 포토구라피
대형 쇼핑몰, 엔터테인먼트, 웹에이전시에서 근무하며 쌓은 노하우를 공개하는 채널이다
사진 보정을 주요 콘텐츠로 삼고 있다.
2. 포토샵혁명방송
포토샵 전문강좌 채널이다. 실제로 포토샵 강의도 운영하고 있어서 깊이 있는 학습이 가능하다.
현업에서 그래픽 CG실 실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만큼 실제 사용하기 유용한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3. IB96
IB96은 포토샵 전문채널은 아니고 컴퓨터 프로그램 관련 교육 채널이다.
따라서 실질적인 프로그램 사용방법을 익히기에는 좋고, 디자인을 위한 응용력을 키우기에는 앞선 채널들과 비교했을 때 좀 약한 부분이 있다. 앞서 소개해 드린 레이어 개념과 기초 강좌 채널도 IB96 채널의 영상이니 참고하시라.
4. 크리에이터 좐느
크리에이터 좐느는 포토샵뿐만 아니라 일러스트레이터나, 프리미어 프로와 같은 다른 그래픽 툴들도 함께 다룬다.
영상 썸네일에는 항상 강의 난이도가 적혀 있어서 내가 볼만한 영상인지 아닌지 수준별로 찾아보기 쉬워서 좋다.
하나씩 따라 하다 보면 매운맛 수준의 강의도 척척 해낼 수 있다.
포토샵은 디자인의 영역이다. 다시 말해 감각이 필요한 곳이다. 자기 머릿속에 생각한 것을 구현해 주는 툴일 뿐 포토샵의 기능을 안다고 해서 사진 보정을 잘할 수 있다거나, 멋진 그래픽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가장 핵심은 자신만의 감각을 가지는 것이다. 물론 기능도 모르고 기본도 되어 있지 않다면 응용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초는 탄탄히 쌓는 것이 중요하다. 기초부터 응용까지 탄탄히 다져가며 자신만의 멋진 디자인을 펼쳐가시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기원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