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 감독 선임된 클린스만 누구?

by 빅푸 2023. 2. 28.

2022년 카타르 올림픽 원정 16강을 달성한 벤투 감독의 후임으로 클린스만이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 감독으로 선임되었습니다. 독일의 레전드 공격수이자, 2006년 독일 월드컵에서 독일 대표팀을 이끌고 월드컵 3위를 기록한 스타감독입니다. 클린스만이 누구인지 알아봅시다. 

 

 

클린스만은 누구인가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으로 선임된 클린스만은 대한민국 역대 감독 중 최고의 네임벨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선수 기록으로도 국가 대표팀 감독 기록으로도 클린스만보다 성공적이었던 감독은 없습니다. 클린스만의 선수 시절 기록과 지도자 경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클린스만 선수 시절 기록

클린스만은 현역 선수 시절 독일의 레전드 공격수입니다. 특히 월드컵 기록이 대단합니다. 1990년 94년 98년 3회의 월드컵에 출전하여 월드컵 우승과 두 번의 8강 진출에 기여했습니다. 당대를 대표하는 골잡이로 참여한 3회의 월드컵 모두에서 3골 이상을 기록하였으며 총 11골로 역대 월드컵 득점 6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선수시절 골 세러머니하는 클린스만
선수시절-클린스만

 

클럽 기록으로는 리그 506경기 출장에 227골을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대표적으로 어디 팀의 공격수다라고 말할 수 없을 정도로 팀을 자주 옮겼다는 것이 클린스만이 당대 최고의 공격수들인 반 바스텐, 게리 리네커, 로베르토 바죠 등과 비견되는 실력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약간 부족한 인지도를 가지게 된 이유입니다. 하지만 95년 바이엘 뮌헨에서 UEFA컵(챔피언스 리그 전신) 단일 시즌 최다골인 15골을 기록한 바 있으며 발롱도르 전체 2위, 피파 올해의 선수 3위로 뽑히는 등 선수로서는 어디 한 군데 빠질만한 부분이 없는 최고의 커리어를 갖춘 스타 공격수입니다. 

 

 

감독으로의 클린스만

클린스만의 감독 경력 중 가장 빛이 나는 것은 2006년 독일 월드컵 3위 기록입니다. 독일 대표팀을 맡아 자국에서 열린 월드컵에서 3위를 기록하며 국가대표팀 감독으로는 나름 성공적인 커리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시 독일 대표팀은 2004년 유로에서의 대 실패(본선 진출 16개 국가 중 12위)로 녹슨 전차 군단이라고 불릴 정도로 뒤숭숭한 분위기였는데 이를 쇄신하며 월드컵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미국 국가대표팀을 역임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클럽팀 감독으로의 커리어는 명암이 갈립니다. 바이엘 뮌헨과 헤르타 BSC의 감독을 맡았었습니다만 두 번 모두 선수단 장악에 실패 하였습니다. 뮌헨 감독 시절에는 필립 람에게 전술 지시가 전혀 없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헤르타 BSC 시절에는 개인 SNS를 통해 갑작스럽게 사임을 발표하는 등 기행을 보여준 바도 있습니다. 

 

이런 평가를 받고 있다보니 클린스만 감독 체제에서는 코치선임이 성패를 가른다는 말도 있습니다. 실제로 2006년 독일 대표팀의 경우 전술가로 유명한 요아힘 뢰브가 수석코치로 앉아있었기 때문이라고 평가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독일 국가대표팀 감독으로 필립 람, 루카 포돌스키 등 신예들을 발굴하여 과감하게 기용했던 것은 클린스만 감독의 업적으로 남은 것은 사실입니다. 

 

 

여기 까지 축구선수로서의 클린스만, 그리고 감독으로서의 클린스만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대한민국 국가대표팀 감독으로 2026년 북중미 월드컵까지 계약이며, 이미 벤투에게 주어졌던 대표팀 운영에 대한 전권을 부여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제 코치 선임이 더욱 중요해진 때입니다. 클린스만 감독이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을 잘 이끌어 북중미 월드컵에서도 감동적인 축구를 선사해 주기를 기대해 봅니다. 

 

클린스만 감독이 정면을 응시하고 있다
대한민국-축구-대표팀-감독-클린스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