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근로장려금 제출 서류

by 빅푸 2023. 3. 25.

근로장려금은 일을 하고 있지만 소득이 적은 가구에 소득을 지원하는 제도로, 경우에 따라 월 3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 가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근로 장려금 수령을 위해서는 소득과 자산에 대한 증빙 서류가 필요합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 제출 서류와 서류 제출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근로장려금 제출 서류

근로장려금은 소득 기준금액 요건과 재산 요건을 기준으로 지급 대상자를 선정하기 때문에, 이 두 가지에 대한 증빙서류 제출이 필요합니다. 

 

소득 기준금액 요건 증빙 서류

소득 기준금액이란 근로소득, 사업소득, 종교인소득, 이자·배당·연금, 기타 소득(총수입금액-필요경비)의 합계를 의미합니다. 2023년 신청을 위해서는 2022년의 부부 합산 소득기준금액이 단독가구는 2200만 원, 홑벌이가구는 3200만 원, 맞벌이가구는 3800만 원 이하인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신청 조건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조건

 

2023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조건

근로장려금이란 일은 하지만 소득이 적은 가구에 대하여 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 소득을 지원하는 제도로 경우에 따라 최대 330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

hello-roi.com

 

소득 기준금액 산정의 증빙 서류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근로소득 증거 서류
  2.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3. 급여 또는 사업소득 수령통장 사본
  4. 급여 또는 사업소득 지급대장 사본
  5. 소득자별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 원천징수부 사본
  6. 직장 가입자용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7. 국민연금보험료 납부증명
  8. 피보험자용 고용보험 일용근로내역서
  9.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 지급확인서
  10. 사업실적명세서

 

국세청에 신고된 소득 자료와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이 일치하는 경우에는 위 증빙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필요시 근로 소득 또는 사업 소득 입 중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재산 요건 증빙 서류

재산 요건은 2022년 6월 1일 기준으로 가구원(신청인, 배우자, 부양자녀, 직계존속)이 소유한 재산의 합계액이 2.4억 원 미만이어야 신청 가능합니다. 이 역시 자세한 재산 요건 산출 방법은 아래 링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조건

 

재산 요건 증빙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상가를 임차한 경우 : 임대차계약서 사본
  • 주택을 임차한 경우 :
    기준시가에 국세청장이 고시한 비율을 곱한 '간주전세금'보다 실제 전세금이 적은 경우 임대차 계약서 사본
  •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경우 :
    분양계약서 사본과 분양대금, 청산금 등 납입 영수증, 토지상환채권 사본, 주택상환사채 사본

 

재산 요건의 경우 재산 합계액이 2.4억 미만인 경우 근로장려금이 지급되나 재산 요건의 합계가 1.7억이 넘어갈 경우, 즉 가구원의 재산 합계가 1.7억~2.4억 범위에 해당하면 근로장려금이 산정 금액대비 50%만 지급이 됩니다. 

 

 

근로장려금 서류 제출방법

위의 두 가지 소득 기준금액 증빙 서류와 재산 증빙 서류는 아래의 두 가지 방법으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홈택스로 제출이 가능하시면 팩스보다는 홈택스 제출이 편리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신청/제출 

홈택스 홈페이지 →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 기타(취소·증빙·계좌 등)

국세청 홈택스 내 자료 제출 위치
근로장려금-제출서류-제출위치-국세청-홈택스

홈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우측 상부에 위 이미지의 1이라고 쓴 부분에 근로장려금을 클릭합니다. 2번과 같은 화면이 좌측에 보이는데 5월 정기 신청의 증빙서류는 이곳의 기타(취소·증빙·계좌 등)를 눌러 제출하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팩스 제출

홈택스 홈페이지 조회/발급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현지접수창구조회  주소지 입력 →담당자 FAX번호 확인

근로장려금 서류 제출처 팩스번호 확인 방법
근로장려금-제출-팩스-제출-번호-확인-방법

팩스 번호 확인을 위해서는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1에 표시해 둔 조회/발급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3 위치의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에 있는 현지접수창구조회를 클릭하시면 되는데, 모니터 설정조건에 따라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분은 2번에 표시해 둔 스크롤 바를 아래로 내리시면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칸에 있는 현지접수창구조회가 나오는데 이 부분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관할 주소지를 입력하시면 담당자 팩스 번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정기 신청 기간 : 5월 1일~5월 31일

기한 후 신청 기간 : 6월 1일~11월 30일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은 정기 신청기간과 기한 후 신청기간으로 나뉩니다. 기한 후 신청기간에 근로장려금 지급신청을 하시면 원래 지급 금액 대비 10%가 적게 나오니, 꼭 확인하시어 5월 신청기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근로장려금 제출 서류와 서류 제출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신청 자격요건과 지급액을 계산해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신청 자격 되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시어 도움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2023 근로장려금 신청자격과 근로장려금 계산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