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모치 줄임말 뜻?

by 빅푸 2024. 3. 4.

'당모치'라고 들어보았는가? '당장 모가지 비틀기 전에 치워라'라고 생각했다면 이 글을 쓰는 저와 비슷한 수준의 센스를 가지고 계신 분이다. '당모치'는 당연히 모든 치킨은 옳다! 의 줄임말이다. 대충 어떤 의미의 말인지는 감이 오셨을 것이다. '치느님'과 같이 치킨을 높이는 류의 신조어다.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인지 알아보기로 하자. 

 

황정민 당모치(영상)
보러 가기

 

 

 

 

 

| 신조어 당모치

서두에서 말했던 것과 같이 당모치는 "당연히 모든 치킨은 옳다"의 줄임말이다. 알고나면 아 그런 거구나 싶지만, 듣기 전엔 도대체 이게 무슨 말이지 하셨던 분들이 많으실 거다. 당신만 그렇게 생각한 게 아니니 너무 걱정 마시라. '서울의 봄', '베테랑' 등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배우 황정민 씨가 유퀴즈 온 더 블록에 나와서도 외쳤다. 당모치는 "당장 모가지 비틀기 전에 치워라!"

 

신조어의 의미는 사실 사용되는 맥락을 모른다면 알기가 어렵다. 너무 당연한 말이지만 누가 길에서 당모치 알아요? 이렇게 물어보면 어떻게 맞추나.... 그러니 당장 모가지 비틀기 전에 치워라가 나오는 거다. 반면 이런 상황을 가정해 보자. 저녁에 출출해 져서 친구와 야식을 시켜 먹으려고 하는데, 누가 치킨 어때?라고 제안을 했다. 그러면 너무도 당연하게 어디서 먹을까라는 질문이 나올 것이다.  그러고 나서는 비비큐? 교촌? 수원 왕갈비통닭? 처갓집? 등등등 다양한 치킨 프랜차이들이 거론될 것이다. 그럴 때 아무 데서나 시키자는 의미로, "당모치!"라고 말하면 된다. 아무 데서나 시켜~ 당연히 모든 치킨은 옳으니까! 

 

 

 

 

 

 

| 치킨과 관련된 다른 신조어

치킨과 관련된 다른 신조어들도 많이 있다. 대표적인게 치킨을 하느님 급으로 격상시킨 '치느님'이 있다. 이건 아마 대부분 알고도 계셨을 것이다. 비슷한 말로 치렐루야, 칙가모니, 칡통령 등이 있다. 치킨마귀라는 말도 있는데 뭘 보든지 치킨으로 보여서 마가 꼈다는 걸 의미한다고 한다. '얼리어닭터'라는 말도 있는데 이건 새로 나오는 치킨 메뉴를 누구보다 빠르게 먹어보는 사람을 말한다. 새로 출시되는 전자제품을 빨리 사용해 보는 사람을 뜻하는 얼리어답터(early adapter)에서 나온 말이다. 여기까지는 치킨 관련 신조어들 치고는 오래된 표현들이다. 마지막으로 핫한 치킨 신조어 하나만 더 알아보자. 

 

 

 

 

 

 


요즘 생긴 신조어로는 당모치와 비슷한 뉘앙스로 '오저치고'가 있다. 혹시 감이 오시는가?? 오늘 저녁 치킨 고!

 

슈킹 어원, 뜻?

 

슈킹 어원, 뜻?

슈킹이라는 말이 어느덧 일상 용어가 되어 버렸다. 의미야 뉘앙스 상 중간에 가로 챈다는 의미가 있는거 같다고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말은 도대체 어디서 온 말일까? 원래 뜻은 무

hello-roi.com

 

강가에서 닭다리를 먹고 있는 사람의 모습. 당모치를 설명한 사진
강가에서 당모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