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고금의 지혜. 책을 말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다독을 한다. 수많은 자기 계발서가 하나 같이 언급하는 내용이다. 그렇다면 일상생활에 찌든 사람들이 책을 읽으려면? 책을 가까이한다. 어떻게 하냐고? e-book이 있다. 누구나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지혜자가 되어보자.
책과 인생 성공
일단 책을 가까이하기 위한 노하우에 대해 다루기에 앞서, 책과 인생 성공에 관련된 이야기 먼저 간단하게 해 보자. 책을 무작정 읽는 것이 능사가 아니기 때문이다. 책을 많이 읽는다고 웹툰만 잔뜩 보면서 왜 성공과 거리가 멀어지냐고 말하면 나도 당황스러우니까. 물론 만화책을 비하하는 것은 아니다. 나도 만화책 많이 보면서 자랐고, 지금도 웹툰 엄청 본다. 내 창의력의 근원이고, 삶의 즐거움이다. 하지만 자기 계발서들에서 말하는 독서의 효과가 웹툰이나 만화책에서 나온다고 하는 것은 아닐 것이기 때문이다.
일단 책을 많이 읽으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집중이다. 예를 들면 자기 계발서를 여러 권 읽으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자기 계발과 관련된 지식이 머릿속에 쌓이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기 계발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그러면서 머릿속에 겹겹이 쌓여가는 지식이 한데 모이면서 머릿속에 정리되어 시너지를 발휘하게 된다. 이 말은 내가 하는 것이 아니고, 2022년 베스트셀러로 등극한 역행자에 나오는 내용을 적은 것이다. 어느 정도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고 있는 얘기라는 말이다. 따라서, 책을 많이 읽어서 성공하고 싶다면, 자기가 원하는 분야에 대해 집중적으로 책을 읽는 것이 좋다. 일종의 몰입 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분명 책에 있는 내용을 지식으로 흡수하게 되지만, 다독을 통해서 내 안의 지혜로 만들 수 있다.
물론 자기가 뭘 하고 싶은지 모르겠다 싶은 사람들은 분야 막론하고 다양한 책을 섭렵하는 것도 좋다. 다양한 분야에서 식견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서 내가 되고 싶은 미래를 그려나가 보는 것도 효과적일 것이다.
책을 많이 읽는 방법
책을 많이 읽는 가장 좋은 방법은 뭐니 뭐니 해도 책을 가까이하는 것이다. 책을 가까이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일단 돈이 많으면 책을 다 사서 보면 된다. 책 사서 집에 둘 공간도 다 있다면 그게 좋다. 보고 싶을 때마다 꺼내 보면 되니까. 하지만 이런 말을 들으려고 이 글을 읽고 있지 않다는 것은 알고 있다.
책을 많이 읽기 위해서 내가 추천 하는 방법은 바로 전자책이다. 물론 서점에 가서 자주 책을 보고 오는 것. 집 근처에 도서관에 다니는 것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어디까지나 일반적이진 않다. 도서관에 가고 싶어도 집 근처에 없을 수 도 있고. 도서관 운영시간에는 직장에 있어서 도서관 방문은 꿈도 못 꿀 사람들도 많다. 나 역시 그렇다. 도서관에 가야겠다 맘먹어도 도서관에 갈 수 있는 시간과 나의 자유시간이 맞아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런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것이 바로 전자책이다.
다행히 우리는 책읽기 좋은 시대, 그리고 좋은 곳에 살고 있다. 다행히 스마트폰은 대부분의 사람이 가지고 있다. 이 글을 읽을 만큼 인터넷을 쓸 수 있는 사람이라면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글도 스마트폰으로 보는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 그렇다. 전자책을 스마트폰으로 보면 된다.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보고 카톡 하는 시간을 좀 줄여서 책을 읽는다면 그만큼 좋은 도구도 없다. 종이 책만 진짜 책이라면서, 책은 넘기는 맛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그냥 힘들더라도 시간내고 발품 팔아 도서관에 가면 된다. 돈이 많으시면 사서 보시면 된다. 이 포스팅은 어디까지나 책을 많이 읽고 싶지만 환경 조성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적는 것이다.
전자책의 장점
전자책의 장점을 3가지 정도로 정리해 보자.
- 독서에 필요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
- 오디오 북 기능.
- 저렴한 가격.
첫 번째 장점인 시간과 공간의 제약은 앞서 설명드린 스마트폰의 활용이다. 도서관이나 서점에 가지 않아도 책을 볼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본인이 독서할 시간만 내면 된다. 즉, 독서의 접근성이 높아진다. 내가 도서관에 갈 시간이 없어서 책을 못 본다는 핑계를 댈 수가 없다. 거기에 스마트폰은 어디나 항상 들고 다니는 물건이다. 약속시간까지 기다리는 시간, 화장실 가는 시간 등등 책을 읽으려고 굳이 종이 책을 가지고 가지 않은 상황에서도 언제든 스마트폰을 가지고 독서를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오디오북 기능이다. 이 기능이 있어서 나는 책을 더 많이 읽을 수 있게 되었다. 사실 책을 읽기 가장 좋은 시간은 출퇴근 시간이다. 방해가 없고, 내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시간이지만 이동하느라 버려지는 시간이다. 이 시간에 오디오북을 통해 책을 읽는다면 알차게 시간을 쓸 수 있다. 실제로 나는 출퇴근 시 운전을 하는데, 손과 눈이 자유롭지 않은 상황에서도 오디오북 기능으로 책을 읽을 수 있게 되면서 이동으로 낭비되는 시간을 생산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종이 책을 고집했다면 절대로 할 수 없는 일이다.
요즘 전자책 어플은 대부분 오디오북 기능을 제공한다. 사람, 특히 유명 연예인이 읽어준 오디오 북도 있지만, 그렇제 않은 경우에도 AI로봇이 책을 읽어준다. 어색할 거라 생각하시겠지만 실제로 들어보시면 깜짝 놀랄 만큼 자연스럽다. 의심되시면 한번 들어보시라.
세 번째 장점은 저렴한 가격이다. 물론 도서관에서 책 빌려보는 것보다는 비싸다. 하지만 책을 직접 사서 보는 것보다는 훨씬 저렴하다. 책 한 권에 만원은 훌쩍 넘어가는 지금 시대에 전자책 어플 구독은 한 달에 만원 가량이면 된다. 더 저렴한 어플도 있다. 나는 한 달에 책 5권 정도 읽고 있는데 한 권당 가격이 만원이라고 치더라도 4만 원 정도를 매달 절약할 수 있다.
전자책 어플 추천
밀리의 서재
밀리의 서재는 2023년 현시점 한국에서 가장 큰 전자책 어플이다. 한달 9900원에 이용 가능하고 1년에는 99000원으로 두 달치를 할인해 준다. 추가금액을 내면 종이 책을 한 달에 한 권 받을 수 있는 등 다양한 결재 조건이 있다. 정기결제 구독해 두고 책을 못 읽는 분들을 위해 정기구독 첫 달은 무료다.
앞서 말씀드린 오디오북도 제공되고 있으며, 전자책으로만 출간된 책들도 밀리의 서재를 통해 읽을 수 있다. 다만, 아주 오래된 책이나 전문적인 서적 말고는 시중에 잘 알려진 책은 대부분 있다.
여기까지 책을 많이 읽을 수 있는 방법으로 전자책 사용하기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외에도 책을 많이 읽기 위한 꿀팁으로 독후감 판매하기 등이 있다.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읽어보시길 바란다. 책을 많이 읽고 지적 수준을 올리는 것을 넘어 지혜자가 되시기를 바란다. 물론 나도 그 길을 열심히 가고 있는 중이다.
글쓰기로 부업을 넘어 경제적 자유 달성까지, '글쓰기로 부업하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