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대한민국이 세계 10위권 이내의 국가로 발전하여 위상을 떨치고 있다 하더라도 아메리칸드림을 꿈꾸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각자만의 서로 다른 이유로 미국 취업을 꿈꾸는 분들이 있는데요,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 할지 답답한 분들을 위하여 미국 취업 정보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미국 취업을 위한 취업 정보 사이트 소개
미국에서 취업을 하는 것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한국과 연관이 있는 미국기업, 다시 말하면 미국 안에 있는 한국계 미국 기업에 취업하는 경우와, 진짜 미국인들이 운영하는 미국 기업에 취업하는 경우입니다. 두 종류에 따라 어디서 취업 정보를 알아봐야 할지에 대하여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내 한국계 기업에 대한 취업 정보 사이트
미국에서 한국어로 일하고 싶은 분들, 또는 한국과 관련된 일을 하고 싶은 분들이 보면 좋은 사이트 리스트입니다. 향수병이 있으시거나 영어가 아직 자유롭지 않다면 이 사이트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잡코리아 USA
잡코리아 USA는 한국에서도 유명한 구직 하이트인 잡코리아의 미국기업 버전입니다. 한국 기업의 미국지사와 관련된 정보들이 주로 올라옵니다. SK, 삼성 등 대기업들의 미국 사업부에 대한 잡포스팅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헬로 K타운
http://ktown.koreadaily.com/ad_job/recruit
헬로 K 타운은 중앙일보의 미국 버전인 미주 중앙일보에서 운영하는 페이지입니다. 한국의 길거리에서 배부하는 정보지인 '벼룩시장'과 유사한 것으로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벼룩시장'과 마찬가지로 개인사업자들이 하고 있는 구인정보가 올라옵니다. 예를 들면 미국에 있는 한국인 의사가 운영하는 병원의 간호조무사 모집정보, 한국인이 운영하는 건설 사무소의 인력 채용 정보, 한국인이 운영하는 차량 정비소의 정비사 모집과 같은 구인 정보들이 올라옵니다.
헬로 K 타운은 구인 정보 외에도 부동산 관련 정보, 자동차 렌트, 중고차, 중고 물품 거래 등 다양한 미국 생활과 관련된 정보가 올라옵니다. 이 역시 한국의 벼룩시장과 같은 기능입니다. 이미 미국에 이주해 있으셔서 관련된 정보가 한국어로 된 것들이 필요하시다면 헬로 K 타운을 참고하시면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 취업 정보 사이트
이번에 소개해드릴 사이트들은 한국과 전혀 관계없는 미국 취업을 위한 사이트들입니다.
몬스터(Monster), 인디드(Indeed)
몬스터와 인디드는 미국 취업을 위한 잡 포스팅이 올라오는 사이트입니다. 인텔, IBM, 구글, 애플, 아마존 등 이름만 대면 알 수 있는 굵직한 미국기업들의 잡 포스팅이 올라옵니다. 미국 기업 HR로 일하는 사람들의 말을 빌리면, 몬스터와 인디드를 통하여 영입하는 인재들에 대한 구인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신뢰할 수 있을 만한 구직정보가 올라오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몬스터와 인디드에서 잡포스팅의 검색은 원하는 일자리 직군(마케팅, 영업, 연구 등) 또는 분야(반도체, 바이오, 자동차 등)와 더불어 원하는 지역을 입력하면 됩니다. 직업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예상 연봉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글라스도어(Glassdoor)
https://www.glassdoor.com/index.htm
글라스도어는 실제 현직자의 기업에 대한 평이 올라온다는 점에서 앞서 소개해드린 몬스터와 인디드와의 차별성을 가집니다. 익명으로 한 회사 평가 또는 상사 평가가 올라옵니다. 한국의 '잡플래닛' 또는 연구계의 '김박사넷'과 같은 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직자의 평이 있다고 해도 부바부(부서 by 부서) 또는 함께 일하게 될 사람에 따라서 업무 환경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으므로, 기업의 연봉 또는 복지 수준에 대한 참고 정도로 활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링크드인(Linked in)
링크드인은 소개해드리는 사이트 중에서 가장 유명한 구인구직 사이트입니다. 앞서 소개한 사이트들은 잡 포스팅이 올라오는 사이트라면, 링크드인은 구직자인 여러분들을 소개하는 사이트 입니다. 이력서 또는 가지고 있는 기술을 올려 두면, 기업의 인사팀 담당자들 또는 헤드헌터들이 이를 확인하고 연락을 합니다. 제 경우에도 링크드인에 올려둔 제 프로파일을 보고 여러 기업 인사팀에서 연락을 주신 바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링크드인을 통한 구직자 검색이 활성화 되어 있는데, 미국은 한국보다도 훨씬 링크드인이 활성화 된 나라입니다. 따라서 미국 취업을 원한다면 영어로 작성된 job profile 과 이력서를 링크드인에 업로드 해두는 것이 여러모로 구직에 유리합니다. 실제 기업 인사팀 담당자들과 연락을 하게 되므로 해당 기업에 취업 가능성도 높으며 더 좋은 조건에 취업할 수 있을 가능성 역시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크레이그리스트(Craigslist)
https://losangeles.craigslist.org/
크레이그리스트는 전세계판 '벼룩시장'과 같은 사이트 입니다. 지역별로 구직, 커뮤니티, 부동산, 중고거래 등 다양한 정보가 올라옵니다. 제공해 드리는 링크는 LA 판 크레이그리스트입니다. https://다음의 losangeles를 seoul로 바꾸면 서울의 크레이그리스트로 접속이 됩니다. 한국에서 https://craiglist.org로 접속하게 되면 seoul 사이트로 접속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크레이그리스트에 접속하면 좌측의 지역 리스트에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시고 job에 나열되어 있는 직업 분야를 고르시면 됩니다. 다만 주의하셔야 할 것이, 정말 기상천외한 직업들이 많이 올라오므로 꼭 직업 설명을 잘 읽어보시고 연락하시기를 바랍니다.
여기까지 미국 취업정보 사이트에 대하여 소개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좋은 직장을 구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취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격증 추천 : 직무, 학과에 상관없이 따놓으면 좋은 자격증 (0) | 2024.01.26 |
---|---|
TOEFL과 TOEIC의 차이점(feat. HACKERS) (0) | 2023.03.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