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TOEFL과 TOEIC의 차이점(feat. HACKERS)

by 빅푸 2023. 3. 13.

TOEIC과 TOEFL은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시험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지만 TOEIC은 비즈니스 영어, TOEFL은 학문 영어라는 점에서 목적이 다릅니다. 또한 TOEFL은 미국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미국에서 점수를 요구하므로, 한국에서 영어점수로 요구하는 TOEIC에 비하여 TOEFL의  난이도가 많이 높은 편입니다. TOEIC과 TOEFL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추천 책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TOEIC은 어떤 시험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이 일상생활 및 비즈니스 현장에서 필요한 영어 능력이 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

Reading, Listening의 두 가지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TOEIC Speaking은 별도의 시험입니다. 

한국 대학에서의 외국어 성적 졸업요건 또는 취업 시장에서 공인 영어점수로 TOEIC을 많이 봅니다. 대학교 졸업요건 또는 취업 커트라인으로는 750점 정도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실제 취업 시 TOEIC 점수로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850점 이상의 고득점이 필요합니다. 

 

TOEIC 준비용 책 추천

TOEFL과 마찬가지로 HACKERS TOEIC을 가장 많이 봅니다. 매년 개정판이 나오기 때문에 출제경향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무료 동영상 강의가 함께 제공되고 있으므로 의지가 있다면 혼자서도 TOEIC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Listening의 경우에는 음성 파일도 무료로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험장 분위기에 맞게 고사장 소음 버전, 미국/영국/호주 버전의 mp3 파일이 무료로 제공됩니다. TOEIC은 이 두권만 확실히 공부하고 가더라도 시험 출제 경향과 문제 풀이 방식만 확실히 파악하고 있다면 850점 이상의 고득점이 가능합니다. 

 

 

 

TOEFL은 어떤 시험

비영어권 학생이 영어권 국가(미국)에서 수학할 수 있는 영어 능력을 갖추었는지 평가하는 시험

TOEIC에 비하여 난이도가 매우 높습니다. TOEFL은 TOEIC과 달리 문제 유형을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해서 대응할 수 있는 난이도의 시험이 아닙니다. 영어를 확실히 어느 정도 할 줄 알아야 볼 수 있는 시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Reading, Listening, Writing, Speaking의 4가지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 영역별로 30점 싹으로 총 120점 만점의 시험입니다. 명문 미국 대학의 경우 TOEFL 커트라인으로 100점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미국 대학/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한다면 100점 이상을 목표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목표로 하는 대학의 커트라인은 따로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TOEFL 시험은 기본적으로 미국 대학교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지를 확인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수업을 들으면서 노트에 필기를 하듯, TOEFL 시험을 볼 때 필요한 내용은 노트에 적어가면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적을 수 있도록 허락해 준다는 것은 시험 난이도가 그만큼 녹록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적지 않으면 문제를 풀 수 없는 수준이라는 것을 반증하는 것입니다. 

 

 

TOEFL 준비용 책 추천

TOEFL 준비를 위해 가장 많이 보는 책은 HACKERS TOEFL 시리즈입니다. 가장 좋은 교재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가장 많이 보는 책입니다. TOEFL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꼭 한 번은 풀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정도 못 풀면서 TOEFL 시험 보러 가는 것은 안된다 정도의 느낌으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HACKERS TOEFL의 가장 큰 장점은 TOEFL의 단골 주제들에 대한 배경지식을 얻기 좋다는 것입니다. TOEFL 단골 주제는 천문학, 미국역사, 기하학 등이 있습니다. 미국에서 수업 듣는 것을 가정한 시험이므로 이와 같은 내용에 대한 배경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다면 시험 보기에 유리합니다. 또한 미국 대학생활 중 마주칠 법한 상황들에 대한 지문들도 나오는데 미국식 수강신청 체계나 강의실 체계 등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면 지문을 들을만한 영어실력이 있더라도 이해가 가지는 않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HACKERS TOEFL 책으로 공부하시면 영어를 잘하게 돼서 TOEFL을 잘 볼 수 있게 된다는 것은 아니지만 위와 같은 배경지식을 쌓는 데는 상당히 좋은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TOEIC과 TOEFL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TOEIC과 TOEFL은 시험 보는 목적이 다릅니다. TOEIC은 한국 내 취업시장을 목표로 하는 분들이 보는 시험이고, TOEFL은 미국 대학을 진학으로 할 때 보는 시험입니다. TOEIC과 TOEFL은 목표로 하는 국가가 한국과 미국으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시험의 난이도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TOEFL의 난이도가 TOEIC 대비 훨씬 어렵습니다. 따라서 TOEIC을 준비해야 하는 분들이 혹시 실수로라도 TOEFL 시험을 준비하시는 일은 없기를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