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배터리 용어 정리, 이름 규칙

by 빅푸 2024. 3. 20.

배터리 이름에는 규칙이 있습니다. 배터리 형태에 따라서 재료에 따라서 이름이 정해집니다. 예를 들면 CR2032는 양극재가 이산화망간, 음극재가 리튬으로 되어 있으며 직경 20mm 두께 2.3mm를 가진 배터리라는 의미입니다. 배터리 이름을 짓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배터리 이름 규칙

배터리에는 이름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배터리에는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아래 사진 보시면 CR2032라고 되어 있습니다. 서두에서 말했듯 이산화망간 리튬 배터리이고 직경20mm, 두께 3.2mm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CR2032 배터리
CR2032 배터리

 

 

배터리 이름을 명명하는 규칙에 대해서 조금 알아 봅시다. 일단 앞서 말했던 CR2032를 예로 들어보면, C는 배터리의 양극재와 음극재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말합니다. 즉, 구성성분인 셈이지요. C는 여기서 이산화망간 양극재에 리튬 음극재로 된 배터리를 표현하는 코드입니다. 성분을 나타내는 코드 뒤에는 형태에 대한 코드가 나옵니다. R은 원통형 배터리라는 뜻입니다. 정확한지는 모르겠지만 Radius가 원의 지름을 나타내는 말이니, 이렇게 기억해도 되겠습니다. 그 뒤에 숫자가 나오는데요, 원통형 배터리는 4자리 또는 다섯 자리가 나옵니다. 앞의 숫자는 지름을 의미하고, 뒤는 두께를 말합니다. 그래서 2032면 지름 20mm에 두께는 3.2mm라는 말입니다. 이 숫자의 개수는 형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각형 배터리의 경우에는 두께 너비 높이 순입니다. 

 

배터리 구성성분을 나타내는 코드에 대해 조금 더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CR2032처럼 C로 양극재 음극재를 한 번에 표현하는 경우도 있지만, 양극재와 음극재를 따로 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은 양극재 음극재 순으로 씁니다. i는 리튬 이온, L은 리튬, C는 코발트, N은 니켈, M은 망간을 의미합니다.

 

형태를 의미하는 코드는 대표적인게 R과 P가 있습니다. R은 원통형, P는 사각형입니다. 사각형 배터리의 경우에는 두께 폭 길이 순으로 크기를 표현합니다. 

 

이제 배터리 이름을 하나 더 예로 들어 봅시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AA 충전지는 iCR18650인데요 이렇게 되면 리튬이온 양극재에 코발트 음극재를 사용하고 원통형 모양에 직경 18mm 높이가 650mm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자, 그런데 이 배터리 이름 왜 알고 있어야 할까요? 그냥 배터리 만드는 사람이나 사업하는 사람이나 알면 되지 일반인들이 알 필요가 있을지에 대해 의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실생활에서 이름을 왜 알고 배터리를 사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 배터리 이름 잘 보고 사야 하는 이유

CR2032 배터리는 우리가 보통 동전 배터리라고 부르는 배터리입니다. 동전 배터리 사서 쓴다고 아무거나 비슷하게 생긴 것 사오면 사이즈가 안 맞아서 못쓰는 경우가 생깁니다. CR2032와 비슷한 배터리로는 CR2023, CR2025, CR2035 등등 다양한 크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2035를 써야 하는데, 2023을 사 오면 두께가 얇아져서 전극이 제대로 안 닿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물론 배터리가 들어가는 슬롯에는 보통 스프링 처리가 되어 있어서 끼워지긴 합니다만, 오랫동안 사용했다거나 아니면 애초에 제대로 설계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배터리에 접촉 불량이 생기는 경우가 생깁니다. 배터리 규격을 제대로 안 보고 배터리를 갈아 끼웠다가 크기가 안 맞아서 생긴 불량을 기기가 고장 나서 접촉불량 생겼다고 판단하게 된다면, 애꿎은 기기 버리거나 아니면 고장 나지도 않은 제품을 돈 들여서 전문가에게 수리하게 되는 해프닝이 생기기도 합니다. 

 

여기까지 배터리 이름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이 규칙은 간단하게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배터리에 대해서만 해당합니다. 산업용 배터리는 다른 제품명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엘지에너지솔루션에서 나오는 파우치형 배터리나 LFP, NCM 등 양극재, 음극재 물질들이 다양해지면서 배터리 이름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사는 배터리 이름에 대해서만 적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기아 K8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기아 K8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잘 타고 다니던 자동차가 어느 날 갑자기 문이 안 열리고 시동이 안 걸리면 당황하게 됩니다. 이럴 때 스마트키 배터리가 다 떨어졌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거 참 한 번만 해보면 별거 아

hello-roi.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