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기아 K8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by 빅푸 2024. 3. 18.

잘 타고 다니던 자동차가 어느 날 갑자기 문이 안 열리고 시동이 안 걸리면 당황하게 됩니다. 이럴 때 스마트키 배터리가 다 떨어졌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거 참 한 번만 해보면 별거 아닌데, 막상 해보자면 어떻게 하는 건지 감이 안 옵니다. 공업사 가서 돈 주고 교체하기는 매우 아깝기도 합니다.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방법 한 번만 알아보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몇 분만 투자하셔서 익혀 두시면 두고두고 쓸 수 있습니다.

 

 

|| 스마트키 배터리

스마트키에도 배터리가 들어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사실, 전 몰랐습니다. 그래서 자동차에서 스마트키 교체 알람이 떴을 때 매우 당황했습니다. 스마트키를 분해해서 배터리를 갈려고 해도 나사구멍 하나 안 보이는데 어떻게 갈아야 하는지 당황스럽더라고요. 한번 해보면 막상 별것 아닌데, 처음 당황하면 이게 뭔가 싶은 그런 겁니다. 매우 간단하게 교체할 수 있기 때문에 사진 보고 따라 해 보시고 배워 두시면, 앞으로 차종에 관계없이 교체하실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여기서는 K8 스마트 키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 K8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 준비물

  • CR2032 3V 배터리
  • 차분한 마음

우선 K8을 타시는 분이라면 동전 모양의 수은 전지를 구비해 두시면 됩니다. CR2032 라는 규격의 3V 짜리 배터리가 들어갑니다. 다른 차종이라도 대부분 이 배터리를 사용하기는 합니다만 K8이 아니시라면 먼저 이 블로그를 보시고 키를 분해해 보신 뒤 배터리 규격을 먼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배터리 가격이 편의점 기준 대략 8000원(4개) 정도 하기 때문에, 미리 확인해 보시고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CR2025라고 해서 지름은 똑같고 두께만 살짝 두꺼운 배터리가 있습니다. 헷갈리시면 안 되기 때문에 꼭 '2032' 기억하시고 구매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어려우시면 아래 링크를 걸어두니 요기서 구매하셔도 됩니다. 

 

CR2032 구매
바로 가기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K8 열쇄는 아래 사진과 같이 생겼습니다. 기아 마크를 똑바로 보이게 끔 들고 오른쪽 옆면을 보면 누를 수 있는 버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손톱으로 꾹 눌러주세요, 그리고 열쇠고리를 걸 수 있는 고리 부분을 쭈욱 당겨 주시면 열쇠가 뽑힐 것입니다. 이 열쇠는 스마트키로 문이 안 열릴 때 키를 가지고 자동차 문만 열 수 있는 열쇠입니다. 나중에 이 부분도 한번 설명하겠습니다. 

 

기아 스마트 키 오른쪽 옆면의 버튼을 누르고 고리를 뽑으면 열쇄가 빠진다.
Kia 스마트키

 

열쇠를 뽑았으면, 이제는 이 열쇠를 도구로 키를 분해하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열쇠가 꼽혀 있던 구멍 옆을 보면 딱 열쇠가 알맞게 들어갈 만한 홈이 있습니다. 이 부부에 열쇠를 끼워 넣고 돌려서 비틀어 주시면 스마트 키가 반으로 분해가 됩니다. 생각보다 적당히 힘을 주어서 돌리면 따각 하고 분해가 됩니다. 

 

기아 스마트키에서 열쇄를 뽑으면 가운데 홈이 있다. 이 홈에 열쇄를 꼽고 비틀면 뚜껑이 분해된다.
kia 스마트키 뚜껑 여는 법

 

분해를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열리게 됩니다. 배터리에 글씨가 없는 부분이 겉으로 보이게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배터리 밑으로 보면 열쇠를 끼울 수 있을만한 홈이 있습니다. 이 홈으로 열쇠를 끼우고 들어 올리면 배터리가 빠집니다. 배터리 규격은 CR2032입니다. 비슷하게 생긴 규격으로 CR2025 배터리가 있으니 모양만 보지 마시고 꼭 배터리 규격에 2032를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kia K8 스마트키 배터리 뚜껑을 열고나면 배터리 밑으로 열쇄를 끼울 수 있는 홈이 보인다.
kia K8 스마트키 배터리 빼는 법

 

배터리를 교체할 때는 반드시 위 그림처럼 글자가 없는 부분이 위로 오게끔 끼워 주시면 됩니다. 손으로 딸깍 하고 끼우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스마트키 기판이 있는 부분과 배터리를 끼운 뚜껑을 합쳐서 끼워 주시면 됩니다. 이때도 아래 그림처럼 한쪽먼저 홈을 맞춰 주시고 기울여서 끼워 주시면 어렵지 않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키 조립할때 한쪽 홈을 다 맞추고 기울여서 끼우면 쉽게 조립이 된다.
기아 K8 스마트키 조립 방법

 

여기까지 기아 K8 스마트키 분해 및 조립, 그리고 배터리 교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한번 보시면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을 만큼 편합니다. 혹시 배터리 교체하셨는데 시동이 안 걸린다거나 여전히 차 문이 안 열리신다면, 스마트 키가 아니라 차량 내 배터리 방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럴 경우 보험회사나 기아 긴급출동(080-200-2000) 부르셔서 배터리 점퍼 서비스 또는 배터리를 교체하시면 됩니다. 즐거운 운전 생활 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