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휠 알로이와 스퍼터링 휠

by 빅푸 2023. 7. 20.

자동차 구매 시 고민되는 옵션인 휠. 18, 20 인치 이런 거는 사이즈라는 거는 알겠다. 그런데 알로이 휠, 스퍼터링 휠 이런 거는 무슨 말일까? 일단 알로이는 알루미늄 휠이라는 뜻이다. 스퍼터링은 알루미늄 휠에 크롬을 스퍼터링 했다는 말이다. 

 

 

자동차 휠 관련 용어

자동차 휠 관련 옵션에 보면 항상 쓰여 있는 말이 있다. 알로이, 스퍼터링, 다이아몬드 컷팅 등등 이게 무슨 의미 인지 알아보자. 

 

알로이

 

서두에 말했지만 자동차 휠 관련해서 알로이는 알루미늄 휠을 말한다. 정확히 말하자면 알루미늄을 주 재료로한 알루미늄 합금이다. 합금을 영어로 alloy라고 말하기 때문에 알루미늄 알로이 휠이라고 부르는 게 정확하지만, 자동차 휠에서는 알루미늄 알로이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쉽게 알로이 휠이라고 한다. 알루미늄 알로이는 알루미늄에 규소, 마그네슘, 타이타늄, 구리, 마그네슘 또는 두랄루민 등 여러 가지 원소들을 섞어 만드는데 자동차 휠용 알루미늄 알로이 조성이 어떻게 되는지는 각 제조사마다의 기술이므로 공개가 안되었다. 그냥 쉽게 알루미늄에 뭔가를 더 넣어서 강도 등 특성을 개선해서 휠에 적합하게 만든 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알루미늄 알로이를 휠 재료로 사용하는 이유는 몇 가지 있다. 첫 째로는 열전도성이 높아 브레이크로 발생하는 열을 잘 분산시킨다. 이게 어느 정도냐면 스틸 휠의 3배 정도 열을 잘 전달한다. 그렇기 때문에 브레이크 안정성이 더 높아진다. 브레이크가 오롯이 혼자 흡수하고 견뎌야 하는 열을 휠이 분산해서 방출시켜 주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알로이 휠을 사용하는 이유는 가볍기 때문이다. 이는 차량 연비와도 관련이 있다. 알루미늄은 차량의 무게 경감을 위해 사용하는 고급 재료다. 어느 정도 수준이냐면, 알루미늄은 공업용 재료 중 두 번째로 가벼운 금속이다. 스틸 휠에 비해 무게가 1/3 정도밖에 안된다. 알루미늄의 비중은 2.7 철(스틸)은 7.8이다. 따라서 알루미늄 알로이 휠을 사용하면 스틸 휠을 사용하는 것에 비해 연비를 올릴 수 있다. 

 

세 번째 이유는 가공이 쉽다는 것이다. 자동차 디자인에서 휠이 차지하는 비중은 어마어마하다. 지나가던 트럭의 휠과 벤츠 휠을 봐보자. 디자인이 어마어마한 차이가 난다. 스틸휠은 보통 원판 모양이다. 알루미늄처럼 가공이 안되기 때문이다. 스틸로 만들면서 5 스포크 휠 이런거는 불가능하다. 

스틸 휠과 알로이 휠의 디자인 차이. 스틸은 원판모양, 알로이는 5스포크의 화려한 모양
스틸 휠(좌)과 알로이 휠(우)

위 사진은 시내버스의 스틸 휠과, 제네시스의 알로이 휠 의 디자인 차이를 보여준다. 스틸은 디자인을 낼 수 없지만 알로이 휠은 화려한 모양을 낼 수 있다. 

 

스퍼터링

 

스퍼터링 휠이라고 함은 일단 알로이 휠을 전제로 한다. 스퍼터링은 알로이 휠에 크롬을 입히는 방식이다. 순정 휠은 크롬 도금을 할 때 말 그대로 도금 방식을 사용한다. 크롬 이온이 들어가 있는 액체 안에 넣고 크롬을 입힌다. 하지만 스퍼터링은 진공상태에서 크롬을 증착한다. 스퍼터링의 장점은 크롬을 원하는 두께만큼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스퍼터링은 반도체 제조에도 사용하는 공법이라 나노미터 수준의 크롬 증착이 가능하다. 이 말인 즉, 기존의 도금 방식에 비해 세세한 컨트롤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스틸 휠과 알로이 휠의 차이는 자동차의 성능에도 영향을 미쳤지만 스퍼터링 휠은 그렇지 않다. 오로지 차량의 디자인만을 위해 존재한다. 따라서 차량 옵션에 스퍼터링 휠이라고 하면 순정으로 들어가는 알로이 휠에 비하여 화려한 외관을 가지고 있다. 크롬을 스퍼터링으로 두껍게 올리면 좀 더 반짝반짝한 느낌이 날 것이고, 얇게 올렸다면 매트한 느낌을 줄 수 도 있다. 말 그대로 스퍼터링 공법을 이용해서 휠의 디자인을 잘 만들어 둔 게 스퍼터링 휠 옵션이다. 

 

다이아몬드 컷팅

다이아몬드 컷팅 휠도 스퍼터링과 마찬가지로 휠의 디자인과 관련된 것이다. 다이아몬드 컷팅은 휠을 다이아몬드로 가공했다는 것이다. 다이아몬드는 아시다시피 세상에서 가장 단단한 물질이다. 즉, 다이아몬드로 만든 칼로 가공을 한다면 어떤 물질이든 자를 수 있다. 휠 디자인에서 뭔가 깔끔하게 잘라낸 부분이 있다면 다이아몬드 컷팅 공법이 들어간 휠인 셈이다.

 

GV80 휠 옵션이 올라갈 수 록 화려해진다.
GV80 휠, 순정 다이아몬드 컷팅 휠(좌) 20인치 다이아몬드 컷팅 휠(중), 21인치 스퍼터링 휠(우)

 

GV80 휠을 보면 순정 휠 부터 다이아몬드 컷팅이 적용되었다. 21인치 가장 비싼 휠은 스퍼터링 휠이라고 되어 있는데, 가공 시 다이아몬드 컷팅은 활용되었고 여기에 더해 크롬 스퍼터링을 해서 보다 화려한 색감을 내준 것이다. 

 

 

 

여기까지 휠과 관련된 용어들에 대해 알아 보았다. 스틸 휠 Vs 알로이 휠은 성능에 영향을 준다. 스퍼터링이나 다이아몬드 커팅은 알로이 휠에 디자인적인 요소를 추가하기 위한 공법이라는 점만 기억하면 휠을 고르는데 충분한 지식이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