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자돈 모으기

어린이 적금 추천 - 토스뱅크 아이적금

by 빅푸 2024. 2. 12.

자녀가 경제적으로 풍족히 살도록 해주고 싶다는 것은 모든 부모의 마음이다. 그러다 보니 적금 상품에 대해서 많이 알아보게 된다. 나도 우리 아들에게, 우리 어머니도 나에게 그렇게 해주셨다. 이번에는 압도적으로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으면서도 금리도 높은 토스뱅크 아이적금에 대해 알아보자. 더불어 토스의 입출금 통장인 아이통장과 체크카드도 알아보자. 

 

 

 

|| 토스뱅크 어린이 상품

토스뱅크의 어린이 상품은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아이 통장과 아이 적금. 0세부터 16세까지 가입 가능한 상품이다. 다른 은행들에서 성년이 되는 19세까지로 어린이 상품을 만들어 놓는 것에 비하면 토스는 고등학생 정도 되면 스스로 금융활동을 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 같다. 

 

| 토스뱅크 아이통장

토스뱅크 아이통장은 일반적인 입출금 예금 통장이다. 사실 통장 자체로는 그렇게 주목할만한 것은 없다. 하지만 토스의 특징이 무엇인가? 압도적인 편안함. 다른 은행들은 가족관계증명서 들고 영업점 방문해서 복잡하게 서류에 서명해 가면서 가입해야 하지만, 토스는 그런 거 없다. 어른들 통장 가입하듯이 토스 켜고 엄마 아빠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조회하고 클릭 몇 번 하면 뙇! 어린이용 통장을 발급받을 수 있다. 7세 이상이 된다면 아이가 직접 토스 앱에서 통장을 조회고 돈을 송금할 수 있고, 12세 이상이 되면 토스 아이체크카드를 발급받아서 입출금 통장에 연결할 수 있다. 17세가 되면 자동으로 성인용 토스 통장으로 변경이 된다. 

 

토스 아이통장
바로 가기

 

참고로 토스의 미성년자용 체크카드는 두 종류가 있다. 아이 체크카드와 유스 체크카드. 아이체크카드는 앞에 말한 것처럼 어린이용 토스 아이통장에 연결해서 쓰는 카드이고, 유스 체크카드는 최대 50만 원까지만 카드에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토스 아이체크카드는 자녀가 12세 이상이 되면 토스 아이통장을 통해서 개설이 가능하며, 유스 체크카드는 아래 링크에 나오는 방식으로 가입해야 한다. 또한 유스 체크카드는 7세부터 만들 수 있다는 것도 차이점이다. 이제 토스뱅크 어린이 상품의 핵심인 아이적금에 대해서 알아보자. 

 

토스 유스 체크카드
바로 가기

 

 

 

 

| 토스뱅크 아이적금

토스뱅크의 어린이 상품의 핵심은 아이적금이다. 적금의 기본은 높은 금리다. 그동안 어린이 금융상품에 대해서 여기저기 많이 알아보았고 글을 써본 결과 토스뱅크의 아이적금은 금리가 꽤나 괜찮다. 기본 금리가 3%에 우대금리가 2.5%로 총 5.5%를 받을 수 있다. 그동안 글에서 우리은행 우리 아이행복 적금 2가 금리가 4.4%로 꽤 좋은 편이라고 말해 왔고, 하나은행의 아이키움적금이 3명 이상의 다자녀라면 8%까지 금리를 받을 수 있다고 했는데, 토스가 5.5%로 당당히 상위권을 꿰찼다.

 

- 토스뱅크 아이적금 장점

여기서 더 좋은 점은 우대금리 조건이 매우 간단하다는 것이다. 1년간 자동이체 12회를 성공하면 된다. 즉, 자동이체를 걸어두고 해지만 안 한다면 5.5% 금리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은행 적금보다도 훨씬 간단하다는 점에서 추천을 하고 싶다. 

 

토스 아이적금
보러 가기

 

또 한 가지 장점은 자동으로 재예치가 되는 상품이라는 것이다. 하나은행 아이키움적금의 경우에는 금리가 8%나 되지만 일시적으로 판매하는 상품이라서 매년 가입해서 높은 금리를 누릴 수 없다. 하지만 토스뱅크 아이적금은 자동으로 매년 재예치가 되는 기본 적금 상품이다. 매년 금리야 달라지겠지만 매년 가입해서 꾸준히 아이에게 돈을 모아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 되겠다. 여기에 더해서 토스의 가장 큰 장점인 편리한 가입절차는 덤이다. 당연한 말이지만 토스뱅크 아이적금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단점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 토스뱅크 아이적금 단점

토스뱅크 아이적금의 단점은 바로 가입금액이 적다는 것이다. 금리도 높고 가입금액도 많아야 돈이 잘 불어날 텐데, 토스뱅크 아이적금은 가입액이 최대 월 20만 원이다. 이런 부분에서는 우리은행 우리 아이행복 적금 2의 50만 원 한도에 비해 매우 아쉽게 느껴진다. 

 

그러다 보니 아이에게 적금을 부어줄 여유자금이 20만 원 수준인 분들께는 토스뱅크 아이적금을 매우 추천해 드릴만 하다. 하지만 조금 더 여유가 있는 분들이라면 우리은행 적금까지 한번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을 듯하다. 

 

물론 2024년 한 해 동안 반짝 고금리를 누려보겠다 하시는 분은 하나은행의 아이키움 적금 가입을 우선순위로 두시는 것이 좋다. 세 자녀라면 8%, 두자녀라면 7%, 한자녀라도 6%까지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적금 관련해서는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다. 

 

어린이 적금 최고 금리 - 하나은행 아이키움 적금

 

어린이 적금 최고 금리 - 하나은행 아이키움 적금

하나은행 아이키움 적금은 2024년 12월 31일까지만 판매하는 상품으로 높은 금리를 주는 상품으로 인기가 많다. 한 자녀는 최대 6%, 두 자녀는 7% 세 자녀 이상일 경우에는 8%까지 이자를 받을 수 있

hello-roi.com

 

어린이 예금 적금 추천 - 우리은행 우리아이 행복 패키지

 

어린이 예금 적금 추천 - 우리은행 우리아이 행복 패키지

자녀를 키우고 있다면 한 번쯤 살면서 고민하게 되는 것이 자녀의 저축 통장이다. 그러다 보면 1 금융권에서의 통장 개설을 자연스럽게 고민하게 된다. 우리나라 대표 은행이라 할 수 있는 우리

hello-roi.com

 

어린이 청소년 예금 적금 추천 - KB국민은행

 

어린이 청소년 예금 적금 추천 - KB국민은행

어린이/청소년 예적금 상품은 대부분의 금융사에서 취급하기 때문에 각자의 필요에 맞게 특색을 살려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KB국민은행 어린이/청소년 예적금 상품의 특징은 예금 금액에 따

hello-roi.com

 

여기까지 토스뱅크 아이적금에 대해 알아보았다. 20만원이라는 가입금액이 적고, 16세까지만 자동재예치된다는 점이 아쉽기는하지만 꾸준히 돈을 모아 목돈을 만들어 주려고 한다면 굉장히 좋은 상품임에는 분명하다. 거기에 더해 토스는 이제 명실상부 1금융권 아닌가? 예금자 보호도 되고 안정성에도 문제가 없으니 토스를 통해 자녀 적금을 들어주는 것도 좋아 보인다. 우리 아이들이 무럭무럭 자라나서 꿈을 널리 펼치기를 바란다!

 

 

어린이가 용돈을 모아서 세계 여행 다니는 꿈을 그린 이미지
어린이가 적금으로 용돈을 모아 세계여행을 꿈꾼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