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중고차 제대로 고르기 - 온라인 부터 실차 확인까지 총정리

by 빅푸 2022. 12. 28.

초보 운전자의 인생 첫차로 새 차가 아닌 중고차를 고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초보운전자라 사고를 내기 쉽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문제는 첫차로 중고차를 고려하더라도 어떤 차가 괜찮은 중고차인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서 중고차 고르는 법을 소개합니다. 

 

 

중고차 고르기의 시작 : 온라인 중고차 사이트 확인

좋은 중고차를 고르는 시작점은 내가 차를 보고 직접 고르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의 손길을 빌리는 것입니다. 차를 구매하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차를 판매하는 사람보다 차를 보는 눈이 부족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아무리 유튜브를 보고 열심히 공부해서 중고차를 고르러 갔다고 하더라도 중고차 딜러들에게 쉽게 넘어가서 좋지 않은 차를 비싸게 받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중고차를 구매할 때 전문가의 손길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전문가란 차를 잘 아는 지인과 동행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상의 전문가를 말합니다. 차를 아무리 잘 아는 지인이라도 수천 대가 있는 중고차를 모두 검토할 수는 없으며, 차 판매자보다 차를 잘 알기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SK엔카, KB차차차 또는 Kcar 등의 신뢰도 높은 온라인 중고차 매매 사이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를 구매 할 때 중고차 매매단지에서 보기 시작하는 것보다는 온라인상에서 차에 대한 정보를 어느 정도 얻고, 정보를 확인한 그 차를 보고 오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 마트에 장을 보러 가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장 보러 갈 때 구매 목록이 없이 가면 필요 없는 물건들을 많이 사고 오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중고차 매매단지에 가서 차를 바로 보기 시작하면 중고차 딜러들은 자신들에게 마진이 많이 남는 차를 먼저 소개해주기 쉽습니다. 따라서 구매를 할 만한 리스트를 온라인상에서 뽑고, 바로 그 차들을 매매단지에서 보고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중고차 사이트 보증 차량

신뢰도 높은 온라인 중고차 사이트의 경우 직접 보증하는 차량들이 있습니다. 'SK엔카'는 '엔카보증', 'KB차차차'는 'KB인증' 또는 'KB보증'과 같이 특별히 태그를 달고 나오는 차량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차들은 온라인 사이트들에서 전문가들의 검증을 거친 차량이므로 차량 상태에 대한 보증을 거치며 관리를 받고 있는 차들입니다. 따라서 이런 차들 중에서 구매할 차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전 차주는 1명

중고차를 구매할 때 신경써야할 두 번째 포인트는 전 차주의 숫자입니다. 차를 몇 명이 거쳐갔냐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차에는 주인의 성향이 묻어나게 되어 있습니다. 차를 험하게 모는 주인은 차에 험하게 몬 흔적이 남게 되어 있으며, 안전하고 조심히 모는 주인은 차에 안전함과 조심히 몬 흔적이 남습니다. 주인이 여럿이 된다면 이 흔적 저 흔적 모두 남게 되면서 차에 대하여 파악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집니다. 

또한 사람이 차를 제일 아껴서 몰게 될때는 바로 신차일 때입니다. 아무리 험하게 차를 모는 사람이더라도 처음 새 차를 뽑았을 때는 애지 중지하면서 차를 관리하게 됩니다. 엔진오일도 제때 갈아주고, 기스나면 가슴에 손 얹고 마음 아파합니다. 따라서 중고차를 고를 때도 전 차주의 숫자가 1명인 차가 좋습니다. 소모품 관리 등 차량관리를 제대로 했을 가능성이 높고 차에 대한 이력 확인에도 편리합니다. 

 

영업용 차량 피하기

다만, 전 차주가 한명이더라도 영업용 차량 (택시, 렌터카)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택시의 경우 도심 주행이 대부분입니다. 동일한 키로 수를 운전했다고 하더라도 고속주행이 아닌 단거리 주행이 많기 때문에 차량에 부하가 많이 걸리게 됩니다. 실제 운행한 키로수 대비 차량의 상태가 좋지 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렌터카의 경우 차량을 운전하는 사람이 관리에 소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장기렌터카의 경우 괜찮은 것 아니냐고 생각하는 분들 있으신데, 마찬가지입니다. 직접 차량관리를 안 해도 된다는 마인드가 있어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행거리의 맹점

위와 같은 경우를 피하여 전 차주가 1명에 비영업용 차량이면 주행거리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가 많은 차량은 고속주행을 많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는 고속주행을 할때 연비도 좋게 나오고 차에 무리가 덜 갑니다. 저속에 도심주행이 많으면 브레이크도 자주 밟게 되고 연비도 떨어지면서 차량에 부하가 많이 걸리게 됩니다. 가다 서다를 반복하면서 차에 스트레스를 많이 주게 됩니다. 따라서, 1인 차주에 비영업용 차량이라면 주행거리가 많다면 차가 오히려 스트레스를 덜 받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서울 시내만 주행하면서 1년에 3만 km 이상을 기록하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입니다. 따라서, 영업용 차량이 아니라면 주행거리는 고속주행시간과 비례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고이력

사고 이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보험 이력 확인과, 성능점검기록부 입니다. 

 

보험상 사고 이력이 있는 차는 무조건 거르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이것은 옳지 않은 방법입니다. 중고차를 고려하는 가장 큰 이유가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차를 구매하고자 하는 것인데 이에 반하기 때문입니다. 200만 원 내외의 수리 이력은 중고차에 흠이 될 것이 별로 없습니다. 오히려 적당한 보험이력이 있는 차는 정직하게 수리한 차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도 요즘은 거리에 수입차들이 많아져서 살짝 범퍼에 접촉사고만 나더라도 200만원은 우습게 견적이 나옵니다.

 

다만, 차 프레임에 사고가 있던 차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체는 겉면에 해당하는 외판과, 차의 골격에 해당하는 프레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외판에 해당하는 부분은 어떻게 수리를 했더라도 문제가 되지 않지만 차체 프레임에 사고 이력이 있는차들은 아무리 겉으로 보기에 깔끔하더라도 거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성능점검기록부'를 외판부위와 주요 골격으로 구분하여 적혀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보험상 사고 이력이 없더라도, 자비로 자차를 수리하는 경우에는 이력이 남아있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보험이력이 있다면 오히려 큰 사고는 없던 차를 고를 수 있는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자동차 365 사이트 확인

자동차 365를 확인하시면 구매하고자 하는 차의 정비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보험이력과 성능기록점검부 확인만으로 불충분하다고 생각하시면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000원 정도의 수수료가 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정도 온라인에서 사전에 차를 확인하시면 차를 사시기 전에 검토해보셔야 할 부분은 대부분 보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이 정도를 보기까지 차 한대당 5분 이내의 시간만 투자하시면 되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제 차 확인 시 체크 할것

실제 중고차를 확인하러 갔을 때 해보셔야 할 것들에 대한 리스트입니다. 

 

시동 걸어보기

차를 보러 갔으면 외형만 보는 것이 아니라 실제 시운전 까지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시동을 걸어보지 않으면 실제 차 내부의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차량을 보시는 내내 시동을 걸어 둔 상태에서 차를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엔진 확인하기

엔진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엔진소리 들어보기, 진동 느껴 보기, 엔진오일 확인이 있습니다. 

처음 해야 할 것은 엔진소리 들어보기입니다. 보닛을 열고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엔진소리에 뭔가 걸리는 소리가 있는지 체크해보시면 됩니다.

 

진동을 체크해보기 위해서는 동전이나 물이 조금 담긴 컵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어를 D로 놓고 확인하시면 되고, 핸들 위에 동전을 올려두고나 핸들과 계기판 사이 공간에 물컵을 올려 두시면 얼마나 떨리는 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경유 차량이라면 어느 정도 떨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가솔린 차량이라면 진동이 심하게 있어서 동전이 떨어지는 상황, 물이 쏟아지는 상황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엔진오일 확인을 위해서는 우선 보닛을 열고 엔진오일 뚜껑을 열고 오일 게이지 팁을 빼봅니다. 엔진오일 뚜껑을 열었을 때 오일이 튀어나오지 않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엔진오일 게이지 팁을 뽑았을 때 연기가 나오는 차는 거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 게이지 팁에 오일이 깨끗한 상태인지 확인해 봅니다. 다만 경유차의 경우에는 조금만 운행해도 오일이 검어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버튼 눌러보기

차량 내부에 있는 버튼은 모두 눌러보시기를 바랍니다. 버튼이 잘 눌리지 않는 것이 있다면 딜러에게 얘기하여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계약 이후에는 절대 고쳐주지 않습니다. 버튼 확인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에어컨과 히터가 제대로 동작하는 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실제 중고차 구매후 에어컨 또는 히터를 수리하려면 비용이 많이 들어가니 반드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에서 차량을 확인하시고, 실제 차량 확인시 체크해 보아야 할 부분에 대하여 확인해 보았습니다. 차량 구매하실 때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안전운전, 양보운전 하시어 즐거운 운전 생활 하시기를 바랍니다. 

 

중고차 제대로 고르기 썸네일
중고차-제대로-고르는-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