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현대차 2023 신차 라인업 - 싼타페, 쏘나타의 귀환

by 빅푸 2022. 12. 31.

현대차의 2023년 신차 라인업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기아차에 밀려 주춤하는 분위기였는데 2023년 라인업에 포함된 차들을 살펴보면 시장 분위기 반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가장 기대되는 차량은 단연 싼타페 풀체인지와, 쏘나타 부분변경입니다. 

 

 

현대차 2023 신차 라인업

현대차 2023 신차 라인업의 중심은 단연 싼타페 풀체인지와 쏘나타 부분변경(페이스 리프트)입니다. 이외에도  코나 풀체인지, 아반떼 페이스 리프트의 내연기관차 라인업이 준비 중에 있습니다. 친환경차량으로는 스타리아 수소전기차, 아이오닉 5의 고성능 모델인 N라인, 아이오닉 7 신차 발매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현대차 2023 신차 라인업 썸네일
현대차-2023-신차-라인업(이미지와_내용은_관계없음),출처-현대자동차그룹홈페이지

 

이 내용들 외에도 기아의 2023년 신차 라인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기아 2023 신차 라인업 - EV9, 쏘렌토, 카니발 + 하이브리드 엔진

 

기아 2023 신차 라인업 - EV9, 쏘렌토, 카니발 + 하이브리드 엔진

기아의 2023년 신차 라인업이 공개되었습니다. 2023년에는 새롭게 공개되는 EV9을 필두로 쏘렌토 부분변경, 카니발 부분변경이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더욱이 카니발의 경우 많은 분들이 기

hello-roi.com

 

 

코나 풀체인지

코나 풀체인지는 현대차 2023년 라인업 중 가장 먼저 1월에 출시 예정 입니다. 2017년 처음 공개된 이후 2세대 신형 모델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기존 코나 파워트레인과 동일하게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전기차, N라인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기존 대비 내연기관 기준으로 휠베이스 4350 mm, 전장 2660 mm 로 각각 145 mm, 60 mm 늘어나 내부 공간이 늘어난 것이 주요 특징입니다. 

 

곧 출시 예정인 차량 답게 내부와, 외부의 디자인이 모두 공개되었습니다. 

코나 풀체인지 전면 후면 실내
코나-풀체인지-전면-후면-실내이미지,출처:현대자동차그룹홈페이지

 

전면부에서는 최신의 차량답게 1열로 이어진 주간주행등이 눈에 띕니다. 신형 그렌져와 스타리아에서의 디자인 요소를 그대로 가져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후면에서는 픽셀로 된 라이트를 볼 수 있는데요, 이 역시 아이오닉 5에서 선보인 픽셀 디자인 요소를 차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거기에 최신의 디자인 트렌드인 하나의 라인으로 쭉 이어진 후방 라이트 요소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내 디자인 역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깔끔한 실내를 만들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신형 그렌저에서 적용된 칼럼식 변속기가 코나에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나는 2023년 새롭게 디자인 요소들을 중심으로 기아 셀토스와 니로가 차지하고 있는 국내 소형 SUV 시장 탈환을 노리고 있는데요 과연 어떤 성과를 얻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싼타페 풀체인지

싼타페 풀체인지 모델은 단연 현대차 2023년 신차 라인업 중 최고 기대주 입니다. 그동안 현대차 SUV 라인업의 중심으로 대한민국 SUV 하면 떠올리던 차종인데 2021년형 쏘렌토 풀체인지 모델의 출시와 함께 대한민국 최고 인기 SUV 자리를 내어준 바 있습니다. 싼타페 역시 부분변경을 시도하며 도전해 보았지만 지나치게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탐켄치를 닮았다는 오명을 남기며 추락한 바 있습니다. 

 

싼타페 부분변경모델의 굴욕-탐켄치 에디션
싼타페-탐켄치-에디션?

 

 

싼타페는 풀체인지하면서 기존의 이미지를 모두 씻어버리기 위해 절치부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개된 바로는 현대차의 전설의 SUV인 갤로퍼의 각진 모습을 오마주 하는 것으로 알려져 남성적인 디자인을 이룰 것으로 예상되며 엄청난 호응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일부 소비자들은 이를 보고 "조선의 지바겐이 돌아온다"라고 말하기 까지 했습니다. 실제로도 최근 SUV 디자인 트렌드는 각진 모습이 대세입니다.  쌍용 토레스가 각진 형태의 디자인으로 출시된 뒤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으며, 랜드로버의 인기 SUV 모델인 디펜더 역시 각진 형태의 디자인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바 있습니다. 싼타페 역시 이러한 디자인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뉴욕맘모스님의 싼타페 예상도, 헤드라이트의 H 모형과 각진 차체가 인상적임
싼타페-풀체인지-예상,출처:뉴욕맘모스

 

싼타페 풀체인지 예상도를 보시면 H 모형의 전조등이 눈에 띄며, 전체적으로 각진 형태의 차체가 눈에 들어옵니다. 남성적인 디자인으로, 실제로도 기존의 겔로퍼를 떠올리게 만드는 디자인입니다. 실제 위장막을 쓰고 있는 테스트카에서 따오는 예상도이며, 높은 정확도를 자랑하는 뉴욕맘모스님의 예상도이므로, 실제 양산 차량도 비슷할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위 이미지를 누르시면 싼타페 예상도를 그린 뉴욕맘모스님의 유튜브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싼타페에 기대되는 것은 하이브리드 모델에 있어서 SUV용 엔진의 탑재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에서는 최근 1.6 liter 하이브리드 엔진 외에 대형차에 탑재될 2.5 liter 하이브리드 엔진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아의 카니발에 탑재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싼타페에도 이 엔진이 탑재될지가 주목됩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8단 변속기가 개발이 끝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싼타페 풀체인지 모델에서 기존 6단에 8단으로 변경 적용 될지도 궁금합니다. 

 

싼타페 역시 그렌져 풀체인지에 적용된 칼럼식 변속기가 적용되어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나 역시 풀체인지 위장막 차량에서 칼럼식 변속기가 확인된 바 있습니다. 현대차의 풀체인지 내연기관 모델에는 앞으로 버튼식 변속기가 아닌 칼럼식 변속기가 달려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싼타페 풀체인지 모델 발매는 8월 경으로 3분기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쏘나타 역시 싼타페와 마찬가지로 기아의 K5에게 국산 대표 중형차의 자리를 내준 지 오래입니다. 쏘나타와 마찬가지로 디자인 실패가 주요 원인인데요, 메기를 닮았다 하여 일명 메기타로 불린 바 있습니다. 이 때문에 쏘나타가 단종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왔던바 있습니다. 쏘나타는 2023년에 페이스 리프트 되며 이러한 디자인을 거의 대부분 바꾸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분변경모델은 보통 라이트 정도만 바꾸고, 휀더나 문의 금형은 그대로 가져가는데 쏘나타 부분변경 모델은 거의 모든 금형을 새롭게 가져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쏘나타 페이스 리프트 모델은 그렌져 풀체인지 된 디자인 요소들을 가져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예상도, 그렌저의 전면부를 가져온거 같은 모습
쏘나타-페이스리프트-예상,출처:뉴욕맘모스유투브

 

뉴욕맘모스 님의 예상도를 보면 더욱 명확히 볼 수 있습니다. 주간 주행등이 1열로 뻗은 것을 보면 그렌저와의 디자인 요소를 통일화하여 가져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앞서 말씀드린 코나 풀체인지에서도 동일한 모습입니다. 일명 스타리아 룩으로 불리는 디자인 요소를 현대차의 패밀리 룩으로 가져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뉴욕맘모스 님의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예상도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쏘나타 페이스 리프트 출시는 4월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 외의 차량

이외에도 아이오닉 7 (SUV 전기차), 스타리아 수소전기차, 아반떼 부분변경 모델의 발표가 2023년에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들이 나오는 대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