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셀프 잔기스 제거, 컴파운드 원리와 올바른 사용법

by 빅푸 2023. 1. 10.

새로 차를 구입하게 되면 작은 잔기스 하나에도 마음이 쓰이게 마련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기스가 날 때마다 공업사에 가서 작업을 하기에는 비용이 많이 부담됩니다. 잔기스를 셀프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으로 컴파운드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자동차 잔기스 제거 준비물

- 자동차의 잔기스

이번 포스팅에 앞서 제 사랑하는 아내가 준비물을 마련해 주셨습니다. 바로 자동차에 잔기스입니다. 자동차 표면의 잔기스는 자동차 표면 층의 손상 정도에 따라서 컴파운드로 제거되는 기스와 제거가 되지 않는 기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동차 표면은 세 가지 층으로 구분됩니다. 가장 위의 클리어 페인트 층, 차량 색상 층, 강판 층입니다. 컴파운드로 제거 가능한 손상은 페인트 클리어 층 손상일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손톱으로 자동차 표면의 기스를 긁어 보았을 때 잘 느껴지지 않는 정도의 손상입니다. 

컴파운드로 제거 가능한 손상과 불가능한 손상의 종류, 컴파운드로는 클리어 층 손상만 제거 가능하다
컴파운드로-제거-가능-손상

 

컴파운드는 한국말로 말하면 연마제입니다. 연마라는 것은 깎아낸다는 의미입니다. 즉, 클리어 층을 깎아내서 울퉁불퉁해진 클리어층의 표면을 매끈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바로 컴파운드 작업입니다. 아래는 이번 포스팅을 통하여 제거하고자 하는 제 차량의 손상 상태입니다. 

컴파운드 작업 전 차량 표면 손상 상태
컴파운드 작업 전 표면 손상 상태

이미지의 가운데 보이는 큰 기스의 경우에는 제거되지 않을 수준의 기스입니다. 작업 전후에 표면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 보시기 바랍니다. 

 

- 잔기스 제거 용품

자동차 표면에 제거할 잔기스가 준비되었다면 잔기스를 제거할 용품이 필요합니다. 제 경우에는 하이퍼쉴드에서 나오는 페인트 클렌저 왁스와 나노 컴파운드를 사용하여 작업하였습니다. 두 가지를 합쳐서 약 56000원에 구매하였습니다. 컴파운드 작업 후에는 차량용 왁스를 사용하여 마무리하였습니다. 

하이퍼쉴드-페인트-클린져왁스-나노-컴파운드

인터넷을 찾아보시면 컴파운드 작업을 위해서 컴파운드 전용 타월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약 만원 정도에 구매가 가능합니다만, 저는 안경 닦는 수건을 사용하여 작업하였습니다. 마무리 왁싱 작업은 물왁스와 차량용 극세사 버핑타월을 사용하였습니다. 

 

- 차분한 마음가짐

세 번째 준비물은 차분한 마음가짐입니다. 소중한 차량이 손상되었기 때문에 마음이 불편할 수는 있습니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차분한 마음가짐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컴파운드 작업은 클리어 페인트 층을 깎아 내어 기스가 보이지 않도록 만들어 주는 작업입니다. 너무 힘을 많이 주거나 빠르고 강하게 문지를 경우 클리어 층이 모두 깎여 나가게 되며 자동차 표면의 광택이 사라지고 뿌옇게 변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되지 않도록 차분한 마음가짐을 가져야 합니다. 

특별히, 이 기스가 사라지지 않을 수 도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지만 적당히 기스를 제거하고 제거가 되지 않는 흠집에 대해서는 포기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잔기스 제거 작업

페인트 클렌저

첫 번 째로, 페인트 클렌저를 사용하여 표면을 닦아줍니다. 페인트 클린저는 자동차 표면의 오염물을 닦아주는 제품입니다. 간혹 기스라고 생각했지만 차량 표면의 오염물일 경우에는 페인트 클린저 만으로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도로위의 제설작업을 위해 염화 칼슘이 도로에 뿌려져 있기 때문에 차량 표면에 염화 칼슘 결정이 기스처럼 생겨 있기도 합니다. 이런 것들은 페인트 클린저를 사용 하여 제거가 가능합니다. 페인트 클린저로만 흠집을 없앨 수 있다면 컴파운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컴파운드는 클리어 층을 깎아 내는 것이기 때문에 꼭 써야하는 상황에만 쓰는 것이 좋습니다. 

페인트 클린저 사용 후 잔기스가 남아 있다
페인트-클린저-사용-후

페인트 클렌저를 사용한 뒤 촬영한 차량 표면 입니다. 초기 상태 보다는 분명히 깨끗해 졌지만 아직도 기스가 많이 남아 있는 것이 보입니다. 컴파운드 작업 전에 페인트 클린저 작업을 반드시 해 주는 것이 좋은 이유는 손상된 클리어층 표면에 끼어 있는 오염물질이 제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페인트 클렌저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클리어 층 표면에 끼어 있던 오염물들이 컴파운드 작업중 떨어져 나오면서 차량 표면에 2차 손상을 일으킬 수 도 있습니다. 

 

 

페인트 클렌저 작업 역시 안경 닦는 수건을 사용하였습니다. 안경 닦는 수건에 페인트 클린저를 100원짜리 동전 만큼 짠 후 손상된 차량 표면위에 살살 문질러 주었습니다. 

 

컴파운드

앞서 페인트 클린저 만으로 차량 표면에 흠집이 없어지지 않았음을 확인하였기 때문에 컴파운드를 사용하여 흠집 제거 작업을 하였습니다. 페인트 클렌저와 마찬가지로 안경 닦는 수건에 컴파운드를 100원짜리 동전 크기만큼 덜어 낸 뒤 살살 문질러 주었습니다. 과하게 문질러 클리어 페인트 층을 모두 연마하지 않도록 중간중간 상태를 확인해 가면서 문질러 주었습니다. 

컴파운드-작업-후-상태

위 이미지는 컴파운드 작업을 마친 뒤의 이미지입니다. 중앙에 가로로 그어진 기스는 제거가 되지 않았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 클리어 페인트 층 아래로 색상 층까지 손상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없어지지 않는 기스도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과하게 연마작업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이 가로 기스 외에는 대부분 손상이 제거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왁스 작업

컴파운드 작업을 마친 뒤에는 왁스 작업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용 버핑 타월을 사용하여 물왁스를 표면에 살살 문질러 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차량 표면에 있는 손상을 제거하기 위한 컴파운드의 원리와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차량 관리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