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테슬라 기가팩토리 인도네시아로 가는 이유

by 빅푸 2023. 1. 18.

테슬라의 기가팩토리가 인도네시아에 지어질 예정으로 밝혀졌습니다. 한국이 유력 후보지로 거론되었지만 한국이 아닌 인도네시아에 테슬라 기가팩토리가 지어지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우선, 이 글을 읽기 전에 테슬라 기가팩토리에 대한 것이 한국에서 이슈가 된 이유에 대하여 잘 모르신 다면 아래 글을 먼저 읽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테슬라 기가팩토리 한국 유치 장점

 

테슬라 기가팩토리 한국 유치 장점

테슬라는 세계 1위의 전기자동차 회사입니다. 기가팩토리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에 테슬라 전기차 공급망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기가팩토리를 유치하기 위해서 대통령이 직접 테슬

hello-roi.com

 

테슬라 기가팩토리 인도네시아 건설 이유

앞서 테슬라 기가팩토리 아시아 제2 공장이 건설 이유가 2030년까지 연간 2000만 대의 전기차 생산, 미중 갈등으로 인한 중국 의존도 감소에 있다고 말씀드렸으며, 한국이 최우선 후보지로 거론되는 이유는 우수한 인력 및 기술 수준, 배터리 공장 인접, 자동차 생산 생태계가 잘 갖춰진 것을 말씀드렸습니다. 

 

이에 반하여 인도네시아가 가지는 장점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1. 시장 형성에 유리한 환경 - 인구, 인건비, 지리적 요소

인도네시아의 인구는 2021년 기준으로 약 2.8억명으로 아시아에서는 중국, 인도 다음으로 인구가 많으며 전 세계에서는 4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입니다. 

거기에, 인도네시아 제조업 월 평균 급여는 2986940 인도네시아 루피아로 원화 환산 시 약 24만 4천 원 수준입니다. 한국의 제조업 평균급여가 2020년 기준으로 400만 원 인 것을 비교해 보면 엄청나게 인건비가 저렴합니다. 테슬라 이외에도 전세계의 제조업 회사들이 인도네시아를 주목하고 공장을 지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엄청난 인구와 저렴한 인건비를 바탕으로 엄청나나 경제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2050년에는 한국을 제치고 세계 4위의 경제 대국이 될 것으로 예측하는 기사(근거자료)도 있습니다. 

따라서 인도네시아의 경제성장과 엄청난 인구는 테슬라 기가팩토리 건설 시 이를 소비할 수 있을만한 시장이 형성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남아시아 전체의 인구도 약 6억 7500만 명 수준으로 인도네시아 테슬라 기가팩토리는 동남아시아 권역에서 엄청난 시장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는 지리적으로 인도와의 거리도 가깝습니다. 인도는 2023년 기준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입니다. 경제 개발 속도도 엄청나, 조만간 세계 3위의 경제 대국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되기도 합니다. 동남아에서도 인도네시아가 인도와 가장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테슬라의 인도네시아 기가팩토리 건설 결정은 이러한 인도 시장을 포석에 둔 전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도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 수준 높고 풍부한 인적자원

 

인도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 수준 높고 풍부한 인적자원

여러분은 인도하면 떠오르는 것이 무엇인가요? 이 글을 읽고 나시면 인도하면 경제 성장을 떠올리시게 될지도 모릅니다. 떠오르는 경제 대국 인도에 대하여 우리가 주목해야 할 이유에 대해 알

hello-roi.com

 

한국의 경우 우수한 인력과 기술을 이미 갖추고 있지만, 인구가 적어 시장이 크게 형성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인구의 단점을 극복할 만한 한국의 장점은 삼면이 바다라 해외 수출에 유리하다는 것이지만, 한국의 주변국들은 그렇게 인구가 많은 나라들이 아닙니다. 인구 대국으로 중국이 있습니다만, 중국에는 이미 테슬라 기가팩토리가 상하이에 지어져 가동 중이므로 한국에서 제조한 자동차들이 중국으로 수출되는 것을 목표로 하기는 어렵습니다. 

 

 

2. 풍부한 배터리 원자재 

인도네시아는 세계 최대의 니켈 생산국입니다. 2021년 기준 니켈 생산량 100만 톤으로 이는 전세계 총생산량의 35.7% 수준입니다.  니켈은 전기차의 핵심요소인 리튬이온 배터리를 구성하는 핵심 광물입니다. 인도네시아에 테슬라 기가팩토리를 건설 시 엄청난 양의 니켈을 쉽게 조달할 수 있으며, 인도네시아 내에 위치하므로 세금감면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하 자원은 한국이 갖추지 못한 것으로 인도네시아가 가지고 있는 장점입니다. 

 

3. 유연한 노동자 환경

인도네시아는 한국과 비교하여 노조에 대한 리스크가 적은 나라입니다. 한국의 강성노조, 특히 자동차계의 강성노조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테슬라는 무노조 경영을 추구하는 회사입니다. 거기에 스마트 팩토리를 추구하며 공장 자동화를 통한 인건비 최소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노조는 테슬라 기가팩토리를 건설하기에는 커다란 걸림돌이 되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테슬라가 아시아 제 2 기가팩토리 건설 예정지로 인도네시아를 선택한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한국으로는 굉장히 아쉬운 결과 입니다만, 오히려 한국산 전기자동차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좋은 일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한국의 기술력으로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을 장악하는 날을 기대해 봅니다. 

인도네시아 지도
인도네시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