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2023 코나 풀 체인지 디자인, 가격, 연비, 주요 옵션

by 빅푸 2023. 1. 24.

코나 풀체인지(디 올뉴 코나) 가솔린 모델이 2023년 1월 18일 출시되었습니다.  가격대는 약 2400만 원~3500만 원 선입니다. 코나 풀체인지 구매를 염두에 둔 분들을 위하여 디자인, 가격, 트림별 연비, 주요 옵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코나 풀체인지 디자인

코나 풀체인지 디자인 전면 후면 측면 실내, 투톤 루프 적용 미적용 시의 차량의 모습입니다.
코나-풀체인지-디자인,출처:현대자동차홈페이지

 

외관 디자인

옆면은 아반테, 투싼에서 보이던 삼각형 모양의 라인이 유지되며 전면부와 후면부는 신형 그렌져와 유사한 일자 주간 주행등과 테일램프가 적용되었으며, 후면의 테일램프는 아이오닉 5와 같은 픽셀형 램프가 적용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미래지향적인 느낌이 나며 개인적으로는 최근 출시되는 현대차 중에서는 가장 멋진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외관 디자인에서 특이한 점이 있다면 투톤 모델이 출시된다는 점입니다. 코나 풀체인지에서 최상위 모델인 인스퍼레이션에서 투톤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차를 가로지르는 수평방향의 크롬라인 위쪽의 색상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위의 사진에서 중간 왼쪽이 투톤 미적용이고 중간 오른쪽이 투톤 적용 차량입니다. 

 

실내 디자인

실내 디자인에서 가장 돋보이는 것은 역시 일체형 디스플레이 입니다. K8 이후 현대기아차에서 출시되는 모든 차량에 적용되고 있는 디자인입니다. 내비게이션은 12.3인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됩니다. 내비게이션 패키지를 적용하는 경우에만 이런 디자인이 나옵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하위 모델인 모던 등급을 주문하시더라도 옵션으로 반드시 내비게이션 패키지를 적용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내비게이션 패키지 가격은 45만 원입니다. 모던보다 상위 등급인 프리미엄과 인스퍼레이션에는 자동으로 내비게이션 패키지가 적용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에는 모던 트림부터 내비게이션 패키지가 적용됩니다. 

 

또 한가지 실내 디자인에서 주목해야 하는 것은 컬럼 타입의 전자식 변속 레버가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기존 차량에서 익숙하게 사용하던 센터 콘솔 쪽에 배치되던 기어노브가 없어지고 자동차 핸들 오른쪽에 컬럼식 기어가 적용이 됩니다. 센터 콘솔에서 기어조작이 익숙하신 분들에게는 어느 정도 적응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다만, 버튼식 기어가 적용되지 않았다는 게 정말 다행이네요, 버튼식 기어는 기어가 전진인지 후진인지 눈으로 보지 않고는 알 방법이 없어 사고 확률이 높아집니다.

 

 

코나 풀체인지 파워트레인별 가격

코나 풀체인지는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0,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4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출시됩니다. 가솔린모델인 1.6 터보와 2.0 모델은 출시되었고 하이브리드는 가격만 공개된 상태입니다. 전기차 모델은 아직 가격이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파워트레인 별로 세 가지 트림으로 나눠지는데요 모던, 프리미엄, 인스퍼레이션 순으로 가장 기본형부터 고급형 트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트림별로 주행성능이 달라지지는 않고, 편의사항(옵션), 디자인, 안전성능 등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대강의 가격대 형성 정도만 말씀드립니다. 자세한 가격은 가격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기본형 (모던에 옵션 추가 X) :

25,840,000 원

풀옵션 (인스퍼레이션에 옵션 모두 추가) :

34,450,000 원

= 31,550,000(인스퍼레이션)

+ 2,900,000(옵션)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0

기본형 (모던에 옵션 추가 X) :

25,140,000 원

풀옵션 (인스퍼레이션에 옵션 모두 추가) :

33,750,000 원

= 30,850,000(인스퍼레이션) 

+ 2,900,000(옵션)

 

하이브리드

기본형 (모던에 옵션 추가 X) : 

31,770,000 원

풀옵션 (인스퍼레이션에 옵션 모두 추가) :

39,680,000 원

= 36,780,000(인스퍼레이션)

+ 2,900,000(옵션)

 

가격표 링크 :

가솔린 - https://www.hyundai.com/kr/ko/e/vehicles/the-all-new-kona/price

하이브리드 - https://www.hyundai.com/kr/ko/e/vehicles/the-all-new-kona-hybrid/price

 

 

 

코나 풀체인지 주요 옵션

주요 옵션으로는 코나 풀체인지에서 적용되는 사항 중 궁금해하실 만한 부분만 뽑아서 적어드립니다. 전체 옵션 사항은 위의 가격표 링크를 보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디지털 키2 터치

디지털 키2 터치는 코나 풀체인지에서 적용되는 차량용 스마트키 옵션입니다. 디지털 키2 터치를 적용하지 않아도 차량용 스마트 키(리모콘) 는 제공이 됩니다. 디지털 키2 터치는 스마트폰 또는 웨어러블워치를 통하여 차키로 쓸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등록해 둔 스마트폰이나 워치를 가지고 있으면 차 문 손잡이에 굳이 접촉하지 않아도 문이 열리고, 차 안의 무선 충전기에 스마트폰을 올려두면 시동이 걸리게 됩니다. 사용해 보시면 생각보다 많이 편리한 기능입니다. 

이 옵션을 소개해 드리는 이유는 현대자동차에서 제공하던 기존의 디지털 키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만 대상으로 사용이 가능하였으나, 디지털 키2 터치가 되면서 아이폰 까지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선택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디지털 키2 터치는 모던, 프리미엄, 인스퍼레이션 중 프리미엄 트림 부터 부터 적용 가능하며 컨비니언스 선택 시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스마트폰 무선충전, 도어 포켓 라이팅(앞),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핸들과 함께 적용됩니다.

스마트폰 무선충전 기능과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핸들의 경우 디지털 키2 터치와 연관성이 있는 옵션이라 함께 묶어서 적용하는 것이 타당합니다만,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나 도어 포켓 라이팅은 굳이 디지털 키2 터치와 묶어서 적용할 필요가 없는 옵션들인데 함께 묶어 판매하는 부분은 굉장히 아쉽습니다. 

 

 

빌트인 캠2

빌트인 캠은 현대 기아차의 내장형 블랙박스입니다. 빌트인 캠에서의 단점을 개선하여 신형 그렌져부터 빌트인 캠2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빌트인 캠의 경우 사고 시 사고 정황을 알려줄 수 있는 음성녹음이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과 후방 카메라의 화질이 나빠 번호판 인식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였지만, 빌트인 캠2 부터는 음성녹음이 지원되고 QHD급 화질이 지원되면서 번호판 인식이 되지 않는 문제가 개선되었습니다. 더불어 무선업데이트가 지원되면서 블랙박스 관리가 손쉬워 졌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따라서 블랙박스의 기능 수행이 가능해졌다는 점이 빌트인 캠2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빌트인 캠2를 적용하면 블랙박스를 추가로 설치해서 차량 내부 디자인을 해치는 일이 없으며 블랙박스 AS를 따로 받는 것이아니라 현대 블루핸즈에서 받을 수 있게 되어 관리가 편해집니다. 더불어 블랙박스는 자동차 영업사원분이 서비스 사항으로 설치해 주시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빌트인 캠2 적용 시 블랙박스 대신 다른 것으로 받을 수 도 있으니, 구매 시 잘 협의하시면 될 듯합니다. 

빌트인 캠 2 역시 디지털 키2 터치와 마찬가지로 프리미엄 트림부터 적용 가능하며 가격은 45만 원입니다. 

 

 

 

코나 풀체인지 연비

코나 풀체인지의 트림별 연비입니다. 옵션에 따라 2륜(2WD)과 4륜(4WD)에 따라서 연비 차이가 발생합니다. 휠 크기에 ㄸ라서도 연비가 달라집니다. 또한 트림별로 가솔린 1.6 터보냐, 2.0 자연흡기 엔진이냐, 하이브리드냐에 따라 연비 차이가 납니다. 여기서는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와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0 엔진을 비교합니다. 하이브리드 연비는 아직 공개되지 않아서, 공개되는 대로 업데이트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2WD, 휠 17인치 적용 시

공인연비 13.0 km/l

시내주행 11.5 km/l

고속주행 15.5 km/l

 

4WD, 휠 17인치 적용 시

공인연비 11.7 km/l

시내주행 10.3 km/l

고속주행 14.0 km/l

 

2WD, 휠 18, 19인치 적용 시

공인연비 12.2 km/l

시내주행 10.8 km/l

고속주행 14.3 km/l

 

4WD, 휠 18, 19인치 적용 시

공인연비 11.2 km/l

시내주행 10.0 km/l

고속주행 13.1 km/l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0

2WD, 휠 17인치 적용 시

공인연비 13.6 km/l

시내주행 12.6 km/l

고속주행 15.0 km/l

 

2WD, 휠 18, 19인치 적용 시

공인연비 13.0 km/l

시내주행 11.8 km/l

고속주행 14.7 km/l

 

 

 

선택에 도움이 될 추가 정보

터보엔진과 일반엔진(자연흡기엔진) 차이는?

터보엔진은 버리는 에너지를 재활용해 효율을 높이는 엔진입니다. 엔진 구동 시 배출되는 가스를 재활용해서 엔진으로 주입하여 다시 사용합니다. 따라서 같은 터보엔진과 자연흡기엔진이 같은 배기량이라면 터보엔진이 성능이 더 좋습니다. 코나 풀체인지의 경우 1.6 터보와 2.0 자연흡기 엔진 두 가지가 있는데, 1.6과 2.0이 배기량입니다. 즉 1.6 터보 엔진은 1600cc짜리 터보 엔진을 사용한 것이고, 2.0은 2000cc짜리 자연흡기 엔진을 사용한 것입니다. 

터보엔진의 경우 엔진이 천천히 돌아가는 저 RPM 구간에서도 높은 토크의 힘을 발휘합니다. 즉, 운전 시 힘이 좋으니 스포티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성능이라면 배기량을 낮출 수 있어 배기량에 따라 부과되는 세금 절약이 가능합니다. 1.6 터보엔진이 2.0 자연흡기 대비 자동차세가 더 저렴합니다. 다만 엔진의 구성이 자연흡기 엔진 대비 배출가스를 다시 주입하기 위한 장치가 추가되므로 복잡해져서 내구성이 떨어지고 정비료가 비싸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코나 풀체인지와 관련된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는 현대와 기아에서 출시되는 신차 관련 정보입니다. 참고하셔서 도움 되시기를 바랍니다. 

기아 2023 신차 라인업 - EV9, 쏘렌토, 카니발 + 하이브리드 엔진

 

기아 2023 신차 라인업 - EV9, 쏘렌토, 카니발 + 하이브리드 엔진

기아의 2023년 신차 라인업이 공개되었습니다. 2023년에는 새롭게 공개되는 EV9을 필두로 쏘렌토 부분변경, 카니발 부분변경이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더욱이 카니발의 경우 많은 분들이 기

hello-roi.com

 

현대차 2023 신차 라인업 - 싼타페, 쏘나타의 귀환

 

현대차 2023 신차 라인업 - 싼타페, 쏘나타의 귀환

현대차의 2023년 신차 라인업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기아차에 밀려 주춤하는 분위기였는데 2023년 라인업에 포함된 차들을 살펴보면 시장 분위기 반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hello-roi.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