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자돈 모으기

키움증권 외화 RP 매수 방법(그림 보고 따라해요)

by 빅푸 2024. 2. 26.

환전을 해놓은 외화를 그냥 묵혀 두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외화도 똑같은 돈인지라 예금, 적금, 주식 등의 투자가 가능합니다. 조건이 된다면 해외 부동산 투자도 할 수 있습니다. 이래 저래 복잡한 것 싫다면 가장 좋은 외화 투자 방법은 외화 RP 매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국내 증권사에서 간단히 매수, 매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외화 RP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키움증권 외화 RP를 매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 키움증권 외화 RP 매수

여러가지 목적으로 외화, 특히 미국 달러인 USD를 보유하게 될 일이 많이 있습니다. 여행을 다녀와서 남는 달러가 있을 수 도 있고, 여행을 가기 전에 달러를 환율이 낮아질 때마다 환전해 둔 분들도 있습니다. 아니면 미국 주식 투자 목적으로 환전을 잔뜩 해놨는데 시장이 좋지 않아서 달러를 장기보유하게 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이 달러가 은행에라도 들어가 있으면 이자라도 받을 텐데 싶은 아쉬움이 생깁니다. 이럴 때 떠올리면 좋은 것이 외화 RP입니다. 

 

| 외화 RP란

외화 RP라는 것은 RePurchase agreement로, 환매조건부채권 입니다. 아... 역시 이렇게 적어봐야 말이 많이 어렵죠. 간단하게 말하면 정해진 기간 동안 외화를 받고 정해진 이자를 지급하는 상품입니다. 고객이 RP를 매수하면 증권사나 은행에서 채권에 투자하고 수익금을 가져가고 고객에게는 약정된 이자를 주는 것이지요. 일반 예금들보다는 금리가 조금 더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기간은 1일, 7일 등 단기 상품들도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키움증원에서는 1일, 7일, 30일 상품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아쉽지만 채권 투자이기 때문에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고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기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증권사가 망하는 등의 위험요소가 없다면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상품입니다. 중도 해약 역시 가능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은행, 증권사에서 미국 달러 RP는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달러를 가지고 있는 증권, 은행사에서 찾아서 투자해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그리고 환전 시에 수수료 우대율이 높고, 환전 스프레드가 낮은 키움증권을 기준으로 외화 RP 매수 매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키움증권 외화 RP 매수 하려면?

우선 키움증권에서 외화 RP를 매수하려면 키움증권에 외화가 있어야 합니다. 환전 방법이나 환전 수수료 우대율 95% 적용방법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그림보고 하나씩 따라 해보시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여행을 위해 환전하더라도 증권사를 통해 환전하는 게 더 유리하니, 한번 알아보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키움증권 달러 환전하는 방법 - 따라할 수 있도록 그림 포함

 

키움증권 달러 환전하는 방법 - 따라할 수 있도록 그림 포함

미국 주식을 투자자에게 아주 중요하지만 놓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환율이다. 미국 주식이나 ETF에 직접 투자한다면 달러를 가지고 투자하게 되기 때문에 달러 환전 타이밍이 매우 중요하다. 주

hello-roi.com

 

키움증권 환전 수수료 우대율 95% 받는 법(feat. 그림보고 따라해요)

 

키움증권 환전 수수료 우대율 95% 받는 법(feat. 그림보고 따라해요)

증권사는 환전 스프레드가 적고 수수료 우대율이 높습니다. 키움증권은 환전 스프레드가 1%에 수수료 우대율이 95%입니다. 시중은행이 보통 환전 스프레드 1.75%에 수수료 우대율이 90%인걸 생각할

hello-roi.com

 

키움증권에서 외화 RP를 매수하기 위해서는 영웅문 S 글로벌 어플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영웅문S#이 아니라 영웅문S 글로벌 입니다. 영웅문S#에서도 미국 주식 거래가 되지만, 외화 RP 투자를 위해서는 영웅문S 글로벌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

 

영웅문S 글로벌에 접속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왼쪽 하단에 있는 메뉴 아이콘을 눌러봅시다.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 메인화면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 메인화면

 

메뉴에 들어가면 왼쪽 중간쯤에 외화 RP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를 눌러보시면 아래 이미지처럼 나옵니다. 여기서 외화 RP 안내, 외화 RP 주문(매수, 매도), 잔고 조회 등이 가능합니다. 지금 우리는 RP를 매수하려고 하고 있으니 외화 RP 매수를 눌러보겠습니다.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 외화 RP 메뉴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 외화 RP 메뉴

 

외화 RP 매수를 누르면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화면이 나옵니다.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키움증권 외화 RP 매수는 미국달러인 USD를 기준으로 1일, 7일, 30일 상품이 있습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게끔 상품을 고르시면 됩니다. 여행을 가시는 분이라면 여행 가는 날에 맞춰서 날짜를 계산하시면 되겠네요. 제 경우에는 매주 거래를 하고 있기 때문에 생각하기 편하게 7일짜리로 하고 매주 같은 요일에 습관적으로 외화 RP를 매도, 매수하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 있는 이자는 제가 거래할 때의 이자입니다. 매번 바뀌기 때문에 직접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통 은행 이자보다는 높게 책정이 됩니다.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 외화 RP 매수 화면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 외화 RP 매수 화면

 

 

매수를 누르고 들어가시면 은행에서 거래할 때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상품 동의 설명이 나옵니다. 위험성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상품에 대해서 알고 구매를 하셔야 하므로 여기서는 어떻게 응답해야 한다고 알려드리지는 않겠습니다. 한번 읽어보시고 응답하시면 됩니다. 아, 참고로 외화 RP 매수, 매도는 업무를 하는 평일 오전 9시 ~ 오후 3시까지만 가능합니다. 또한 최소 100달러 이상만 외화 RP를 매수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RP 매도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외화 RP 매도는 약정된 기간이 되었다고 자동으로 되지 않습니다. 직접 매도 신청을 하셔야 하고, 매도할 때 이자를 지급받게 됩니다. 7일 상품을 예로 들면, 매수 후 7일이 되기 전에  아래 그림과 같이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날짜에 맞춰서 외화 RP를 매도하시고 약정된 이자를 받으셔야 합니다. 약정 기간이 지나서 RP를 보유하고 있으면 이자가 나오긴 합니다만, 약정된 이자보다 적은 이자를 받게 됩니다. 

 

키움증권 외화 RP 만기 안내문
키움증권 외화 RP 만기 안내문

 

여기까지 키움증권 외화 RP 매수, 매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는 키움증권에서는 미국 달러 RP 만 취급하고 있습니다. 다른 외화에 대해서 RP 거래를 하고 싶다면 다른 증권사나 은행을 알아보시면 됩니다. 현금성 자산이라는 말처럼, 현금 역시 이자를 받아야 불어납니다. 잘 활용하셔서 소중한 자산 잘 불리고 지켜가시기를 바랍니다. 

 

키움증권 해외 주식 비대면 계좌 개설

 

키움증권 해외 주식 비대면 계좌 개설

해외 증권, 즉 미국주식이나 ETF를 거래하려고 할 때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해외 증권 거래 계좌이다. 물론 주식이나 ETF 말고도 다양한 목적으로 해외 증권 계좌를 만들 수 있다. 증권사들 중에

hello-roi.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