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관련

반도체 투자자라면 알아야 할 지표 : DXI 지수

by 빅푸 2023. 4. 15.

반도체? 대한민국 수출 1위. 반도체를 모르고는 한국 시장에 투자하기 힘듭니다. 반도체는 대표적인 경기 순환 산업입니다. 반도체 경기 순환 주기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반도체 가격으로 DXI 지수에 나타납니다. DXI 지수에 대해 알아봅시다. 

 

 

DXI 지수?

 

DXI지수는 대만의 DRAMeXchange라는 업체에서 발표하는 DRAM 산업의 상태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이 지수에 가장 영향을 많이 주는 것이 바로 DRAM 가격입니다. 

 

DRAM 가격이 중요한 이유는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인 대한민국에서 가장 중요한 수출품목이 바로 DRAM 이기 때문입니다. 반도체가 가장 중요한 수출 품목이라고 말하지만, 사실 한국 반도체는 메모리 반도체 위주이고, DRAM과 NAND가 주요 품목입니다. 그중에서도 DRAM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DRAM 가격은 항상 위아래로 요동을 칩니다. 순환 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메모리 반도체 산업의 구조가 고객에게 미리 주문을 받고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은 항상 생산하고 주문받은 양만큼 납품하기 때문에 DRAM 가격은 재고에 따라 가격이 비싸지기도 하고 싸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DRAM의 가격이 오르면 삼성전자나 SK 하이닉스는 제품을 비싸게 팔 수 있어서 영업이익이 높아지고 주가가 오르게 됩니다. 반대로 DRAM 가격이 내리면 삼성전자, SK 하이닉스의 주가가 내려갑니다. 삼성전자는 잘 아시다시피 우리나라 시가총액 1위 기업이고, SK 하이닉스는 3위 기업입니다. 이렇게 큰 두 개의 회사 주가가 DRAM 가격에 따라 움직인다면, 뻥 조금 보태서 한국 시장 전체가 DRAM 가격의 영향권에 있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한국 시장을 대표하는 지표인 KOSPI가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 주가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한민국에서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DRAM 가격을 나타내는 지표인 DXI에 대해 알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 투자를 한다면 두말 할 필요가 없습니다. DXI 지수는 DRAMeXchange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최근 까지는 회원가입만 하면 1년 치 DXI를 볼 수 있었는데, 지금은 아쉽지만 유료회원에게만 공개가 됩니다. 그래도 매일매일의 DXI 등락 정도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DXI 외에도 DRAM 가격이나, NAND 가격을 DRAMeXchange에서 볼 수가 있습니다. 

 

DRAMeXchange 바로가기>>

 

 

 

DXI 트렌드 확인하는 법

 

과거에는 무료회원가입으로 DXI 트렌드를 그래프로 볼 수 있었습니다. 아쉽지만 지금은 DRAM 가격 추이를 그래프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유료회원만 DXI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나 SK 하이닉스에 다니는 지인들은 어쩌면 내부 정보로 볼 수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쉽더라도 일반적인 사람들이 DXI 지표가 최근 등락 방향을 알고 싶다면 관련 뉴스 기사를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도체 산업은 한국 산업의 중추이기 때문에 하루가 멀다 하고 업계 동향 기사가 쏟아져 나옵니다. 이 중에는 DXI 지수를 다루는 기사들이 아주 많습니다. 따라서, 네이버 검색창에 "DXI"를 검색하고 뉴스 탭에 들어가서 최신순으로 기사를 정렬하면 DXI 가 월별로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적어둔 기사가 나옵니다. 이 기사들을 보시면 최근에 DXI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 정도만 확인하시더라도 반도체 주식 투자를 위한 인사이트를 얻는 데는 큰 문제가 없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오늘 하루의 DXI 변화가 궁금하다면 DRAMeXchange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는 최근의 반도체 산업계에서의 핫 토픽인 챗GPT와 반도체 시장과의 관계를 정리해둔 글입니다. 참고해서 읽어보시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챗 GPT가 불러오는 반도체 시장의 상승 기류 (1)

 

챗 GPT가 불러오는 반도체 시장의 상승 기류 (1)

챗 GPT는 자연어로 처리되는 검색 알고리즘으로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검색 결과를 내보내주기 때문에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챗 GPT의 등장으로 또다시 주목받고 있는 업계는 바로 반

hello-roi.com

챗 GPT가 불러오는 반도체 시장 상승기류(2)

 

챗 GPT가 불러오는 반도체 시장 상승기류(2)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챗 GPT의 등장이 반도체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메모리 반도체의 두 근간인 DRAM과 NAND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고, 챗 GPT와 같은 AI 챗봇의 등장이 DRAM

hello-roi.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