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상품 리뷰

갤럭시 워치 5로 알아보는 스마트 워치 필요성

by 빅푸 2023. 2. 16.

스마트폰이 시계의 역할을 가져가면서 시계를 필수 액세서리로 생각하지 않는 시대가 왔습니다. 그리고 아이러니하게도 스마트 워치가 전통적인 시계의 역할을 가져감과 동시에 건강관리 아이템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스마트 워치가 있어서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갤럭시 워치 5를 통해 알아봅시다.

 

 

스마트 워치로의 갤럭시 워치 5

갤럭시 워치 5의 스펙에 대한 부분 갤럭시 워치 4와 비슷하고 배터리만 조금 개선되었다는 부분은 다른 글에서 많이 다루고 있으므로 넘어가도록 하고,  스마트 워치로서 갤럭시 워치 5의 효용성에 초점을 맞추어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스마트 워치를 사람들이 구입하는 이유는 세 가지 정도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1. 패션 아이템
  2. 스마트폰 기능 확장
  3. 건강관리 도구

패션아이템으로의 갤럭시 워치 5

패션아이템으로의 스마트 워치는 전통적인 시계의 기능을 이어받은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말로 스마트 워치를 워치의 기능만 생각하고 시계로 구입하는 분들은 이제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롤렉스나 오메가 등등 시계라는 아이템은 정확한 시간을 가르쳐준다는 기능보다는 패션아이템으로 사용자의 존재감과 가치를 드러내는 아이템입니다. 스마트 워치의 가장 큰 특징은 디자인을 마음대로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기존 시계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넘어서서 패션아이템으로 기능을 하고 있는 셈이지요. 실제로 갤럭시 워치 5를 구매하면 기본적으로는 실리콘 고무로 된 시계 줄이 달려서 나옵니다. 이 실리콘 시계줄은 원한다면 다른 것으로 교체가 됩니다. 기존 시계는 시계와 동일한 브랜드여야지만 줄이 호환되는 경우가 있고, 동일 브랜드라도 호환되는 줄이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스마트 워치의 시대가 오면서 시계 본체는 스마트 워치로 사용하되 줄은 자유롭게 튜닝해서 쓰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다른 시계 줄 브랜드들이 갤럭시 워치 5에 맞게끔 줄을 제작해서 발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삼성전자 정품몰에서도 메종키츠네에서 나오는 갤럭시 워치 시계줄 스트랩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는 둥근 형태의 시계입니다. 비교할 수 있는 경쟁 상대인 애플워치의 경우 사각형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패션 아이템으로 생각한다면 둥근 시계가 마음에 드는지 사각형시계가 좋은지에 따라서 갤럭시 워치를 쓸 것이냐 애플워치를 쓸 것이냐를 고를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갤럭시 워치를 쓸 것이냐 애플워치를 쓸 것이냐는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쓰느냐 애플 스마트폰을 쓰느냐에 따라 갈라집니다. 패션아이템 외의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이라는 중심이 되는 기기가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갤럭시 워치 5에 아쉬운 점입니다. 같은 갤럭시 워치라고 할지라도  시계 틀을  사각형 갤럭시 워치, 원형 갤럭시 워치, 타원형 갤럭시 워치 등 다양한 형태를 가지도록 판매한다면 조금 더 패션아이템으로서 가치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여러 형태로 나오지 않는다는 아쉬움을 뒤로하고 생각해 볼 때 둥근 형태의 시계를 좋아한다면 갤럭시 워치 5는 패션 아이템으로도 꽤 괜찮은 선택입니다. 일단 스마트 워치의 예전보다 많이 좋아져 데일리 아이템으로 착용하기 불편함이 없어졌고, 전형적인 동그란 시계 모양에 다른 군더더기가 없는 모양의 디자인이기 때문에 시계줄을 여러 가지를 대봐도 잘 어울립니다. 시계 케이스를 선택하더라도 원하는 모양으로 튜닝이 가능합니다. 애플워치의 경우에는 사각형모양이라 사실 통상 생각하면 떠오르는 시계의 형태에서 벗어나 있어 패션아이템으로 여러 가지 시도해 보기는 모양이 예쁘지는 않습니다. 여러 가지 케이스를 대봐도 모양에 한계가 존재합니다. 또한 갤럭시워치 5는 크기가  40mm 정도로 적당해서 여성분이 착용하기에도 적절하고, 남자가 착용하더라도 부담스럽지 않은 크기입니다. 착용 크기는 아래 사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인 남성 갤럭시 워치5 착용 모습
갤럭시-워치5-실착

스마트폰의 기능을 확장해 주는 도구로의 갤럭시 워치 5

스마트 워치는 기본적으로 스마트폰과 통신하면서 전화연결, 문자 또는 카톡 수신확인이 가능합니다. 문자나 카톡의 간단한 답장 정도는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의 전화기로의 기능이 손목 위로 올라오도록 해주는 기구가 바로 스마트 워치입니다. 따라서 갤럭시 스마트 폰을 사용하시는 분은 갤럭시 워치 5를,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애플워치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패션기능만 생각하고 자신의 스마트폰 브랜드와 다른 워치를 사용한다면 사실 스마트워치의 기능을 거의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전화 연결 기능은 스마트폰을 통해 전화를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자전거를 타면서 전화가 왔다고 스마트폰을 열어서 귀에 대고 전화를 받는 것은 정말 위험합니다. 또한 작업하시는 분들에게도 전화가 왔거나 문자가 왔을 때 전화기를 꺼내서 확인해 보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아기를 돌보는 상황에서도 전화를 받아야 할 때 손이 없다면 스마트 워치를 통해 간단히 받을 수 도 있습니다. 제 경우에도 이제 간신히 돌 지난 아가를 보고 있기 때문에 안아주어야 하는 일이 많은데 업무상 전화가 왔을 때 받기 어려운 상황에서 스마트 워치를 통해 간단히 해결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건강관리 도구로의 갤럭시 워치 5

스마트 워치는 항상 사용자의 손목에 닿아 있는 아이템이라는 점에서 사용자 건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는데서 개발이 시작되었습니다. 시계이지만 기존의 시계에 통신기능과 다양한 생체계측 센서들을 달아서 생체신호를 모니터링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의 건강 상태를 알려준다는 것이 스마트 워치와 기존 시계의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갤럭시 워치 5의 경우에도 심장의 전기적 신호인 ECG, 심장박동의 압력을 측정하는 맥파, 혈액 내 산소의 양을 측정하는 산소포화도, 피부 온도를 계측할 수 있는 센서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거기에 양쪽팔에서 나오는 전기적인 임피던스를 계측하여 체성분까지도 측정해 줍니다. 스마트 워치를 통해 생체신호를 모니터링한다고 해서 이것만 믿고 질병을 측정해 줄 거라고 생각하기에는 스마트 워치의 센서의 계측 수준이 의료기기로서의 기능에는 한참 못 미칩니다. 실제로 스마트 워치는 의료기기가 아닙니다. 특히, 심장박동수를 제외한 다른 신호들은 운동하면서 측정하기에는 신호 수준이 좋지 않습니다. 게다가 사실 운동하고 나면 자기 심장이 얼마나 빨리 뛰는지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심장이 뛰는 건 당연히 잘 느껴지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내 심장박동수가 궁금해서 갤럭시 워치 5를 사야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아마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스마트 워치가 건강 관리 도구로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스마트 워치는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매일 활동량을 편리하고 지속적으로 체크해 줄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라는 점에서 건강관리 툴로 의미를 지닙니다. 스마트 워치를 사용하기 이전보다는 건강에 더욱 신경을 쓰도록 해준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갤럭시 워치 5에 탑재된 체성분 분석기능은 당연히 손과 발 모두에서 임피던스를 측정하는 인바디의 측정결과보다는 모자라지만, 매일 특별한 준비 없이 있는 자리에서 체성분을 측정할 수 있다는 편리성에서 엄청난 장점을 가집니다. 즉, 편하게 측정하여 매일 아침 체성분을 관리한다면 오늘은 체지방량이 어제보다 늘었으니 오늘은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으로 걸어 올라가야겠다는 등 건강관리 목표를 세울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이를 실천하는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갤럭시 워치 5는 운동할 때의 효과를 숫자로 확인할 수 있다는 부분도 운동에 재미를  더하여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순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미리 설정해 둔 활동량보다 부족한지 아닌지를 시계를 볼 때마다 눈으로 확인하게 되어서 조금이라도 몸을 더 움직이고 살게 해 줍니다. 

 

여기까지 갤럭시 워치 5를 통하여 스마트 워치의 효용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갤럭시 워치 5는 현재 26만 4천 원에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이전작인 갤럭시 워치 4는 15만 9900원입니다. 건강관리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면 사실 시계치고는 아주 가격이 저렴합니다. 데일리 아이템이기 때문에 배터리를 생각하신다면 갤럭시 워치 5를 사시는 것이 더 좋고, 조금 저렴하게 스마트 워치를 체험해보고 싶으시다면 갤럭시 워치 4를 사용해 보시는 것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신다면 한번 사용해 보시고 더욱 편리하고 건강한 생활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하시면 스마트 워치를 편리하게 구매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