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

경제 뉴스 읽기 - 인플레이션이란? 10월 기대 인플레이션?

by 빅푸 2022. 10. 25.

10월_기대_인플레이션_대표


목차

| 경제 뉴스 읽기 - 10월 기대 인플레이션

1. 인플레이션이란?

2. 10월 기대 인플레이션

3. 레고랜드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사태와의 연결


인플레이션과 소비자심리지수

한국은행에서 2022년 10월 25일 '10월 소비자동향조사결과'를 발표한 이후 인플레이션에 대한 관심이 상당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플레이션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번 발표된 '10월 소비자동향조사결과'의 소비자심리지수에서 보이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 전망과, 이것이 앞으로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inflation)이란 간단하게 말하면 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물가가 몇 % 오르면 인플레이션이라고 한다는 정해진 기준은 없습니다. 통상 물가가 오르고 내리는 수준과 비교할때 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랜 기간, 그리고 오르는 비율이 통상적이지 않을 때 인플레이션이라고 표현합니다. 인플레이션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는 종합물가지수(소비자종합물가지수) 입니다.  단위 시간당 이 물가 지수의 변화량이 인플레이션 여부를 결정하는 주요 지표입니다. 

인플레이션의 반대말로 물가가 지속적으로 내리는 현상은 디플레이션(deflation)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인플레이션은 통화량과 관계가 많이 있습니다. 통화량이란 시중에 풀려있는 화폐의 양을 의미합니다. 시중에 돈이 많이 풀려 있다면 소비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화폐의 가치가 낮아집니다. 소비자들이 구매하고자 하는 물건 대비 돈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건 가격이 화폐가 가지는 가치 대비 올라가게 되며 물가 상승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물가 상승하는 현상은 앞서 말씀 드렸듯 경제용어로 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여 화폐의 가치가 낮아지면 각국의 중앙은행에서는 금리를 올려 저축을 유도하고 대출을 줄여 시중에 돌고 있는 돈을 회수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2022.10월 현재 시점에서 한국은행에서 기준금리를 올리고 있는 이유입니다. 

기준금리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포스팅 읽어주시기를 바랍니다. 

[금리] '기준금리' 알고 보면 쉬움, 하지만 매우 중요

 

[금리] '기준금리' 알고 보면 쉬움, 하지만 매우 중요

목차 | 기준금리 알고 보면 쉬움, 하지만 매우 중요 1. 기준금리란? 2. 기준금리는 왜 중요한가? 이 글을 쓰는 현재 시점(2022.10.22) 기준으로 금리가 매우 가파르게 상승하며 부동산 투자자들 주식

hello-roi.com

 

10월 기대인플레이션

10월 기대인플레이션은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10월 소비자동향조사결과'에 있는 소비자심리지수추이 도표에 나옵니다. 

 

10월_기대인플레이션_소비자심리지수_추이

소비자심리지수는 한국은행에서 실시하는 전국 56개 도시 2000여 가구를 대상으로 한 소비자동향조사의 결과로 매월 발표됩니다. 제목과 같이 소비자들이 경제를 어떻게 파악하고 있으며 보고서 발행 당시의 경제 수준에 대한 심리적 상태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100보다 클 경우 낙관적, 낮아지면 비관적임을 나타냅니다. 1998년 IMF 사태 당시 68로 최저치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10월 소비자심리지수는 위 그림에 나타난 바와 같이 지난 9월 대비 2.6 하락한 88.8포인트 입니다. 소비자들이 생각하기에 지난 9월 대비 경제상태가 좋지 않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거기에 100보다 낮으므로 부정적인 심리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인으로 지목된 것이 앞서 우리가 알아본 인플레이션의 지속입니다. 소비자들은 1년간 기대 인플레이션율이 4.3 %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실제로 10월달 부터 정부가 공공요금(가스, 전기)을 인상한 바 있으며, 산유국들의 감산 조치로 인하여 유가 역시 상승세로 전환한 바 있습니다. 

물가 상승이 지속됨과 동시에 기준금리가 지속 상승예정이며, 이로 인한 집값 하락 전망도 함께 나타났습니다. 주택 가격 전망 지수 역시 지난달 67에서 64로 3포인트 하락하여 소비자들이 집값 하락을 예측하였습니다.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소비자심리지수 등 경제 용어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고 계신 분들 계시다면 아래 버튼을 통해 KDI 경제정보 센터에 접속하시면 보다 다양한 경제 용어에 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레고랜드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사태와의 연결

현재 10월 기대 인플레이션과 더불어 경제 뉴스에서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는 것이 레고랜드 ABCP 사태일 것입니다. 

 

출처 : SBS 뉴스 - 레고랜드 후폭풍 만만찮네…정부 "50조+α 풀겠다" 출처 : SBS 뉴스

 

레고랜드 후폭풍 만만찮네…정부 “50조+α 풀겠다”

강원도가 빚보증을 약속했다가 말을 바꾸면서 촉발된 이른바 레고랜드 사태로 시장에서 돈줄이 말라가고 있습니다. 후폭풍이 심각해지자, 정부가 급하게 50조 원을 풀기로 했습니다.

news.sbs.co.kr

 

이 사건과 함께 10월 기대 인플레이션을 함께 다룬 기사가 있어서 공유합니다. 

 

출처 : 서울경제 - 기대인플레 석달만에 상승 전환…'금리 스텝' 꼬이는 한은 출처 : 서울경제

 

기대인플레 석달만에 상승 전환…'금리 스텝' 꼬이는 한은

레고랜드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사태 이후 자금 시장 경색으로 한국은행의 금리 인상 행보에 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관측이 ...

www.sedaily.com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는 앞선 글의 내용을 통하여 인플레이션 및 고물가로 인한 기준금리 인상 이 필요한 상태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정부에서도 2022년 10월 12일 기준금리 인상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레고랜드 ABCP로 정부가 50조 이상을 풀면서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해야 하는 사태가 발생하였는데요, 기준 금리 인상과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두 가지 정책이 서로 엇갈리는 방향이라는 내용입니다. 두 정책이 반대방향으로 가서 이것도 저것도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다는 것입니다. 

 

 

경제란 하나의 생태계 같아서 한군데를 바꾸면 다른 곳에서 분명히 영향이 나타납니다. 복잡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우리가 쉽사리 예측할 수가 없습니다. 실제로 지난 정부에서도 수많은 부동산 대책을 내며 경제 상태 조절에 노력하였지만, 제대로 동작하지 않고 부동산이 지속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었지요. 모쪼록 현재의 인플레이션 상황과, ABCP 사태 모두 잘 마무리되어 한국경제가 연착륙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1998년 IMF 사태와 같은 대기업 줄부도 사태로 이어지지 않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끝으로 우리는 이러한 상황에서도 어쨌든 투자는 지속적으로 이어가야 할텐데요, 하락장에서도 망하지 않는 투자를 위하여 퀀트 투자, 그리고 자산배분을 추천드립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참고 부탁드립니다.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목차 |퀀트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1. 투자와 관련된 인간의 5가지 편향 - 전망 망상 편향 - 투자 중독 - 퀀트 투자를 왜 해야 할까요? | 투자와 관련된 인간의 5가지 편향 퀀트 투자를 하는 가장 큰

hello-roi.com

ETF란 무엇인가? 알고보면 별것 아님, 응용전략까지 알아보자

 

ETF란 무엇인가? 알고보면 별것 아님, 응용전략까지 알아보자

ETF 투자는 소액 분산 투자가 가능하여 변동성이 적으며 수수료가 저렴한 투자 방식입니다. ETF 투자는 주식시장에서 함께 거래되기 때문에 개별 주식 투자를 할 줄 아는 분이라면 누구나 쉽게 투

hello-roi.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