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

세계 3대 원유 : 두바이유, WTI, 브렌트유

by 빅푸 2022. 12. 13.

대한민국은 석유가 나오지 않는 나라입니다만 한국 경제를 운용하기 위하여 석유는 너무나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원유에도 종류가 있는데 혹시 알고 계신가요? 두바이유, WTI, 브렌트유에 대하여 알아보고, 한국에는 왜 두바이유가 중요한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세계 3대 원유의 종류

해상에서 원유를 채취하고 있다
원유-채취

세계 3대 원유는 서부텍사스 중질유(Western Texas Intermediate, WTI), 브렌트유, 두바이유입니다. 모두 기름이 나오는 지역을 지칭 합니다. WTI는 미국의 텍사스  지역에서 생산되는 원유, 브렌트유는 영국 북부의 북해에서 생산되는 원유, 두바이유는 아랍에미리트지역에서 생산되는 원유입니다. 

 

 

원유는 생산 지역에 따라서 품질이 다릅니다. 생산 지역에 따라서 함유하고 있는 화학 성분들의 함유량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은 황 함유량인데, 황 함유량이 낮을 수 록 원유의 품질이 좋습니다. 황은 산성비의 주원인으로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는 요소가 되므로  황 함유량이 낮으면 원유 정제 난이도 하락 및 정제 비용 감소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세계 3대 원유에서 황 함유량은 WTI가 가장 낮고, 브렌트유, 두바이유 순입니다. 즉, WTI가 가장 고품질 원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격 역시 품질에 비례하여 WTI가 가장 비싸며, 브렌트유, 두바이유 순입니다. (최근에는 미국산 원유의 가격이 두바이유 대비 낮아져 있습니다.)

세계 3대 원유라 함은 매장량 순위로 정해졌을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3대 원유는 독점 되지 않고 가격 형성과정이 투명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매장량도 풍부하고 거래량도 많으며 품질이 좋아 정유에 유리합니다. 사실 세계에서 원유가 가장 많이 매장된 나라는 베네수엘라이지만 오일과 진흙이 섞여 있는 오일 샌드 상태로 경제성이 떨어지는 편이라 기준유로 활용하지 않습니다. 

WTI는 미국내에서 소비되며 뉴욕 거래소에서 선물로 거래됩니다. 브렌트유는 런던 국제 석유거래소에서 선물로 거래됩니다. 두바이유는 한국 원유 수입의 70 % 이상을 차지하는 원유로 중동과 싱가포르에서 현물로 거래가 됩니다. 

 

 

 

한국에 중요한 원유 : 두바이유

한국 원유 수입의 70 % 이상은 두바이유 입니다. 한국은 미국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나 미국산 원유인 WTI를 사용하지 않고 중동산 두바이유를 사용하는 것일까요?

 

1. 두바이유의 가격경쟁력이 가장 큰 이유 입니다. 우선 원유는 해상 경로로 배를 통해 수입합니다. 두바이유는 WTI나 브렌트유와 비교하였을 때 지리적으로 가까운 위치에서 수입이 가능하며 가격 또한 WTI 나 브렌트유 대비 저렴하기 때문에 수입에 필요한 비용이 적게 들어갑니다. 실제로 WTI는 수입하기 위한 수송 비용이 두바이유에 비하여 두배 가량 비싸며(2017년 기준 WTI : 3.0~5.5 $/배럴, 두바이유 : 1.5~1.8 $/배럴, 출처: GS 칼텍스 미디어 허브) 수송 기간도 더 깁니다. 

 

 

2. 또한 한국은 두바이유를 오랫동안 사용해 오면서 국내의 정유 설비는 두바이유의 품질에 맞게 설계 되어 있습니다. 원유의 종류에 따라 화학성분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제를 위하여서는 설비 라인을 교체 또는 조절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또한 국내의 정제 기술은 세계 5위권으로 톱클래스 수준입니다(한국 정제 능력 세계 5위 근거자료, 에너지 플랫폼 뉴스). 정제에 들어가는 비용 역시 최적화 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에서는 두바이유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인 상태로 두바이유 수입 비중을 높게 가져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의 원유 관련 투자 또는 동향을 확인하고자 하신다면 두바이유를 주의 깊게 관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에너지 공급망 다변화를 위하여 최근에는 미국산 원유의 수입 비중 역시 늘려 가고 있습니다(미국산 원유 한국 수출 증가 근거자료). 2022년 두바이유의 가격이 높아지면서 미국산 WTI가 두바이유 보다도 더 저렴해지면서 에너지 공급망에 위기를 느끼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WTI는 두바이유 대비 10$ 정도 저렴해져야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으니, 두바이유가 한국에는 더 경제적인 원유라 할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