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상품 리뷰

매일우유에 있는 숫자의 의미. 2% ?

by 빅푸 2023. 7. 6.

우유. 완전식품. 아이들의 키성장에 좋은 식품. 우유 기업 중에서도 착한 기업으로 알려진 매일유업. 매일 우유에는 숫자가 쓰여있다. 3.6 %, 3.4 %, 2 %, 1 %, 0 %. 숫자가 의미하는 것은 지방 비율이다. 0 % 면 무지방 우유, 3.6 %는 일반 흰 우유.

 

 

매일우유에는 숫자가 있다

매일우유에 숫자까 써 있다. 3.6%, 3.4%
매일우유 흰우유 제품군. 3.6%, 3.4%

매일유업은 우유 업계에서 착한 기업으로 통한다. 1999년부터 선천성 대사이상 질환 환아를 위한 특수 분유를 생산해 오는 등 소문난 착한 기업이다. 그래서 이왕 먹는 우유, 매일 우유만을 고집하는 집도 있다. 그게 바로 우리 집이다. 이 매일우유의 선행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또 다뤄보기로 하고. 이번에는 매일 우유를 보다가 궁금한 점에 대해서 한번 써보려고 한다. 바로 매일 우유에 적혀 있는 숫자다. 

 

위의 사진은 매일우유의 두 가지 흰 우유다. 박스 모양에서 알 수 있듯이 하나는 일반 곽우유고, 하나는 멸균 우유다. 둘 다 오리지널이라고 되어 있다. 여기에 곽우유에는 3.6%, 멸균우유에는 3.4%라고 적혀 있다. 이 숫자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성분 함량인 것 같은데 무슨 성분일까?
(곽우유의 표준어는 갑우유지만.... 편의상 일반적으로 많이 표현하는 곽우유로 적습니다)

 

정답은 지방 함량이다. 매일 유업에서 저지방 우유 제품군을 기호에 따라먹을 수 있게 세분화하여 출시하면서 지방 함량을 전면에 내세웠다. 기존에는 저지방 우유하면 그냥 저지방만 있었지만, 2%, 1% 그리고 무지방 우유인 0 % 우유까지 구분하여 출시하였다. 제품에 따라서 칼로리도 다른데, 멸균우유 제품군 기준으로 3.4%인 보통 흰 우유는 120kcal. 2%는 95 kcal. 1%는 80kcal. 0%는 60kcal다. 

 

그렇다면 매일 우유는 지방 함량을 왜 이렇게 세분화하였을까? 기준은 맛의 차이 때문이다. 저지방 우유를 고를 때 고민이 되는 이유는 바로 칼로리와 맛의 미묘한 줄다리기 때문이다. 우유를 먹을 때 고소한 맛이 좋은데 먹자니 지방 함량이 높아 칼로리가 고민되고, 저지방 우유는 밍밍한 맛 때문에 먹기 싫다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지방 함량 2% 제품군을 출시해서 우유의 고소한 맛은 살리고, 지방함량은 줄인 제품이 출시되었다. 1% 제품은 저지방 우유의 깔끔한 맛이 있고 칼로리가 낮은 우유라고 보면 된다. 따라서 칼로리 고민 안 하고 우유의 모든 영양소를 섭취하겠다 싶은 분은 3.6% 일반 우유. 맛과 칼로리를 둘 다 잡고 싶은 분은 2%. 칼로리를 잡고 싶으면 1%. 다이어트를 목표로 한다면 0%를 고르면 되겠다. 

 

 

저지방 우유를 마셔야 하는 이유

 

 

저지방 우유를 마시는 것은 생각보다 중요하다. 미국에서는 2세 이하의 아이들에게는 일반 우유를 먹일 것을 권하지만 2세 이상의 아이들에게는 저지방 우유를 마실 것을 권한다. 칼로리가 은근히 높아서 비만이 되기 쉽기 때문이다. 일반 우유를 하루에 2~3컵을 마실 경우 하루 지방 섭취량의 절반 이상이 넘어간다. 우유 말고도 식사를 하면서 지방을 섭취하게 되면 생각보다 지방 섭취가 많아지게 되는 것이다. 이때 2%짜리 저지방 우유를 섭취하게 되는 경우 우유를 통한 지방 섭취량을 44%나 줄일 수 있다. 3.6이나 2나 별차이 없어 보이는데 이게 그렇게 큰 차이냐 싶을 수 있는데. 3.6과 2는 우유 전체에 들어 있는 지방 함량을 의미하는 것이라 총지방량으로 따져보면 3.6%에서 2%로 줄이면 44%(=(3.6-2.0)/3.6*100)의 지방 섭취를 줄이는 것이다. 이렇게 지방 섭취를 줄이면서 우유의 고소한 맛을 유지하여 영양소와 맛의 두 가지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셈이다. 

 

우리 집의 경우 내가 우유 광팬이고 우리 아들 녀석도 우유를 잘 먹기 때문에 일반 각우유와 멸균우유 두 가지를 모두 소비한다. 아직은 아들이 두 돌이 되지 않아서 일반 흰 우유를 주고 있는데, 곧 두돌이 지나면 2% 우유로 바꿔줄 예정이다. 아무리 포동포동한 아기 모습이 예쁘다고 해도 아들 건강은 신경 써줘야 하지 않겠는가.

 

아이들에게 줄 때 멸균우유가 좋은 점은 유통기한(소비기한)이 길다는 점이다. 12개월 정도 되기 때문에 대량 구매해 놓고 그때그때 주면 편하다. 빨대까지 같이 달려 있어서 특별히 컵에 따라줄 필요도 없이 그냥 주면 잘 먹는다. 2% 멸균 저지방 우유 최저가 링크를 아래 달아두니 필요하신 분은 구매하시기를 추천한다. 

 

매일 2% 우유(멸균)
최저가 바로가기

 

여기까지 매일우유에 써 있는 숫자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저지방 우유를 마셔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몸에 좋은 우유 맛있게 마시고 건강해지자. 그리고 우리 아이들 우유 잘 먹고 쑥쑥 자라서 늘 활기차고 즐겁고 건강하게 살기를 기원한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