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상품 리뷰

LG 홈브루 (맥주 제조기) 후기

by 빅푸 2023. 6. 4.

수제 맥주 제조기. 맥주 좋아하는 사람치고 혹하지 않는 사람 있을까? LG 홈브루. 홈카페를 넘어서서 맥주도 집에서 만드는 시대가 왔다. 수제 맥주를 한 번이라도 내 손으로 만들어 봤다면 이 편리함에 놀랄 테고, 생각보다 맛도 괜찮다. 

 

 

LG 홈브루 맛

정말 개인적인 맛 평가다. LG 홈브루 맥주 맛은 내 기준에는 합격이다. 맥주 종류에 관계없이 시중 맥주집에서 파는 것보다 맛이 찐하다. 어찌 보면 정말 당연한 걸 수 도 있다. 모든 가게가 그런 건 아닐 테지만, 맥주에 물을 안 타고 마시는 거라고 보면 된다. 맛도 찐하고 도수도 세게 느껴진다. 결론은 맛은 굉장히 만족스럽다. 

 

2주 이상 걸리는 맥주 제조 시간이 설레임으로 느껴진다. 이 정도면 적절한 평가라고 생각한다. 어차피 나는 술을 엄청나게 많이 먹는 사람은 아니라, 2주 정도 기다려서 이 정도 시원한 맛을 느낄 수 있다면 나로서는 굉장히 흡족하다. 엘지에서 맥주원료 패키지로 여섯 가지를 제공하고 있다. 레드에일, 필스너, 스타우트, IPA, 페일에일, 위트. 여기서 필스너 빼고는 다 먹을만하다. 필스너에 대해서는 노코멘트 하겠다. 특히 괜찮은 것은 페일에일. 양조장에서 바로 마시면 이런 맛이구나 하는 느낌이 들 정도로 신선한 맛이다. 마시면 하루의 고된 스트레스가 탄산과 함께 싹 가시는 느낌이다. 

 

홈브루 맥주 패키지 종류 보러가기>>

 

LG 홈브루 특징

 

 

맥주를 정말로 좋아하는 사람. 단순히 사람들 만나서 맥주를 마시는 게 아니라, 맥주가 너무너무 좋아서 집에서 수제 맥주를 만들어 본 사람이라면 맥주 만드는 과정이 얼마나 어려운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도 그렇듯이 맥주라는 거는 효모를 이용한다. 효모는 일종의 균이다. 살아있는 녀석들이라 굉장히 민감하다. 잘못 건드리면 변질돼서 요상 망측한 냄새가 나서 애써서 발효시킨 맥주를 완전히 날려 버릴 수 도 있다. 맥주만 날리면 다행인데 나의 건강도 같이 날려버릴 수 도 있다. 

 

이쯤 되면 수제 맥주를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과정은 세척, 그것도 살균 세척이라는 걸 알았을 것이다. 정말 귀찮다. LG 홈브루를 사용하면 이 살균 세척 과정이 자동으로 된다. 이게 진짜 편리한 점이다. 일단, 만드는데 2주 이상씩 걸리는 맥주를 날려 먹을 일이 없어진다. 

 

하지만, 나는 이 홈브루로 만든 게 진정한 수제 맥주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뭐랄까? 비교하자면 수제 커피와 캡슐커피의 차이 정도 될 것 같다. 수제 커피라고 해도 직접 커피를 볶아서 하는 방법도 있고, 원두만 사서 내가 갈아서 쓸 수 도 있고, 아니면 갈아놓은 원두를 쓸 수 도 있다. 이 정도 범위 까지는 수제 커피라고 해도 된다. 에스프레소 머신을 사용하거나 아니면 직접 커피를 내려서 마실테니까는. 하지만 우리가 캡슐커피를 수제라고 말하진 않는다. 캡슐을 사용해서 내 취향에 맞는 맛을 먹는 거지, 엄밀히 수제라고 보기는 어렵다. 

 

 

홈브루도 마찬가지다. 캡슐을 사용한다. 캡슐 하나만 딱 쓰는 것은 아니다. 맥즙 팩도 들어가고, 효모 캡슐, 플레이버 캡슐, 홉오일 캡슐. 총 네 가지가 들어간다. 따라서 네 가지 재료의 조합에 따라 다른 맛을 만들어 낼 수는 있다. 캡슐 커피보다는 다양한 맛을 만들어 낼 수는 있다. 하지만 내가 진짜 좋아하는 효모균을 사다가 만드는 등. 좋아하는 커피집의 원두를 사다 쓰는 것 처럼 내 입맛대로 조절할 수 는 없다. 기계에서 하라는 대로 해서 짜서 먹는 게 수제라고 말하기는 좀 그렇지 않은가. 심지어 아직은 엘지에서 주는 캡슐 패키지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이 부분은 LG 홈브루의 단점인 거 같다. 하지만 캡슐이라고 해서 나쁠 거는 없다. 어디까지나 개인 취향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구매하기 전에 수제 맥주라고 해서 마음대로 할 수 있을 거 같다고 생각하신 분은 한 번쯤 캡슐 맥주라는 점에 대해 생각해보셔야 할 것 같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알아야 할 것이 있다. 제작 기간이다. 캡슐이긴 해도 어쨌든 직접 맥주를 집에서 제조한다는 게 이 홈브루라는 기계의 가장 큰 특징이다. 따라서 막 맥즙팩 넣고 캡슐 넣고 제조 버튼 눌렀다고 바로 맥주가 뙇하고 나오지는 않는다. 기본적으로 수제 맥주 제조에 필요한 시간이 고대로 들어간다. 집에서 맥주를 많이 먹고 싶어서 구매하신 분은 실망하실 수 있는 것이, 최소한 맥주 한번 만드는데 2주는 걸린다. 한 번에 만드는 양은 5L. 2주 기다려서 5L 나온다고 하면 좀 양이 적긴 하다. 또 뭘 만드냐에 따라서 제작 기간이 다르다. 필스너 같은 경우는 4주 정도 걸린다. 페일에일은 2주 정도 걸렸다. 홈브루를 집에 들였다고 해서 매일매일 수제 맥주 즐길 생각 했다가는 실망하기 딱 좋으니, 이 점 꼭 염두에 두시기를 바란다. 

 

LG-홈브루-출처:LG 전자 홈페이지

 

가격도 처음에 출시되었을 때는 400만 원이었는데 지금은 많이 저렴해졌다. 이 정도면 하나쯤 들여볼 만하지 않나 싶은 가격이 되었다.  색상에 따라 좀 다른데 보통 잘 알고 있는 실버 색상은 138만 원. 그리고 오브제 시리즈로 고급스러운 색으로 나온 솔리드 그린과 네이처 베이지는 140만 원이다. 엘지 전자에서 직접 구매하는 것보다는 쿠팡에서 사는 게 조금 더 저렴했다. 그리고, 이 홈브루 하이마트에서는 아직도 199만 원에 판매하고 있다. 쿠팡 판매 링크 걸어두니 구매에 참고하시길 바란다. 

 

LG 홈브루 실버 보러 가기 >>

LG 홈브루 솔리드 그린 보러 가기 >>

LG 홈브루 네이처 베이지 보러 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