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야구 더블 헤더 일정, 연장전, 등록선수

by 빅푸 2024. 7. 5.

야구 더블헤더는 하루에 두 경기를 치르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은 금요일, 토요일 비가 와서 경기가 취소될 경우 일요일에 두 경기를 치릅니다. 일요일 더블 헤더는 2시, 6시에 열리며 티켓은 1차전 2차전 따로 구매해야 합니다. 평일 더블 헤더는 3시, 6시 30분에 시작합니다. 더블 헤더는 선수들에게 체력적으로 어려운 일입니다만, 2군에 있는 선수들에게는 기회가 됩니다. KBO 기준 등록선수를 2명 늘려주기 때문입니다. 

 

 

|| 야구 더블헤더

더블 헤더는 하루에 두 경기를 치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야구는 특히 경기수가 많은 종목입니다. 월요일을 제외하고 일주일에 6번 경기가 열리기 때문에 장마와 같은 기상이슈로 경기를 치르지 못하게 되는 경기가 많습니다. 이렇게 취소되는 경기 숫자가 많아지게 되면 리그 일정이 계속 뒤로 밀리게 됩니다. 정규 리그를 마치고 포스트 시즌 경기를 11월까지 치르는 상황이 나오게 됩니다. 선수들 입장에서 바라봤을 때는 날씨가 추워지면 부상의 위험이 커지고, 리그 운영입장에서도 추운 겨울의 초입까지 경기를 치르게 되면 관중 동원력도 떨어지게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관중들 입장에서도 추운 날씨에 야외에서 4시간가량 하는 야구 경기를 보는 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두 경기를 의도적으로 진행해서 경기 일정이 지연되는 것을 막는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바로 더블 헤더입니다. 

 

야구장에 비가와서 방수포를 덮었다.
야구장에 비가 와서 방수포를 덮었다, 출처 : NEWSIS

 

| 더블헤더 경기 일정과 시작 시간

야구의 더블 헤더는 평상시에는 일요일에 치러집니다. 월요일은 야구 경기가 없는 선수들의 휴식시간이기 때문에 일요일에 더블 헤더를 치러 선수들의 체력에 최대한 문제가 없도록 만들기 위함입니다. 또한 평일에 더블 헤더 경기를 하는 것보다는 쉬는 사람들이 많은 주말에 경기를 하는 것이 관중 동원에도 도움이 됩니다. 

 

더블헤더를 진행하는 원인은 보통은 날씨입니다. 금요일 또는 토요일 경기가 우천으로 취소될 경우 일요일에 더블헤더로 진행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따라서 티켓 예매를 할 때 이 부분을 고려하여서 일정을 예상하시면 됩니다. 리그 일정 막바지에는 평일 더블헤더 경기가 열리기도 합니다. 정규 시즌 종료일을 맞추기 위해서입니다. 이 경우에는 언론에서 언제 더블헤더를 한다고 공지를 하니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더블 헤더 경기는 평일에는 1차전 3시, 2차전은 6시 30분에 시작하고, 주말에는 1차전 2시, 2차전 6시에 시작합니다. 티켓은 1차전 따로 2차전 따로 구입을 해야 합니다. 1차전 끝나고 숨어있다가 2차전 보려고 나오는 경우에는 보안 요원 분들에게 발각되어 불이익을 당할 수 도 있으니 티켓은 꼭 따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 더블 헤더 연장전 규정

더블 헤더를 치르게 되면 하루에 두 경기를 치르기 때문에 경기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KBO의 경우에는 2024년 기준으로 1차전, 2차전 모두 9회까지만 경기를 하고 연장전이 없습니다. 즉, 9회까지 경기해 보고 동점상황이면 무승부로 처리를 합니다. 미국야구인 MLB는 KBO와 같은 규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만, 일본 야구는 다릅니다. 일본 야구는 총 4시간 안에 승부가 나지 않으면 무승부로 처리한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9회까지 4시간에 경기가 마쳐지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 더블 헤더 등록 선수 숫자

더블헤더 경기가 열릴 경우에는 선수들의 체력안배를 위해서 등록할 수 있는 선수의 숫자를 늘려 줍니다. KBO의 경우는 2명 MLB는 1명의 선수를 추가로 등록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블 헤더 경기는 선수층이 두꺼운, 즉 백업과 주전의 전력차이가 적은 팀에게 유리합니다. 

 

선수가 추가로 등록되다보니 더블헤더는 누군가에게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1군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2군 선수들은 1군에 콜업되어 자신의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됩니다. 야구팬들에게는 새로운 신성이 누가 있을지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한화 이글스의 김서현 선수도 2군에 내려가 있다가 2024년 6월 30일 더블헤더 경기를 통해 콜업되어 감독의 눈도장을 받고 1군 엔트리에 남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7월 3일 위기 상황에서 157km 직구로 삼진아웃을 잡아내며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만약 더블 헤더경기가 없었다면 2군에서 계속해서 투구폼을 조정하면서 잊혔을지도 모릅니다.

 

김서현 선수가 공을 던지고 있다.
김서현 선수, 출처: 서울Eye

 

 

여기까지 더블헤더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더블헤더는 체력적으로 선수들에게 큰 부담이 됩니다. 하지만 그만큼 다양한 상황이 나오기 때문에 야구팬들에게는 즐거운 일이 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하루 종일 야구를 볼 수 있는 날이라는 점에서 야구 진성팬들에게는 아주 좋은 날입니다. 더블 헤더에는 2군에 있던 선수들이 콜업되어 올라오므로, 우리 팀의 미래를 미리 볼 수 있는 날이라는 점에서도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야구에 대해서 더 자세히, 그리고 재미있게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글도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투심 포심 패스트볼 차이, 잘 던지는 선수를 중심으로

 

투심 포심 패스트볼 차이, 잘 던지는 선수를 중심으로

투심과 포심의 차이점은 공이 회전하면서 공기에 맞닿는 솔기(심, seam)의 개수이다. 포심은 4개의 심이  투심은 두 개의 심이 공기와 맞닿으면서 날아간다. 심이 공기와 닿으며 공이 떠오르도록

hello-roi.com

 

야구 용어, 보크 규정 바로 알기 (feat. 고의 보크)

 

야구 용어, 보크 규정 바로 알기 (feat. 고의 보크)

보크는 비정상 투구동작이 있을 때 나오는 반칙입니다. 주자가 출루해있는 상황에서만 나오는 반칙이기 때문에 와인드업보다는 세트포지션에서 보크가 선언됩니다. 세트포지션에서 투수가 동

hello-roi.com

 

야구 포지션별 난이도 특징 역할

 

야구 포지션별 난이도 특징 역할

야구 포지션은 투수, 포수, 내야수, 외야수, 지명타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수비 시 난이도와 부담은 투수가 가장 큽니다. 그리고 포수, 내야수, 외야수, 지명타자 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내

hello-roi.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