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관련

챗GPT로 알아보는 가치투자

by 빅푸 2023. 2. 13.

최근 챗 GPT가 이슈입니다. 챗 GPT를 활용하여 블로그 작성에 도움받을 수 있을지 알아보기 위하여 제 블로그의 주요 주제 중 하나인 가치 투자에 대하여 챗 GPT를 사용하여 검색해 보았습니다. 챗 GPT가 생각하는 가치투자에 대해 알아보고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데 챗 GPT 활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챗 GPT란

우선 챗 GPT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봅시다. Microsoft에서 투자하고 있는 Open AI라는 회사에서 출시한 서비스로 챗 GPT는 온라인상의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질문에 대답하는 챗 봇 방식의 AI 알고리즘입니다. 기존의 챗봇과 달리 상당히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며 사용자가 필요한 내용을 검색하여 제법 정확한 수준의 정보를 알려주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 블로그의 주요 주제 중 하나인 주식 투자에 대하여 챗 GPT에게 물어보고 어떻게 대답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치투자가 무엇인지에 대한 챗 GPT의 대답

우선 챗 GPT에게 "주식 가치투자 하는 방법 알려줘"라고 질문하였을 때 나온 대답의 전문입니다. 

 

Value investing is a popular approach to stock investing that involves buying stocks that are undervalued by the market and selling them when their prices have risen to a fair value. Here are the steps to follow in order to practice value investing:

  1. Conduct fundamental analysis: This involves evaluating a company's financial health by looking at its balance sheet, income statement, and cash flow statement. You should also consider factors such as the company's industry and competitive position, management quality, and growth prospects.
  2. Identify undervalued stocks: Using the information gathered in step 1, you can identify stocks that are trading below their intrinsic value. You can use metrics such as price-to-earnings (P/E) ratio, price-to-book (P/B) ratio, and dividend yield to determine if a stock is undervalued.
  3. Create a margin of safety: When buying undervalued stocks, it is important to build in a margin of safety. This means that you should only buy stocks that are trading at a significant discount to their intrinsic value, so that there is room for the price to appreciate even if your analysis turns out to be wrong.
  4. Monitor your investments: Once you have made your investments, it is important to regularly monitor their performance and re-evaluate your analysis to ensure that the underlying fundamentals have not changed. If they have, you may need to sell your shares or adjust your investment strategy accordingly.
  5. Be patient: Value investing requires patience, as it can take time for the market to recognize the true value of a company. It is important to have a long-term investment horizon and to avoid making impulsive decisions based on short-term market movements.

It is important to note that value investing requires a lot of research and due diligence, and there is always a risk of losing money in the stock market. It is also a good idea to seek the advice of a financial advisor before making any investment decisions.

 

 

 


챗 GPT는 질문에 대해 영어로 대답을 해줬고, 같은 질문을 한글로 대답해 달라고 했더니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이 부분도 챗 GPT와의 대화 전문을 적어 올립니다. 


질문 : 한글로 알려줄래
 

가치 투자는 시장에서 언더밸류로 평가되는 주식을 사서 가치가 적절한 수준에 오를 때 팔는 것으로, 주식 투자의 인기 있는 접근 방법입니다. 아래의 단계를 따르면 가치 투자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1. 기초 분석: 이 단계에서는 회사의 재정 건강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대차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를 살펴봅니다. 회사의 업종과 경쟁 위치, 관리 품질, 성장 가능성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2. 언더밸류 주식 식별: 첫 번째 단계에서 수집한 정보를 사용하여, 실제 가치보다 시장에서 저값으로 팔리는 주식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가격-순이익 (P/E) 비율, 가격-책자 (P/B) 비율, 배당 수익률 등의 지표를 사용하여 언더밸류 주식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질문 : 3번 내용부터 더 알려줘

  • 투자 전략 수립: 언더밸류 주식을 찾았다면, 투자 전략을 수... 

영문 대답은 상당히 빠르게 작성이되어 답답한 느낌이 없었지만 한글로 챗 GPT에게 질문해 보았을 때는 3번 대답을 하다가 멈추었고, 다시 한번 3번부터 적어달라고 요청했을 때는 윗글의 '수'까지 작성된 뒤 10분 이상 기다려도 한 글자도 적어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제가 정확한 알고리즘을 알 수는 없으나, 아무래도 한글로 정확한 정보를 뽑아내기에는 한글로 된 웹 문서의 수가 영어에 비하여 부족하기 때문에 데이터 처리 속도가 느려지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챗 GPT가 말하는 가치투자

챗 GPT가 말하는 가치투자의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가치투자는 주식의 가치가 Undervalue, 즉 시장에서 저평가된 주식을 사고 주가가 오르거나 제대로 평가될 때 주식을 파는 것을 말합니다. 가치투자 하는 스텝은 아래 순서와 같습니다. 

 

1. 펀더멘탈 분석을 합니다. 회사의 재무상태가 건강한지 재무제표나 현금흐름표를 보고 판단합니다. 경쟁사와의 위치, 경영이 얼마나 높은 수준으로 되는지, 얼마나 회사가 성장하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2. 주가가 저평가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주가가 본래의 가치보다 낮아졌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PER 또는 PBR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3. 안전마진을 고려해야 합니다. 저평가된 주식을 살 때 안전마진이 중요합니다. 주식의 본래 가치에서 애매하게 저평가된 걸 사지 말고 상당히 큰 폭으로 저평가된 가격에서 주식을 매수해야 합니다. 그래야 당신의 분석이 잘못되었을 때 손해를 덜 볼 수 있습니다. 

4. 투자를 꾸준히 모니터링 하시기 바랍니다. 투자를 하더라도 저평가된 펀더멘털이 계속 유지되는지 계속해서 재평가해보아야 합니다. 그래야 전략을 바꿀 필요가 있을 때 기민하고 적절하게 대응 가능합니다. 

5. 참을성 있게 기다리세요. 가치투자는 참을성이 필요합니다. 시장이 회사의 가치를 알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충동적인 시장의 움직임에 결정을 충동적으로 하는 것을 피할 수 있는 롱텀에 선의 투자 시각을 가지는 것이 가치투자에 중요합니다. 

 

정리하면, 가치투자는 꾸준히 연구하는 것과 부지런함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항상 투자에는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따릅니다.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금융 전문가를 만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챗 GPT는 가치투자에 대하여 말하면서 굉장히 일반적인 가치투자 방법에 대하여 알려주었습니다. 물론 여기서 제가 PER PBR 이 무엇인지 알려달라고 하거나, 다른 지표는 없냐고 물어봤다면 더 검색해서 알려주긴 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기술적인 부분은 차치하더라도 챗 GPT가 가치투자를 하는 데 있어서 정신적인 부분을 다 잡는 것까지 언급해 주었다는 것이 참 놀랍습니다. 저 역시 이런 부분을 대비하기 위해서 퀀트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고 블로그를 쓰고 있기 때문에 제가 쓰는 글들의 요점을 잘 짚어주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챗 GPT를 활용하기 위한 방법 

한글로 된 정보를 전달하는 블로거로써 앞으로 챗 GPT를 활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고민해 보자면, 직접적으로 챗 GPT가 정리해 주는 내용을 글로 쓰기에는 무리가 따라 보입니다. 일단 한글로 처리되는 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따라서 챗 GPT를 활용하기 위해서 영어로 된 데이터들을 검색하고 나면 어차피 제가 이 글을 번역하고 정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르게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블로그를 쓰는 입장에서 챗 GPT가 제게 줄 수 잇는 이점이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 보았을 때는 챗 GPT를 통하여 제가 놓치고 있던 정보를 찾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엄청난 양의 영문데이터를 통하여 검색된 내용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작성한 글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게 됩니다. 앞에 적어둔 가치투자에 있어서 정신적인 컨트롤과 관련된 부분 역시 사람들이 많이 글을 작성했기 때문에 챗 GPT가 제게 알려 준 것입니다. 제 입장에서는 제가 궁금하지 않았던 부분을 챗 GPT가 찾아봐준 셈이 됩니다. 아마 한글로 블로그 검색을 하시는 분들은 궁금해 하지만, 저는 놓치고 있던 부분을 알게 될 수 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까지 챗 GPT로 '가치투자'라는 주제를 통해 검색해보고 챗 GPT를 통해 블로그를 쓸때 어떤 점이 도움이 될지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습니다. 챗 GPT는 현재로는 한계가 보이는 서비스이지만, 앞으로 계속 업그레이드되면서 제가 쓰는 글보다 더욱더 여러분들께 진실된 정보를 제공하게 될 날도 올지 모르겠습니다. 그렇게 되면 여러분들은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포털을 통해 제 글을 검색해서 읽어보시기보다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적어준 글을 읽게 되시겠지요. 그전까지는 열심히 도움을 받을 부분은 도움을 받아 양질의 정보를 제공해 드리도록 노력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날까지 열심히 적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