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관련

퀀트 투자 마켓타이밍

by 빅푸 2022. 9. 21.

 

마켓타이밍이란?

마켓타이밍이란 타이밍이라는 용어에서 볼 수 있듯 타이밍을 잘 잡아서 주식 시장에 들어가자는 것입니다. 

주식으로 돈버는 방법은 누구나 알듯 오를때 사고 떨어질때 팔면 됩니다. 즉, 주식 시장이 전반적으로 오르는 분위기일때는 개별 주식들도 오르는 분위기일 확률이 높고, 주식시장이 전반적으로 떨어질 때는 개별 주식들도 떨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주식시장의 지수는 개별 주식들의 평균으로 구해지기 때문이지요. 

즉 마켓타이밍이란, 주식시장이 오를때 주식 시장에 들어가고 떨어질때는 빠져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퀀트 투자에서는 주식시장이 오른 다는 것을 어떻게 정의 하면 될까요?

숫자로 정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면 됩니다. 퀀트 투자는 정량적인 수식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언제 시장에 들어가면 좋을지 안좋을지를 백테스트 해보고, 나름의 주식시장이 오르고 떨어지고의 기준을 정하면 됩니다. 

보통은 MDD(Maximum draw down) 지표를 보고 정해둔 마켓타이밍 방법이 효과적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습니다. 

 

 

마켓타이밍 사례 : 10일 이동평균선

지난번 포스팅에서 저 PER, 시가총액 25% 이하 주식들을 3개월간 보유하고 파는 전략에 대하여 알아 봤는데요, 이번에는 이 전략에 마켓 타이밍을 넣었을 때의 결과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켓타이밍을 적용 하지 않은 경우 이 전략은 연복리 27.77%, MDD 45.21 %의 전략이었습니다. 

전략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이전 포스팅 확인 부탁드립니다. 

2022.09.17 - [투자 관련] - 퀀트투자 PER과 곁들이면 좋은 지표1

 

퀀트투자 PER과 곁들이면 좋은 지표1

2022.09.14 - [투자 관련] - 주식 투자 용어 - PER 안녕하세요 코털이 공학박사입니다. 오늘은 퀀트 투자에서 PER과 함께 적용하면 좋은 지표 중 가장 잘 알려진 시가총액에 대해여 알아보겠습니다. 시

hello-roi.com

여기에 제가 임의로 만든 마켓 타이밍으로 KOSPI 지수가 KOSPI 지수의 10일 이동평균선 보다 높을때는 주식 투자를 유지하고, KOSPI 지수가 KOSPI 지수의 10일 이동평균선 보다 낮을 때는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전량 매도 하는 마켓타이밍을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평균선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2.09.20 - [투자 관련] - 주식 용어 - 이동평균선

 

주식 용어 - 이동평균선

안녕하세요 코털이 공학박사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인 이동평균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평균선이란 과거의 n일의 평균 값을 표시하

hello-roi.com

 

KOSPI 10일 이동평균선 보다 KOSPI 지수가 높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 할까요? 바로 KOSPI 지수가 상승 추세일 것으로 예측할 수 있으며, KOSPI 지수가 10일 이동평균선보다 아래에 있다는 것은 하락 추세일 것으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제가 5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KOSPI 지수가 5일 이동평균선보다 높을때와 낮을 때를 표시해 둔 것입니다. 대략 이런 식으로 마켓타이밍 전략을 적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러분들이 전략을 짤때 어떤 마켓타이밍 전략이 여러분의 전략에 잘 맞는지는 직접 백테스팅을 해보셔야 합니다. 전략마다 실제로 잘 맞는 마켓타이밍이 따로 있습니다.

 

우선 마켓 타이밍을 적용하지 않은 기존 PER 소형주 전략의 백테스트 결과 입니다. 

여기에 마켓타이밍으로 KOSPI 10일 이평선 전략을 더해 보았습니다. 

CAGR이 27 % 에서 31 %로 개선되고, MDD는 45 %에서 32 %로 감소하였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최근 2021년 이 전략이 무너졌다는 점입니다. 마켓타이밍을 적용하더라도 시장이 횡보 하면서 하락하여 전체적인 수익률을 갉아 먹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극복할만한 마켓타이밍 전략은 여러분이 개발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외의 구간에서는 전체적인 전략의 누적 수익률 곡선이 완만하게 변한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KOSPI 10일 이동평균선 소형주 PER 전략의 백테스트 조건 입니다. 

 

이 마켓타이밍 전략에, 소형주 PER 전략이라는 것을 감안할때 대부분의 소형주는 KOSDAQ 시장에 있으므로, KOSDAQ 10일 이동평균선을 적용 하는 마켓타이밍을 더하여 보았습니다. 백테스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연 복리 수익률(CAGR)은 31%에서 32%로 개선되었지만 사실 유사하다고 보는것이 좋을 것 같은데, 놀라운 것은 MDD가 32.7%에서 27.5 %로 많이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소형주 PER 전략에 더 잘 맞는 마켓타이밍 전략을 찾은 것으로 볼 수 있겠네요. 마켓타이밍 전략을 세울때는, 기본 틀로 가져가는 매수 매도 조건을 잘 이해하고 마켓타이밍 전략을 짜 넣는 것이 중요함을 여기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여러분의 전략을 짤때 다양한 마켓타이밍을 백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제 블로그의 다른글들도 꼭 읽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