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이란 무엇인가
주식 투자 용어 중 가장 자주 접할 만한 것인 PER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활용하여 간단한 백테스트까지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ER은 price earning ratio 입니다. 그대로 해석하자면 가격 수익 비율이 됩니다. PER은 가격과 수익의 비율에 대한 것입니다. 즉, 가격과 수익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용어입니다. PER에서의 Price, 가격은 주식의 가격을 말합니다. 한 주의 가격입니다. 수익은 주당순이익을 말하는데요, 순이익은 수입에서 매출원가, 지출비용, 감가상각, 할부상환액, 이자, 회계기간 중의 세금을 제외한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순이익은 회사가 벌어들인 돈 중에서 낼 돈 다 내고 남은 진짜 벌어들인 돈의 양입니다. 주당순이익은 회사가 발행한 주식수로 회계 당기에 벌어들인 당기 순이익을 나눠준 것이 됩니다.
PER을 문자 의미 그대로 수식으로 풀어서 쓰면
PER = 한주의 가격/주당 순이익
여기서 한주의 가격은 회사의 시가총액을 발행 주식수로 나누어 계산되므로,
PER = 시가총액/발행 주식수 / 당기순이익/발행 주식수 = 시가총액/당기순이익
으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의미를 알아 보면 '주식의 가격이 회사의 순이익 대비 어느 정도 인가', 즉 주식의 가격이 회사 벌어들이는 순이익 대비 비싼가 싼가를 알 수 있는 지표 입니다.
PER 예시
삼성 전자를 예시로 PER을 확인해 봅시다.
삼성전자의 2022년 9월 14일 재무 정보와 주가 정보를 Fnguide라는 사이트를 통하여 확인해 보았습니다.
주가는 58100원, 시가총액은 3910334 억원,억 원, 당기 순이익은 309710 억 원, 발행 주식수는 5969783 개입니다. 이를 통하여 한 주당 벌어들이는 이익의 비율을 계산한 PER을 확인하면 3910334/309710 =12.62입니다. 당기순이익이 현재 분기 값이 아니라 공시된 값인 12.74와는 조금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삼성전자와 유사한 반도체 메모리 제조업체인 SK하이닉스의 PER을 확인해보면
PER이 7.19로 삼성전자보다 PER 이 낮습니다. 즉 순이익의 관점에서 봤을때 SK하이닉스의 주식 가격은 삼성전자보다 저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PER이 낮다는 것은 순이익 대비 주가가 싸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순이익의 관점에서는 SK하이닉스가 삼성전자 대비 저평가된 주식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물론 이 지표만 가지고 하이닉스의 주식이 삼성전자보다 낫다라고 판단하시면 안 됩니다.
PER을 활용한 퀀트 투자 백테스트
그러면 이번에는 PER을 기준으로 가격이 저렴하다고 볼 수 있는 저 PER 기준의 주식들을 매수하는 방식으로 백테스팅을 하여 PER이 낮은 주식들을 보유했을 때 실제로 주식 수익을 볼 수 있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젠포트를 통하여 백테스트 조건을 설정하였습니다.
1. PER<0
PER이 0 이하인 기업은 순이익이 0 이하인 기업으로 적자 기업입니다. 그래서 PER >0 이상인 기업을 대상으로 백테스트하는 제한 조건을 걸었습니다.
2. PER <15
제 기준입니다만 PER이 15 이상이면 너무 높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PER 이 낮은 순위로 기업을 뽑더라도 15이상이 되는 경우는 걸리지 않도록 제한 조건을 걸었습니다.
3. 종가 >1000
경험상 종가, 즉 전일 시장 마감할때의 주식 가격이 1000원 이하인 기업의 경우 부실기업일 경우가 많았습니다. 흔히 동전으로만 살 수 있다고 해서 동전주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기업을 제외하기 위하여 제한 조건을 걸었습니다.
위와 같이 3가지 제한 조건에 걸리지 않는 기업들에 대하여 PER이 낮은 순서로 10개의 기업을 구입하도록 설정하였고, 3개월간 보유 한뒤 매도하고 다시 구매하는 방식으로 리밸런싱을 진행하였습니다. 낮은 순서대로 구매하기 때문에 위의 1번 제한 조건이 없을 경우 PER이 -인 경우를 우선으로 구매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백테스트 결과 입니다. 2007년 1월부터 2022년 7월까지 백테스트했을 때 누적 수익률은 904.8 %, 연 복리 16.32 %를 벌었습니다. 다만 MDD, 최대 낙폭 비율은 56 %로 높은 편입니다. 고점 대비 56%까지 손실을 본 적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반대로 PER을 높은 순서로 매수한 경우는 어떤결과를 보이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저 PER 제한조건 중 높은 PER 순서로 주식을 선정하기 때문에 2번 조건인 PER <15는 삭제하였고, 매수 종목 우선순위를 내림차순으로 변경하였습니다.
PER이 높은 순서대로 매수한 경우 누적수익률 560% 연복리 13.17%로 나쁘지 않은 결과 입니다만, 앞서 확인한 저PER에 비하면 수익률이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DD는 50% 이상으로 비슷한 수준입니다. 고 PER 전략의 경우 보통은 성장주, 테마주들이 포함되게 됩니다. 순이익 대비 주가가 비싸다는 것은 현재 인기가 많아서 고평가 된 주식들이 포함되게 됩니다. 정치상황이나 이슈가 있어서 급등하는 주식들이 포함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고 PER 주식이라고 해서 주가가 비싸다는 이유로 이를 배제하는 선택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인기가 많은 주식들을 따라 산다고 해도 저평가되어 있는 저 PER 주식들 대비 높은 수익을 얻지 못했다는 것은 기억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백테스트를 통하여 주식의 파라미터들을 하나씩 검증해보는 작업을 해보면 어떤 파라미터들이 어떤 상황에서 유효한지를 배울 수 있게 됩니다. 역시 주식투자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다시 한번 강조하여 백테스트입니다.
PER과 함께 적용 하여 수익률과 MDD를 개선 할 수 있는 지표들이 있습니다.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 이어서 읽어주시기를 바랍니다.
2022.09.17 - [투자 관련] - 퀀트투자 PER과 곁들이면 좋은 지표1
감사합니다.
'투자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퀀트 투자 마켓타이밍 (0) | 2022.09.21 |
---|---|
주식 용어 - 이동평균선 (1) | 2022.09.20 |
퀀트투자 PER과 곁들이면 좋은 지표1 (1) | 2022.09.17 |
퀀트 투자를 배우는 방법 - 책(기본 편) (0) | 2022.09.13 |
퀀트 투자란 무엇인가 (0) | 2022.09.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