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관련

퀀트 투자를 배우는 방법 - 책(기본 편)

by 빅푸 2022. 9. 13.

퀀트 투자를 배우는 방법

퀀트 투자를 배우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아무래도 유튜브 영상을 보고 배우는 것 입니다.

유튜브는 쉽게 퀀트 투자가 무엇인지 직관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실제 퀀트 투자를 수행하려고 하면 영상이 머릿속에 남아 있지 않고 이미 넘어가 버려서 다시 찾아보기에는 좋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퀀트 투자를 배우기에는 영상물보다는 책을 펼쳐놓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 책에 쓰여 있는 내용을 하나씩 짚어가며 따라 해 보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제 경험에도, 퀀트 투자를 배우는데 가장 좋았던 것은 책에 소개된 전략을 그대로 따라 해 보면서 백테스트를 '직접' 해보고 책에 나와 있는 결과와 비교해 보는 것이었습니다. 어느 정도 백테스트하는데 숙련이 되고, 대략 이렇게 하면 되는구나 하는 감이 왔을 때 유튜브 영상물을 참고하여 보면 톡톡 튀는 나만의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2022.09.02 - [투자 관련] - 퀀트 투자란 무엇인가

 

퀀트 투자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Hello-Roi 운영자 코털이 공학박사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제가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하여 열심히 노동하여 번 돈을 불리기 위해 하고 있는 퀀트 투자에 대하여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hello-roi.com

 

퀀트투자 기본 서적

이제 퀀트 투자를 하면서 읽으면 좋은 책들에 대해 추천해 보고자 합니다.

추천드리는 책은 제가 직접 읽어보고, 퀀트 투자를 하는데 도움을 받은 책들입니다. 주관적인 기준이 들어 가 있음을 감안하여 봐 주셨으면 합니다. 퀀트 투자에 대한 기본 서적으로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따라서, 책을 읽으시기 전에 어느 정도 주식투자에 대한 기본적 용어는 알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 할 수 있다! 퀀트 투자, 하면 된다! 퀀트 투자

할 수 있다! 퀀트 투자는 퀀트 투자 전도사로 부를 수 있는 강환국 작가님의 초기 퀀트 서적입니다. 다양한 퀀트 투자 전략을 소개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퀀트 투자(백테스트, MDD 등)  및 주식 투자 용어(PER, PBR)에 대하여 배울 수 있습니다. 제가 처음으로 퀀트 투자를 실전에 적용해 보아야겠다고 결심하게 만든 책입니다. 다만 퀀트 투자에 있어서 차트를 활용하는 방법인 추세 전략과 역추세 전략에 대하여 다루고 있지 않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어느 정도 주식투자에 대하여 알고 있는 분들이 퀀트 투자가 무엇인지 알고 싶을 때 보면 좋은 책이라 생각합니다.

하면 된다! 퀀트 투자는 할 수 있다! 퀀트 투자의 개정판과 같은 책입니다. 비슷한 내용의 책이라 사실 둘 중 한권만 보셔도 괜찮을 것 같은데요, 하면 된다! 퀀트 투자가 보다 최근에 나온 책이니 둘 중 어떤 것을 버실지 고민되신다면 이 책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022.09.17 - [투자 관련] - 주식 투자 용어 - PER

 

주식 투자 용어 - PER

안녕하세요, 코털이 공학박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 투자 용어 중 가장 자주 접할 만한 것인 PER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활용하여 간단한 백테스트까지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ER

hello-roi.com

2022.09.22 - [투자 관련] - 주식 투자 용어 - PBR

 

주식 투자 용어 - PBR

안녕하세요, 코털이 공학박사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 투자 용어 중 PER과 함께 가장 자주 접하는 PBR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활용한 백테스트 까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BR을 설명하

hello-roi.com

2.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 책

조엘 그린블라트의 책입니다. 이책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마법공식' 입니다. 조엘 그린블라트를 워렌버핏과 같이 유명한 투자가로 만들어준 공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법공식은 가치투자를 기반으로 한 유명한 퀀트 전략입니다. 저 역시 퀀트 투자라는 개념을 알기 전에 가치투자에 대한 책을 찾아보다가 이 책을 접했습니다. 이 책은 퀀트 전략으로 마법공식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투자에 대한 마인드를 잡는데도 도움이됩니다. 특별히 투기가 아닌 투자로의 주식을 배우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순한 투자 전략이 가지는 힘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소개하기 때문에, 손실이나더라도 투자를 지속할 수 있는 강인한 투자자로의 마인드 셋업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인 마법공식은 다음에 포스팅을 통하여 다시한번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 현명한 퀀트 주식투자

현명한 퀀트 주식투자는 위의 두권 보다는 실전 퀀트 투자에 가까운 책 입니다. 백테스트를 하기 위한 툴로 '젠포트'를 소개하고 그 사용방법을 알려주며, 이와 더불어 젠포트를 활용하여 만든 다양한 전략들의 백테스트 결과를 소개합니다. 일종의 퀀트 종합선물세트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앞서 소개해 드린 조엘 그린블라트의 마법공식을 비롯하여, 피터 린치, 벤자민 그레이엄(워렌 버핏의 스승) 과 같은 주식 대가들의 전략에 대하여 다양하게 소개하고, 그리고 대가들의 전략을 백테스트하여 한국시장에 접목하였을 때 어떤 수익률과 위험도를 분석해 두었기 때문에, 이 책은 소개된 대가들의 전략을 젠포트를 활용하여 하나씩 따라해 보며 대가들의 전략을 익힘과 동시에 젠포트를 통해 백테스트를 연습해 볼 수 있는 아주 훌륭한 퀀트 훈련 교보재로 활용 가능합니다. 더불어, 책에 부록으로 달려있는 젠포트 쿠폰도 아주 유용합니다. ebook에는 쿠폰이 없으니 꼭 페이퍼 버전으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쿠폰 가격이 책 가격보다 비싸다는 것은 젠포트를 하는 분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비밀입니다.

 

4. 주식투자 ETF로 시작하라

이 책은 한국 퀀트 투자의 구루 라 불러도 전혀 부족함이 없는 systrader79 님의 책입니다. 앞서 소개드린 책들이 주식 투자에 집중하여 퀀트 투자를 소개한다면, 이 책을 통하여는 자산배분이라는 개념에 대하여 익힐 수 있습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  ETF를 활용한 자산 배분 전략에 대하여 배울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ETF와 자산 배분이 무엇인지는 차후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지금은 ETF는 주식, 채권, 달러, 부동산 중 한 가지 또는 그 조합들을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추종하는 펀드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보면 ETF는 미국 주식 ETF, 코스피 ETF, 한국 채권 ETF, 미국 채권 ETF 등 이렇게 한가지 자산군을 추종하기도 하고, 주식 60% 채권 40% 등의 비율로 두 자산군의 조합을 추종하기도 합니다. 자산배분은 앞서 말씀드린 주식 60% 채권 40%와 같이 서로 다른 자산군을 일정한 비율로 배분해 두는 것을 말합니다. 즉 ETF를 통한 자산 배분이란 ETF를 통하여 내가 보유하는 자산을 적절한 비율로 배분해 두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주식은 고위험 자산 채권은 저위험 자산이라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적절한 조합으로 고수익 저위험 자산비율을 찾아낼 수 있는데 이를 자산 배분 전략이라고 합니다. 이 책을 통하여 잘 알려진 자산 배분 전략에 대하여 알 수 있으며, 자산배분을 처음 접할 때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되어 있고 실전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수준이 있습니다. 자산배분 외에도 ETF를가지고 해볼 수 있는 퀀트전략에 대하여도 소개하고 있으니 같이 보시면 자신에게 맞는 전략이 어떤 것일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 역시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퀀트 투자를 시작할 때 보시면 좋은 책들에 대하여 소개해 보았습니다. 어디까지나 퀀트 투자 기본 서적이기 때문에 이것만으로 모든 것을 익혔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퀀트 투자를 직접 해보시면 느끼게 되시겠지만 수많은 백테스트와 노력만이 수익을 약속합니다. 강환국 님의 명언인 '백테스트 1만 회 이하와는 겸상하지 말라'라는 이 바닥의 격언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무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실제 백테스트를 적용 해본 다른 포스팅도 확인 부탁드립니다!

 

2022.10.04 - [투자 관련] -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퀀트 투자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인간의 본능 때문입니다. 퀀트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심리적 편향이라고 부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총 5가지 편향 중 2가지에 대하여 소개하고, 퀀트 투자가

hello-roi.com

 

반응형

'투자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퀀트 투자 마켓타이밍  (0) 2022.09.21
주식 용어 - 이동평균선  (1) 2022.09.20
퀀트투자 PER과 곁들이면 좋은 지표1  (1) 2022.09.17
주식 투자 용어 - PER  (1) 2022.09.17
퀀트 투자란 무엇인가  (0) 2022.09.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