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관련

주식 용어 - 이동평균선

by 빅푸 2022. 9. 20.

이동평균선이란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인 이동평균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평균선이란 과거의 n일의 평균 값을 표시하고 이를 이어둔 선을 의미합니다. 주식에서는 보통 n일 이동평균선 이라는 표현으로 사용됩니다. 3일 이동평균선, 5일 이동평균선, 20일 이동평균선 이런식으로 말이지요. 쉽게 얘기하기 위하여 여기서는 5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보여드리는 그림은 제가 임의로 만들어 본 코스피 지수의 종가를 표시해 둔 것 입니다. 

여기에 5일 이동평균선을 주황색 점으로 표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이동평균선의 점은 6일에 찍히게 되는데요 이는 1일~5일의 코스피 지수의 평균 값을 찍어둔 점 입니다. 

7일에 찍혀 있는 주황색 점은 2일~6일의 코스피 지수의 평균 값을 찍어둔 점 입니다. 

8일에 찍혀 있는 점은 예상하실 수 있듯 3일~7일의 코스피 지수의 평균 값을 찍어둔 점 입니다

5일 이동평균선은 위와 같이 계속해서 과거의 5일 간의 평균 값들을 쭉 찍어둔 것입니다.

 

이동평균선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이 이동평균선을 퀀트 투자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2022.09.21 - [투자 관련] - 퀀트 투자 마켓타이밍

 

퀀트 투자 마켓타이밍

안녕하세요 코털이 공학박사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퀀트투자에 있어서 마켓타이밍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켓타이밍이란 타이밍이라는 용어에서 볼 수 있듯 타이밍을 잘 잡아

hello-roi.com

또한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제 블로그의 다른 포스팅들도 한번 같이 읽어주시면 주식 투자에 도움이 되실겁니다. 

다들 성공 투자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