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관련

퀀트 투자 PBR에 곁들이면 좋은 지표

by 빅푸 2022. 10. 1.

PBR 개선 파라메터 : 소형주

PBR을 활용하여 주식투자를 할때 수익률 개선과 폭락을 막기위한 파라메터를 알아보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백테스트 결과를 통하여 이를 실제 주식 데이터로 입증해 보겠습니다. 

 

우선 PBR이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 읽고 오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2022.09.22 - [투자 관련] - 주식 투자 용어 - PBR

 

주식 투자 용어 - PBR

안녕하세요, 코털이 공학박사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 투자 용어 중 PER과 함께 가장 자주 접하는 PBR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활용한 백테스트 까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BR을 설명하

hello-roi.com

 

지난 포스팅에서의 PBR 백테스팅 결과를 간단히 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구매 우선순위 CAGR(연복리) MDD(고점대비 최대 낙폭)
저PBR 1.03% 65.15%
고PBR -9.02% 79.2%

 

결과를 보시면, 절대 선뜻 내 돈을 넣기 어려운 전략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 PBR전략은 2007년부터 2022년까지 투자 시에 -9% 복리로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PBR도 일단 적용하려면 저 PBR이 유리하다는 것을 우리는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PBR 전략에다가 지난 PER 전략에서 개선을 위하여 적용하였던 시가총액 하위 25% 조건을 저 PBR 전략에 접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PER 에서의 시가총액 하위 25% 조건 결과를 확인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확인 부탁드립니다. 

2022.09.17 - [투자 관련] - 퀀트투자 PER과 곁들이면 좋은 지표1

 

퀀트투자 PER과 곁들이면 좋은 지표1

2022.09.14 - [투자 관련] - 주식 투자 용어 - PER 안녕하세요 코털이 공학박사입니다. 오늘은 퀀트 투자에서 PER과 함께 적용하면 좋은 지표 중 가장 잘 알려진 시가총액에 대해여 알아보겠습니다. 시

hello-roi.com

 

PBR에 소형주 조건을 곁들인 전략 결과부터 살펴보시지요

CAGR(연복리) 22.74%, MDD 37.29%로 소형주 조건을 적용하지 않은 PBR 전략 대비 월등한 성과를 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 MDD가 높다고 생각이 들긴 합니다만, 이미 수익률 차트에서 KOSPI와 KOSDAQ은 보이지 않을 수준의 성적을 거둘 수 있음을 백테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 제가 적용하였던 백테스트 조건을 공개합니다. 

매수 종목 우선순위는 PBR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여 PBR이 낮은 순서로 10 종목을 뽑도록 하였습니다. 3개월 이후 전량 매도 후 다시 PBR이 낮은 순서로 10종목을 뽑아서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매수조건 식으로 PBR이 0 이하인 경우를 제외시켜 순 자산이 0 이하인 기업을 제외했습니다. 또한 D 조건에 PBR 1.5 이하 조건을 걸어서 혹시라도 PBR이 너무 높은 종목이 걸리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종가 기준 1000원 이상으로 동전주를 제외했으며 시가총액은 비율로 0~25% 이내에 들어가는 기업들이 조건 대상입니다. 백테스트는 뉴지스탁을 통하여 진행하였습니다. 

 

 

PBR 개선 파라메터 : 이동평균선 마켓타이밍

여기에서 다시 한번 백테스트 결과를 개선하기 위하여 마켓타이밍 전략을 추가로 접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켓타이밍 전략으로는 제가 기존에 공개하였던 마켓타이밍 전략인 KOSPI, KOSDAQ 10일 이평선 조건을 적용하였습니다. 이 전략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읽고 오시기 바랍니다. 

2022.09.21 - [투자 관련] - 퀀트 투자 마켓타이밍

 

퀀트 투자 마켓타이밍

안녕하세요 코털이 공학박사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퀀트투자에 있어서 마켓타이밍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켓타이밍이란 타이밍이라는 용어에서 볼 수 있듯 타이밍을 잘 잡아

hello-roi.com

 

바로 결과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연복리가 마켓타이밍 적용 후 22% 에서 32% 로 증가하며 MDD가 37%에서 20%로 감소하였습니다. 그래프도 훨씬 매끈하게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2021년 8월 이후부터 전략이 깨진 것처럼 작동하고 있는 부분은 아쉽습니다만, 2007년부터 전반적으로 잘 작동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전략을 깨졌다고 판단할지 아니면 일시적 하락 후 다시 트렌드를 따라갈지는 여러분의 판단입니다. 그래프를 구간별로 자세히 들여다보면 하락하는 구간이 심심치 않게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위 그림은 저PBR 소형주 마켓타이밍(KOSPI, KOSDAQ 10일 이평선) 전략의 누적 MDD 곡선입니다. 고점 대비 얼마나 떨어진 적이 있는지를 시간축으로 표시한 그래프입니다. 빨간선이 아래로 처진 양 만큼 고점대비 떨어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내 전략이 나에게 주는 고통의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전략은 현재 MDD가 15% 이상 발생한 적이 2010년과 지금 두 번이 있음을 그림을 통해 알 수 있는데요, 앞서 보신 누적 수익률 차트에서는 2010년의 결과는 눈에 보이지도 않는 상태입니다. 현재의 하락도 미래 시점에서 바라보면 이렇게 보일 수 도 있다는 말이지요. 하지만 현재 시점이 20% 수준의 최대 낙폭을 맞이하고 있는 지점임은 부인할 수 없겠습니다. 

 

 

 

오늘의 백테스팅 결과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PBR 전략에 소형주, 그리고 마켓타이밍을 적용하여 연복리 1%의 수익을 발생시키던 저 PBR 전략을 연복리 32%짜리 전략으로 탈바꿈하였습니다. 어떠셨나요, 같은 우선순위를 적용하는 전략이라도 시장에 들어가는 시점을 조절하는 퀀트 투자 조건인 마켓타이밍, 그리고 PBR조건이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시장 조건 제한(소형주)을 걸어주어 보다 효과적인 투자 전략을 만들어 냈습니다. 여러분들도 여러분들만의 효과 적인 전략을 만들어 성공 투자하시기를 바랍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제 다른 글들도 읽어봐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목차 |퀀트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1. 투자와 관련된 인간의 5가지 편향 - 전망 망상 편향 - 투자 중독 - 퀀트 투자를 왜 해야 할까요? | 투자와 관련된 인간의 5가지 편향 퀀트 투자를 하는 가장 큰

hello-roi.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