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와 관련된 인간의 5가지 편향
퀀트 투자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인간의 본능 때문입니다. 퀀트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심리적 편향이라고 부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총 5가지 편향 중 2가지에 대하여 소개하고, 퀀트 투자가 이 편향들을 이겨낼 수 있는 이유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퀀트 투자의 단점에 대하여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소개드릴 인간의 다섯 가지 편향은 인간의 두뇌에 새겨진 본능과도 같은 것입니다. 인간은 두뇌라는 시스템에 의해서 행동합니다. 시스템이란 공학적으로 말하면 일종의 인풋이 들어가면 시스템에 설정된 일련의 처리과정을 거쳐서 특정한 아웃풋을 내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우리 인간의 두뇌가 그렇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우리는 투자를 하는 과정에서 누구나 설명드릴 다섯 가지 편향과 비슷한 마음을 가지게 되고 그대로 행동하게 됩니다. 누구라도 열외는 없습니다. 유명한 일화로 인류 역사상 가장 천재라고 여겨지는 대 학자 뉴턴 역시 투자를 했다가 크게 망했다고 합니다. 뉴턴만큼 똑똑한 사람도 자기 두뇌를 통제하지 못하였는데, 여러분들이라고 다를 수는 없겠죠. 다섯 가지 편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걸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지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합시다.
다섯 가지 편향 리스트
1. 전망 망상 편향
2. 투자 중독
3. 확증 편향
4. 과잉 확신 편향
5. 손실 회피 편향
전망망상 편향과 투자 중독
전망망상 편향
전망 망상 편향은 사람들이 자신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고 보는데서 오는 착각에서 비롯됩니다. 주변에서 주식한다는 분들께 이런 말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 차트를 보니 분명히 여기서 더 오를 것 같이 생겼으니 여기서 불타기 가즈아!"
" 차트를 보니 여기서 반등하겠네, 물타기 가즈아!"
" 차트를 보니 딱 여기서 폭락할 각이네, 다 털어버리자!"
과연 저 말들 예측과 맞았나요? 아마 저 말들을 하신 분들이 후회하는걸 더 많이 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전망 망상 편향은 기본적으로 인간이 이미 그어진 선 뒤의 추세를 마음의 눈으로 그려볼 수 있다는데서 시작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화살표 끝의 추세선은 이후에 어디로 갈지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 경우에는 위로 쭈욱 올라가는 추세선을 생각할 것 같습니다. 긍정적인 전망을 앞세워서 추세가 좋으니 불타기를 가서 수익을 더 내보고자 할 것 같은 마음이 많이 듭니다. 하지만 다음 그림을 한번 봅시다.
제 마음대로 자연스럽게 선을 그어 보았습니다. 제 예상처럼 빨간 선을 타고 멋지게 상승할 수 도 있겠지만, 파란선을 타고 폭락해버릴 수 도 있겠지요. 실제로 날고긴다하는 경제학자들도 주식 방향을 예측하는 것은 신의 경지라고 말하는 것을 보면 두 가지 시나리오 모두 충분히 가능해 보입니다.
전망 망상 편향은 이처럼 사람이 머릿속으로 마음대로 추세선을 그어가며 이렇게 될 것이라고 예측하는 편향입니다. 통계적 근거 확률적 근거는 없지요. 실제로 있더라도 자기가 본 소수의 샘플들을 근거로 예측한 결과라 통계적으로 검증되었을 가능성은 거의 0에 수렴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우리는 당장 우리가 저녁밥으로 뭘 먹을지도 예측할 수 없는 존재임을 인정합시다.
투자중독
투자 중독은 주식 투자가 재미있다고 느끼는데서 시작됩니다. 일종의 게임 같다고 느끼게 되고, 그러면서 스릴을 느낍니다. 사실 이런 패턴은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신 분들에게서 주로 나타납니다. 중독이 되게 되는 스토리는 다음과 같은데요, 대부분의 투자자(투기자)들이 주식에 입문하는 것은 주식 시장이 상승할 때입니다. 주변에서 주식해서 돈 벌었다는 소리가 많이 들리기 때문이지요. 주식 시장이 상승할 때는 사실 어떤 종목을 고르더라도 주가가 오를 확률이 굉장히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돈을 벌게 됩니다. 초보자의 경우에는 이런 상황에서 아무것도 모르는 자신이 고른 주식의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보면서 굉장한 희열을 느끼게 됩니다. 제 주변에서는 자기를 주식 천재라고 불러달라고 하는 분도 봤습니다. 실제로 주식 투자를 하게 되면 상승장 일 지라도 오르는 날이 있고, 떨어지는 날이 있게 마련입니다. 마치 게임과도 같습니다. 매일 이기기만 하는 게임은 시시해지기 마련이듯, 주식시장도 적절한 승리의 날과 실패의 날을 제공하면서 투자자들을 중독시켜 갑니다.
반대로 하락장이 오기 시작하면 주식시장에서 손을 털고 나가야 하는데, 투자에 중독된 투자자들은 이 위험 신호를 인지하지 못한 채 몰락하게 됩니다. 이러한 신호를 캐치하는 방법을 마켓타이밍이라고 하는데, 궁금하신 분들은 첨부한 포스팅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2022.09.21 - [투자 관련] - 퀀트 투자 마켓타이밍
퀀트 투자는 왜 해야 할까요?
우리가 투자하는 목적은 돈을 벌기 위해서입니다. 앞서 살펴본 2가지, 전망 망상 편향과 투자 중독을 보면 이 두 가지 편향은 돈을 잃기 위한 방법입니다. 우리가 행해서는 안 되는 일이겠지요. 하지만 인간의 뇌는 시스템상 전망 망상 편향에 빠지기 쉽고, 투자에 중독되기 쉽습니다. 우리가 이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본능을 거스를만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어떠한 노력에 해당하는 것이 백테스트입니다. 백테스트란 상승할 확률이 높은 투자 전략을 만들어 내고 이 전략이 과거 시장 데이터들을 통해 통계적 유의미성을 검증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백테스트 결과는 단순히 과거 데이터 아니냐고 폄훼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저 역시 주변에서 그런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어려서부터 중요한 격언을 배워왔지요.
"역사는 반복되고, 인간은 항상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이 너무나도 유명한 격언은 투자의 세계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데이터들은 사람들이 반복해온, 기업들이 반복해온 투자의 역사입니다. 분명 과거의 데이터이지만 반복될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인간의 심리에 의해서 주식 차트가 움직인다고 본다면, 인간은 미래의 인간이나, 과거의 인간이나, 지금의 인간이나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개개인의 결정의 이유는 다르더라도 주식시장의 방향을 결정하게 되는 인간 집단의 선택은 과거나 지금이나 미래나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역사를 통해서 백테스트해봐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래도 단순 과거 데이터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분들 있을 수 있습니다만, 그래도 아무런 근거 없이 내린 결정이 승리할 확률보다는 과거에 성공했던 전략이 잘될 확률이 높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제가 느낀 퀀트 투자의 단점은 명확합니다. 투자 중독에 빠질 수 없을 정도로 재미없습니다. 상승하는 종목, 하락하는 종목들이 뒤엉켜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의 관점에서는 돈을 벌고 있는지 잃고 있는지 알기도 어렵습니다. 전략을 믿고 기다려야 하는 일들이 정말 많습니다. 시장에 참여하지 않고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 기간이 보유하고 있는 기간보다 길어질 때도 있습니다. 재미없고 기다림이 길고 내 본능을 누르느라 고통스럽습니다. 하지만, 그 재미없음과 고통을 이겨내야 수익이 따라올 수 있다는 것을 백테스트 결과를 통하여 믿고 기다릴 수 있습니다. 우리가 백테스트를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끝으로 5가지 편향의 창시자이자 한국 퀀트 투자의 선구자인 강환국 작가님의 말을 빌립니다.
"백테스트 10,000회 이하와는 겸상하지 마라"
오늘도 성공하는 투자자 되시기를 바랍니다.
나머지 3가지 편향에 대하여는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퀀트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제 다른 글들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특별히, 백테스트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2022.09.02 - [투자 관련] - 퀀트 투자란 무엇인가
'투자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투자 기초 용어 - 배당 (0) | 2022.10.07 |
---|---|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2 (0) | 2022.10.05 |
ETF란 무엇인가? 알고보면 별것 아님, 응용전략까지 알아보자 (0) | 2022.10.03 |
퀀트 투자 PBR에 곁들이면 좋은 지표 (0) | 2022.10.01 |
투자 기초 서적 추천 - 열두살에 부자가 된 키라 (1) | 2022.09.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