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관련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2

by 빅푸 2022. 10. 5.

투자를 망하게 하는 5가지 심리적 편향

퀀트 투자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인간의 본능 때문입니다. 퀀트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심리적 편향이라고 부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총 5가지 편향 중 3가지에 대하여 소개하고, 퀀트 투자가 이 편향들을 이겨낼 수 있는 이유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퀀트 투자의 단점에 대하여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렸듯 인간의 투자와 관련된 다섯 가지 편향은 인간의 두뇌에 새겨진 본능과도 같은 것입니다. 인간은 두뇌라는 시스템에 의해서 행동합니다. 시스템이란 공학적으로 말하면 일종의 인풋이 들어가면 시스템에 설정된 일련의 처리과정을 거쳐서 특정한 아웃풋을 내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우리 인간의 두뇌가 그렇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우리는 투자를 하는 과정에서 누구나 설명드릴 다섯 가지 편향과 비슷한 마음을 가지게 되고 그대로 행동하게 됩니다. 누구라도 열외는 없습니다. 유명한 일화로 인류 역사상 가장 천재라고 여겨지는 대 학자 뉴턴 역시 투자를 했다가 크게 망했다고 합니다. 뉴턴만큼 똑똑한 사람도 자기 두뇌를 통제하지 못하였는데, 여러분들이라고 다를 수는 없겠죠. 다섯 가지 편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걸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지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합시다.

 

인간의 5가지 편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전망 망상 편향

2. 투자 중독

3. 확증 편향

4. 과잉 확신 편향

5. 손실 회피 편향

 

확증 편향, 과잉 확신 편향, 속실 회피 편향

이번 포스팅에서는 확증 편향, 과잉 확신 편향, 손실 회피 편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전망 망상 편향과 투자 중독에 대하여 궁금하신분은 아래 포스팅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2022.10.04 - [투자 관련] -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퀀트 투자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인간의 본능 때문입니다. 퀀트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심리적 편향이라고 부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총 5가지 편향 중 2가지에 대하여 소개하고, 퀀트 투자가

hello-roi.com

 

확증 편향

확증 편향은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만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말합니다. 정보의 사실 유무는 관계 없이 자신에게 좋은 정보만 취하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지 않는 정보는 반대로 거짓으로 치부하고 받아들이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영어로는 myside bias 라고 표현합니다. 내편이 되줄 정보에만 치우쳐져 생각한다는 것이지요. 이는 투자의 세계에서는 어마어마한 위력을 발휘 합니다. 바로 주식을 구매할때 오를만한 정보에만 치우쳐져 정보를 바라보게 됩니다. 위험성과 관련된 정보는 받아들이지 않고, 내가 구매한 주식이 오른다는 정보만을 편향적으로 취하게됩니다.

 

예를 들면, 투자자 A가 땡땡 제약이 신약을 출시한다는 정보를 얻었고, 이에 대한 기대감에 주식이 오를것으로 예상하여 땡땡 제약 주식을 구매했다고 봅시다. 다음날 땡땡 제약에서 한 직원이 신약 제조와 관련된 정보를 경쟁사인 짱짱 제약에 유출했다는 뉴스가 뜹니다. 이미 땡땡 제약의 주식을 구매한 투자자 A는 땡땡 제약의 주식을 이미 구매했고, 이 주식이 반드시 오를 것이라는 확인에 차있기 때문에, 신약 출시정보, 신약의 효과, 예상 매출액과 같은 정보에 취하여 주식이 오를 것으로 기대합니다. 하지만 짱짱 제약에 유출된 기술 관련 정보는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보고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내가 산 주식이 오를 것이라는 정보만 보는데도 시간이 부족한데, 어딜 재수없게 악재 뉴스를 보는데 시간을 투자 하겠습니까. 투자자 A는 이렇게 확증 편향에 빠지게 되고 악재 뉴스는 보지 못한채 땡땡 제약이 제대로 된 신약개발 투자 효과를 보지 못하고, 과다한 투자로 인해 회사가 경영어려움에 빠지는 뉴스에도 땡땡제약에 대한 희망적인 뉴스만을 바라보며 땡땡제약 주식에 물타기를 반복하다가 투자금에 큰 손실을 입고 맙니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스토리 아닌가요? 사실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이런 확증편향이 많이 나타납니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좋은 소식만 골라 듣고, 나쁜 소식에는 이 사람이 그럴리 없어 하는 마음으로 소식을 거부하는 것. 이러한 것이 바로 확증 편향입니다. 투자의 세계에서는 냉정하게 확률에 근거하여 통계적으로 데이터를 검증하고 백테스트하여, 우리의 소중한 투자금을 놓치게 되는일이 없어야 되겠습니다. 

 

과잉 확신 편향

과잉 확신 편향이란 말 그대로 자기 자신을 과도 하게 믿는 편향입니다. 내가 내린 결정에 대해서는 무조건 적으로 옳다고 믿는 것입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이 내리는 결정은 옳다고 생각합니다. 설령 틀린 결정일 지라도 진짜 틀렸다는 사실을 조목조목 반박당하기 전까지는 자신이 옳다고 우기는 것이 인간입니다. 여러분들도 저도 여기서 자유롭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과잉 확신 편향이 투자의 세계에 적용된다면 큰 손실을 입기 쉽습니다. 자신이 내린 투자 결정은 옳기 때문에 이 주식은, 부동산은, 채권은 언젠가는 오를 것이라고 믿는 것이지요. 이들에게는 투자한 자산의 가치가 하락하더라도 절대 손절은 없습니다. 자신의 결정은 옳기 때문이지요. 언젠가는 올라서 봐봐 내가 옳았지 ? 라고 자랑하고 싶은 것이 이들의 심정입니다. 물론 백테스트에 근거하여 통계적 데이터를 근간으로 하여 내린 결정을 믿는것은 그나마 낫습니다. 근거도 없이 자기 마음대로 내린 투자 결정을 믿고 있다면 큰 손실을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이와 관련된  하나의 투자 힌트를 드리자면, 백테스트를 하더라도 내가 가진 주식이 얼마만큼 하락하면 손절을 하겠다는 명확한 가이드 라인이 필요합니다. 백테스트를 하였다고 해서 결과가 무조건 상승으로 나올리는 없기 때문입니다. 어디까지나 통계적으로, 상승 확률이 높은 결정일 뿐이지, 반드시 오르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를 할때는 반드시 내가 이 투자를 털어낼 exit 플랜이 내 자산을 투입 하기 이전에 명확하게 서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손실 회피 편향

손실 회피 편향은 이름을 들으면 알 수 있듯, 내가 산 주식이 손실을 보지 않았다고 믿는 편향입니다. 손실 회피 편향에 빠진 사람은 다음과 같이 행동합니다. 손실 회피 편향에 빠진 사람이 구입한 주식이 크게 하락하여 20% 의 손실을 입은 상황일때 이 사람은 손실을 입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손실을 입었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못하기 때문이지요. 이 사람은 이런 상황에서 아직 현금화 하지 않았으므로 손실을 보지 않았다고 합니다. 앞서 말씀 드린 과잉확신 편향의 경우와 비슷한 결과를 보게 됩니다. 손절하지 못하고 있다가 원금이 회수될때까지 기다리고 원금이 되면 이를 회수합니다. 그리고 말하겠죠, "난 손실을 보지 않았어." 

하지만 이 글을 읽는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이 사람은 원금을 회수 했지만 사실 손실을 입었습니다. 손절하고 남은 자금을 다른 곳에 투자할 기회의 손실을 입게 되었습니다. 손실 회피 편향에 빠진 사람은 손실을 보고 손실의 고통을 느끼기 싫어 이를 회피하다가 오히려 기회를 놓치거나 또는 크게 손실을 입게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투자와 관련된 팁을 드리자면, 위에 말씀드린 예시와 같이 손절을 하지 못하고 손실을 키우고 수년동안 기다려서 원금을 회복하게 되는 상황에서는 원금이 도달하면 팔게 됩니다. 이것이 인간의 심리지요. 손실을 피했기 때문에, 장기간의 고통에서 해방되어서 주식을 팔게 됩니다. 하지만 백테스트를 해본 본들이라면 알고 계실텐데요, 주식에는 모멘텀이란게 있습니다. 수년 동안 손실을 입어 왔고 원금이 회복되었다면, 원금이 회복되는 상승 추세로 인하여 주식은 추가 상승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원금이 회복되었다면 여기서 좀더 기다려 보는 것이 방법입니다. 이미 몇년 기다렸는데 열흘정도 더 기다려 보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그림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은 상황입니다. 

 물론, 이러한 상황에서도 백테스트를 통해 검증해 보시고 투자를 진행해야합니다. 제가 여기에 이렇다고 적었다고 해서 여러분들이 이를 믿고 투자 결정을 내리셔서는 안됩니다. 저 또한 과거 백테스트를 진행했던 결과를 바탕으로 주식 투자에 있어서는 모멘텀이라는게 존재한 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제가 이런상황이 오도록 투자를 할리는 절대 없겠지만, 만약 이런상황이라면 추세를 따라가기 위해서 좀더 기다려 보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추세를 따르는 전략에 대해서는 다음에 기회가 닿는다면 백테스트 결과를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퀀트 투자는 왜 해야 할까요?

우리가 투자하는 목적은 돈을 벌기 위해서입니다. 앞서 살펴본 3가지, 확증 편향, 과잉 확신 편향, 손실 회피 편향을 두고 봤 을 때 인간의 두뇌를 믿고 투자를 한다는 것은 돈을 잃기 위한 지름길입니다. 더불어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드린 전망 망상 편향, 투자 중복을 비추어 보았을 때도 인간의 두뇌는 투자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투자 이전에 이것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지를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리 테스트 해보고 시나리오를 검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하여 필요한 것이 백테스트입니다. 백테스트란 상승할 확률이 높은 투자 전략을 만들어 내고 이 전략이 과거 시장 데이터들을 통해 통계적 유의미성을 검증하는 것입니다. 백테스트는 단순히 종목을 선택하는데서 그쳐서는 안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특별히 강조 했듯 내가 주식을 사는 순간 내가 주식을 파는 조건도 정해져 있어야 합니다. 그 순간이 오면 미련없이 팔 수 있어야, 우리가 손절을 하여 손실을 최소화하고 다음 투자기회를 얻을 수 있고, 또는 익절을 하여 수익을 확정 지을 수 있습니다. 굉장히 단순해 보이지만, 이 투자 종료 시점을 투자 시작전에 정해 두지 않으면, 갈대와 같은 인간의 마음은 팔랑팔랑 거리며 투자 종료 시점을 놓치게 됩니다. 미리 백테스트를 해보고 이 주식을 매도 하는 시점을 명확히 결정해 두어야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도 말씀 드렸습니다만,  백테스트 결과는 단순히 과거 데이터 아니냐고 폄훼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저 역시 주변에서 그런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어려서부터 중요한 격언을 배워왔지요.

 

"역사는 반복되고, 인간은 항상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이 너무나도 유명한 격언은 투자의 세계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데이터들은 사람들이 반복해온, 기업들이 반복해온 투자의 역사입니다. 분명 과거의 데이터이지만 반복될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인간의 심리에 의해서 주식 차트가 움직인다고 본다면, 인간은 미래의 인간이나, 과거의 인간이나, 지금의 인간이나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개개인의 결정의 이유는 다르더라도 주식시장의 방향을 결정하게 되는 인간 집단의 선택은 과거나 지금이나 미래나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역사를 통해서 백테스트해봐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래도 단순 과거 데이터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분들 있을 수 있습니다만, 그래도 아무런 근거 없이 내린 결정이 승리할 확률보다는 과거에 성공했던 전략이 잘될 확률이 높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제가 느낀 퀀트 투자의 단점은 명확합니다. 투자 중독에 빠질 수 없을 정도로 재미없습니다. 상승하는 종목, 하락하는 종목들이 뒤엉켜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의 관점에서는 돈을 벌고 있는지 잃고 있는지 알기도 어렵습니다. 전략을 믿고 기다려야 하는 일들이 정말 많습니다. 시장에 참여하지 않고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 기간이 보유하고 있는 기간보다 길어질 때도 있습니다. 재미없고 기다림이 길고 내 본능을 누르느라 고통스럽습니다. 하지만, 그 재미없음과 고통을 이겨내야 수익이 따라올 수 있다는 것을 백테스트 결과를 통하여 믿고 기다릴 수 있습니다. 우리가 백테스트를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끝으로 5가지 편향의 창시자이자 한국 퀀트 투자의 선구자인 강환국 작가님의 말을 빌립니다. 

"백테스트 10,000회 이하와는 겸상하지 마라"

 

오늘도 성공하는 투자자 되시기를 바랍니다. 너무나도 중요한 내용인 지라 동일한 내용을 두 포스팅에 반복하여 적어 두었습니다. 모쪼록 무심히 지나치지 마시고, 미리미리 백테스트 하며 투자를 준비하시는 여러분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퀀트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제 다른 글들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특별히, 백테스트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2022.09.02 - [투자 관련] - 퀀트 투자란 무엇인가

 

퀀트 투자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Hello-Roi 운영자 코털이 공학박사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제가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하여 열심히 노동하여 번 돈을 불리기 위해 하고 있는 퀀트 투자에 대하여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hello-roi.com

2022.10.04 - [투자 관련] -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퀀트 투자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인간의 본능 때문입니다. 퀀트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심리적 편향이라고 부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총 5가지 편향 중 2가지에 대하여 소개하고, 퀀트 투자가

hello-roi.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