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

스마트 링 출시 예정, 메타버스 가까워 오는가

by 빅푸 2023. 4. 23.

웨어러블 기기. 워치 형태로 길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반지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웨어러블 링. 아니면 스마트 링. 스마트 링 시대의 도래에 따라 메타버스도 훌쩍 우리 곁으로 다가올 예정입니다. 스마트 링 소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웨어러블 스마트 링

 

 

웨어러블 기기는 사람이 상시 착용할 수 있다. 이 부분에서 스마트 폰과 차별성을 지닙니다. 스마트 폰은 업무를 보기 위해 키보드를 치는 등 손으로 다른 작업을 할때 손에서 떨어지지만, 웨어러블 기기는 항상 몸에 붙어 있습니다. 따라서 몸에서 나오는 생체신호를 계측하여 건강 관리 또는 운동 관리에 주로 사용됩니다. 물론 여기까지 말하는 웨어러블 기기는 시계, 즉 워치를 말합니다. 갤럭시 워치 또는 애플 워치. 

 

그렇다면 앞으로의 웨어러블 기기는 어떻게 발전할 까요? 우선 워치 이후 만나게 될 웨어러블 기기는 반지. 링입니다. 반지는 손가락에 끼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손목 보다 얻을 수 있는 생체 신호 양이 적지만. 인간의 움직임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손의 움직임, 즉 제스처를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손의 움직임은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건을 가리키는 등 의도를 가지고 움직이는 것이 바로 손입니다. 물론 반지는 손가락 하나에만 끼우기 때문에 손 전체의 움직임을 감지하기에는 모자랍니다. 하지만 스마트 워치와 결합하면 손 전체의 움직임을 측정할 수 있게 됩니다. 손목에서도 손가락 근육의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손가락에서 측정되는 근육의 움직임과 손목에서 손가락의 움직임을 함께 측정한다면 손 전체의 움직임을 거의 정확하게 감지해 낼 수 있습니다. 이는 그간 수많은 과학적 연구에서 증명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 링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한다면 손가락 움직임 만으로 전자기기를 제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스마트 링과 관련하여 출원되는 특허들도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링의 주 활용 목적은 전자기기 제어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마치 공상과학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톰 크루즈가 손 제스처 만으로 전자기기를 조작하는 것이 현실화될 것입니다. 심지어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는 장갑을 꼈는데, 실제 현실에서는 장갑보다 편리하게 반지만으로 가능해질 테니 더욱 놀랍습니다.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장갑을 끼고 제스쳐 만으로 전자 장비를 조작하는 톰 크루즈
마이너리티-리포트-스마트-장갑

 

메타버스와 스마트 링

 

이 글에서 말하는 메타버스는 가상현실을 말합니다. 현실의 우리와 단절된 가상의 우리를 말합니다. 현실의 내가 가상의 나를 실제와 같이 움직이도록 조종 하기 위해서는 실제의 나의 움직임을 측정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사람의 움직임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카메라 또는 자이로스코프 또는 가속도계를 장착한 장치를 사용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같은 오락기를 생각하면 됩니다. 카메라는 설치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공간의 제약이 있으며, 닌텐도 스위치의 조작 장치들은 크고 거추장스럽습니다. 스마트 링과 워치만 가지고 이를 대체할 수 있다면 간편하게 메타버스 속의 나를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2023년 말 출시 예정인 스마트 링이 이와 같이 바로 메타버스에 활용될 수준은 아닐 것입니다. 스마트 워치도 처음에는 모든 생체신호를 계측해서 건강검진 안받아도 될 것처럼 느껴졌지만 현실은 그 정도 수준은 아니었지요. 스마트 링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에는 손가락의 간단한 제스처로 전자장치를 조작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스마트 폰의 카메라 조작. 자동차 차문 열기. 또는 티비 리모콘 조작 정도? 하지만 스마트 링 관련 업계는 스마트 링이 VR 또는 AR과 연동하여 적어도 마우스를 대체할 수 있는 수준의 입력장치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정도 말하면 어느 정도 연구가 실제로 이루어졌으며 실현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VR과 AR을 조작한다? 그러면 바로 메타버스에 적용한다고 보는 것이 옳습니다. 

 

 

 

갤럭시 링과 애플 링, 그리고 메타버스

현재 스마트 링의 선두 주자는 분명 핀란드의 오우라 입니다. 스마트 워치와 같은 생체 계측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면 패턴, 활동량, 체온, 심박수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오우라를 보고 스마트 링 출시 예정이라고 흥분하지는 않습니다. 실제 오우라 제품은 출시되었는데도 말이지요. 사람들이 주목하는 스마트링은 역시 삼성 갤럭시 링과 애플의 애플 링입니다. 

 

2023년 2월 삼성전자가 갤럭시 링이라는 이름으로 상표를 등록하였습니다. 애플 링 역시 상표 및 특허로 출원이 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2023년 말 경 삼성과 애플의 스마트 링이 출시된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실제 2023년 말 출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출시가 되기는 할 전망입니다. 삼성과 애플 두 회사 모두 자사 스마트폰, 웨어러블 워치, 태블릿 PC, 노트북, PC 등 전자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링은 분명히 이 제품들을 통합 제어할 수 있는 입력 장치로의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삼성과 애플 두 회사 모두 AR 글래스 출시 역시 앞두고 있습니다. 냄새가 솔솔 나지 않나요? AR 글라스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메타버스입니다. 사람의 시각을 가상현실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이기 때문이지요. 여기에서 스마트 링은 사용자의 모션을 감지하여 입력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더불어 스마트 워치와 링에서 감지한 생체신호는 사용자의 감정과 관련된 신호를 메타버스 세상으로 입력할 것입니다. 감정과 생체신호와 관련된 부분은 차후 좀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VR 헤드셋 입력장치로의 스마트 링 특허 (애플) 보러가기>>

 

Part Two: Apple Invents a VR Headset Input System that could detect Gestures on an Apple Ring

Earlier this morning Patently Apple posted part one of "Apple Invents a VR Headset input system that could detect Sliding Finger Gestures on VR Gloves and more. In Part Two, the focus is on an Apple Ring input system

www.patentlyapple.com

 

여기까지 스마트 링과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메타버스와 스마트 링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삼성전자와 애플에서 스마트 링이 실제 출시 예정이라는 점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스마트 링 출시로 메타버스 시대가 더욱 가까워질 것이라는 점도 알 수 있었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메타버스란? 그거 먹는 건가요?

 

메타버스란? 그거 먹는 건가요?

메타버스란 Meta와 Verse의 합성어입니다. Meta는 그리스 어로 초월 또는 가공을 뜻하며, Verse는 현실세계 또는 우주를 뜻하는 말입니다. 즉 메타버스(Meta-verse)라는 말은 초월적으로 만들어진 현실

hello-roi.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