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공에도 종류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큰 분류로는 경식구, 연식구, 안전구 정도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경식구는 프로 야구를 할 때 사용하는 정식 야구공, 연식구는 고무공입니다. 그리고 안전구는 경식구와 동일하게 생겼는데 조금 더 말랑말랑해서 안전성을 강조시킨 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야구공 종류
야구공은 경식구, 연식구, 안전구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공이 모두 용도가 다릅니다. 경식구와 연식구는 정식 경기에서 사용하는 공입니다. 경식구는 우리가 아는 프로야구인 KBO, NPB, MLB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으로 야구공이라고 하는 공입니다. 연식구는 일본에서 유소년 야구 또는 아마추어 야구에 주로 사용되는 공입니다. 연식 야구라고 하는 리그가 따로 있습니다. 안전구는 말 그대로 안전한 야구공이라는 뜻입니다 각각의 야구공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경식구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경식구는 우리가 프로야구에서 사용하는 바로 그 공입니다. 굳을 경자를 써서 단단한 공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어로는 hardball 이라고 합니다. 경식구는 코르크 심이 들어가 있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코르크 심을 실로 감아서 공 모양을 만들어 준 뒤 가죽을 덧 댄 뒤 야구공 실밥 모양으로 꿰매어서 만듭니다. 야구공 크기는 229~235mm, 무게는 141.7g~ 148.8g 사이의 규격을 갖춰야 정식 공인구로 프로 경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익히 알려졌다시피 실밥 개수는 108개입니다.
경식구는 단단하다는 것 외에 실밥이 도드라지게 튀어나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공이 단단한 만큼 실밥으로 가죽을 꼬맸을때 실밥이 많이 튀어나옵니다. 이 실밥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프로야구에서 볼 수 있는 변화구를 던질 수 있게 됩니다. 공을 잡는 방식에 따라, 던지는 방식에 따라서 공을 던졌을 때 공기 저항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즉, 연식구나, 안전구 등 다른 공들로는 변화구를 구사하기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혹시 변화구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연식구
연식구는 한자로 부드러울 연자를 사용합니다. 그러니까 부드러운 공이라는 말입니다. 영어로는 softball이라고 하긴 하는데, 사실 우리가 아는 운동종목인 소프트볼 공과 관계는 없습니다. 연식구는 야구공 모양의 고무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 그림은 연식구 이미지 입니다. 고무공이기 때문에 실밥이 따로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야구공 모양으로 실밥 모양이 그림 또는 양각으로 새겨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모양일 뿐 실제 실밥의 기능을 하지는 못합니다. 연식구로 변화구를 던질 수는 없다는 의미입니다.
한국에서 연식구를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곳은 타격연습장입니다. 연식구는 투구연습을 하기에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실밥도 없고 고무공이라 그렇게 던지는 느낌이 좋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타격의 경우에는 경식구에 비해서 비거리도 잘 나오고 맞아도 아프지 않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경식구에 비하여 아프지 않다는 것입니다. 타격연습장에서 공 맞아 보신 분들은 이 말을 이해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본의 경우에는 한국과 상황이 조금 다릅니다. 연식 야구라는 이름으로 아마추어 스포츠 종목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유소년야구의 경우에도 연식 야구를 더욱 선호하기도 합니다. 경식구를 사용하는 경식 야구에 비해서 부상 위험이 적다는 인식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식 야구공도 경식 야구공처럼 공인구의 규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기뿐만 아니라 고무의 함량 재질 두께에 따라서 반발력도 다 달라지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규격이 있습니다. 따라서 연식 야구공을 구매하신다면 이런 부분도 함께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안전구
안전구는 경식구와 모양이 동일합니다. 경식구가 코르크 심에 실을 박아서 만든 단단한 공이라면, 안전구는 스펀지에 가죽을 덧대고 실밥을 꼬매서 만든 말랑말랑한 공입니다. 겉으로 보면 경식구와 차이가 없습니다. 영어로도 safety ball이라고 부릅니다.
안전구의 주요 용도는 어린이들이 가지고 노는게 아닐까 합니다. 아이들이 캐치볼 할 때 또는 야구 타격을 할 때 사용하기 가장 좋은 공이 안전구입니다. 연식구의 경우 야구공과 다르게 생겼기 때문에 아이들도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습니다만 안전구의 경우에는 외관상 경식구와 차이가 없고 실밥도 동일하게 있기 때문에 기분 내기도 좋고 안전하기도 한 그런 공입니다. 물론 안전구로 맞았다고 아프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만, 경식구와는 비교자체가 불가능할 정도의 고통의 수준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안전구가 아이들 사용하라고 만들어 진 것은 아닙니다. 안전구는 성인들이 캐치볼 연습을 하기에도 좋습니다. 경식구 대비 부상위험은 적되 연식구보다는 공을 주고받기에 괜찮습니다. 반대로 안전구는 타격연습을 하기에 좋지는 않습니다. 공이 말랑말랑하기 때문에 잘 날아가지도 않을뿐더러, 공을 타격했을 때 변형이 경식구에 비하여 크게 일어나기 때문에 실밥도 잘 터집니다.
여기까지 야구공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야구공은 크게 경식구, 연식구, 안전구 정도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용도에 맞춰서 사용하는 것이 언제나 가장 재미있고 안전하게 야구를 즐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제 경우에도 저희 아들에게는 안전구를 쥐어주고 놀게 합니다. 경식구도 가지고 있지만 아들이 들고 있으면 뭐 하나 부셔먹을까 봐 항상 불안한 마음입니다. 용도에 맞춰서 재미있는 야구 생활 하시기를 바랍니다. 야구에 대한 더 자세하고 재미있는 소식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