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자돈 모으기

종잣돈 모으기를 위한 현실적인 방법

by 빅푸 2023. 2. 4.

 

노후 생활이 비참하지 않기 위해서는 은퇴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입이 발생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기본이 될 종잣돈 모으는 현실적인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종잣돈 모으기의 3가지 기초

노후 준비 또는 FIRE 관련된 글 또는 영상을 찾아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필요한 종잣돈의 양으로 1억 원을 제시합니다. 1억이란 최근의 서울 집값을 생각해 보면 많지 않아 보이지만, 내가 직접 모으려면 매달 167만 원씩 5년을 모아야 만들 수 있는 큰돈입니다. 이 글에서는 부동산, 주식, 가상화폐등등 어떤 재테크를 하더라도 반드시 사수해야 할 종잣돈임 1억을 모으는 현실적인 방법에 대하여 제시합니다. 안 쓰고 절약하기, 모은 돈은 건드리지 않기, 돈이 일하도록 굴리기입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이지만, 막상 실제로 하려면 어려운 것이 바로 이 세 가지입니다. 하지만 지키지 않으면 절대로 내 스스로 종잣돈을 모으기는 어렵습니다.

 

절약하기

절약하기는 듣기 좋으라고 표현한 것이지, 실제로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안쓰는 것입니다. 아까 말씀드렸듯 1억은 167 만원씩 매달 저축하기를 5년을 해야 모을 수 있는 돈입니다. 예를 들어 월급을 300만 원 받는 사람이 있다면 번돈의 절반 이상을 저축해야 합니다. 167만 원을 자축하고 나면 133만 원이 남는데, 이 돈에 집 월세 내고, 자동차 할부 내고, 가끔 친구들 만나서 밥 먹고, 여자친구 또는 남자친구 만나서 데이트하면 돈이 남아나지를 않을 것 같습니다. 즉, 1억이라는 종잣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다 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실제로 국민연금 수령 시점은 시간이 지날수록 늦춰지고 있기 때문에, 직장생활을 60세까지 한다고 가정하면 최소한 5년은 연금 수령도 못하고 버텨야 하는 기간이 생기게 됩니다.

지금 당장 절약해서 종자돈 모으기를 하지 않고, 한번 사는 인생 멋지게 살아본다고 남들 인스타그램에 올라오는 것들 다 해보고 살면, 노후에는 무료급식소를 전전하며 살게 될 수도 있습니다. 

 

 

모은돈 건드리지 않기

절약하고 안 써서 돈을 모으고 있다고 치더라도, 사람은 욕심이 있는 동물인지라 불현듯 모으느라 애쓰고 수고한 나에게 선물을 주고 싶은 마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때도 종잣돈으로 모으고 있는 돈만큼은 절대로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종잣돈은 나의 미래를 위해 모으고 있는 소중한 돈이기 때문입니다. 종잣돈의 '종자'라는 말은 농업에서 나온 말입니다. 농부가 한 해 농사를 마치고 다음 해에 농사를 짓기 위해서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종자씨입니다. 겨울이 돼서 배고프고 춥다고 종자씨로 남겨둔 것을 먹어버리게 되면 내년에는 농사를 짓지 못하고 앞으로 계속 굶게 됩니다. 고로 종자씨는 아무리 힘들어도 참고 지켜야 되는 소중한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종잣돈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상황이 오더라도 반드시 지켜야 되는 소중한 돈인 것입니다.

따라서, 종자돈은 입출금이 쉬운 통장에 넣어두면 안 됩니다. 최대한 사용하기 어렵게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적금통장에 넣어두는 방법이 있습니다. 풍차 돌리기 적금 같은 방법으로 종잣돈을 운영하게 되면 종잣돈을 빼서 쓰기가 어렵게 됩니다. 한 달 힘들다고 풍차 돌리기 세팅에 구멍을 내면 결국 전체 시스템이 망가지고 내가 고생해서 그 구멍을 메워야 합니다. 풍차 돌리기 적금이 뭔지 모르는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종잣돈 모으기 노하우, 풍차돌리기 적금

 

종자돈 모으기 노하우, 풍차돌리기 적금

목돈을 모으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예금과 적금입니다. 이 중에서 적금을 운용하는 방법 중 풍차 돌리기 적금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풍차돌리기 적금이란 풍차 돌

hello-roi.com

 

돈 굴리기

종잣돈을 모으는 효과적인 방법은 돈을 굴리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주식투자가 될 수도 있고 풍차 돌리기 적금에서 나오는 이자를 재투자하는 방법도 있고, 부동산 자투리 땅 경매도 있고 아주 많은 방법으로 투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돈을 건드리지 말라면서 원금손실의 가능성이 있는데도 투자하라고 하는 것이 이상하게 느껴지셨을 텐데요, 제 생각에는 원금손실의 가능성이 있더라도, 단 10만 원만 있더라도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투자를 하면 종잣돈 1억을 더 빨리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종잣돈 1억이 모인 뒤에 투자를 시작하면, 투자의 리스크가 너무 커집니다. 10만 원에서 절반을 잃으면 5만 원이지만 1억이라면 5천만 원을 잃는 것입니다. 10만 원일 때부터 투자를 경험하고 몸으로 배워야지만 1억 일 때 안전하고 바른 방법으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투자라는 것도 공부를 하고 시간을 들여야지만 실력이 늘어나게 됩니다. 먼저 시작해야지 나중엔 더 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투자는 도박이 아니라 투자입니다. 즉, 내가 하는 투자방법의 기대 수익률과 리스크를 알고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종잣돈을 모으는 시기부터 건전한 투자 방법을 정립하고, 이를 적용해 나가는 습관을 몸에 체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습관은 나중에 종잣돈이 목돈이 되었을 때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는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저는 투자 가운데서도 퀀트 투자를 추천합니다. 딱히 퀀트라는 방식으로 투자를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만, 퀀트를 통하여 주식을 접하게 되면 과거 주식 데이터들을 통해 투자에 대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투자 용어나 상식에 대해 공부를 시작하는데 좋은 출발점이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투자의 기대수익률과 리스크의 양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게 됩니다. 퀀트 투자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지각심리학을 통해 알아봅시다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지각심리학을 통해 알아봅시다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오성주 교수님께서 인터뷰 하신 내용을 기반으로 퀀트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오성주 교수님은 "차트의 유혹" 이라는 책을 쓰셨고 서울대학교에

hello-roi.com

 

여기까지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서 해야 할 세 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안 쓰기, 지키기, 돈 굴리기의 세 가지를 통하여 종잣돈을 모으고 그리고 종잣돈을 잘 운영하여 부를 축적하고 노후를 잘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재테크 관련하여 좋은 글들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