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자돈 모으기

종자돈 모으기 노하우, 풍차돌리기 적금

by 빅푸 2023. 2. 3.

목돈을 모으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예금과 적금입니다. 이 중에서 적금을 운용하는 방법 중 풍차 돌리기 적금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풍차돌리기 적금이란

풍차 돌리기 적금은 따로 상품이 있는 것은 아니고, 은행에서 제공하는 적금이라는 상품을 운용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우리가 은행에 적금을 가입하는 이유는 목돈을 모으기 위해서입니다. 실질적으로 금리가 낮을 때는 적금이 목돈을 모으는 상품인가에 대하여 의문이 들긴 합니다만, 적금은 가입해 두면 그 돈을 일정기간 사용하지 못하도록 묶어둘 수 있다는 점과 원금 손실 없이 확정된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목돈을 모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풍차 돌리기 적금은 목돈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묶어둘 수 있는데 굉장히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기본적인 풍차 돌리기 적금의 운영방법은 이와 같습니다. 우선 1년 만기에 매월 10만 원을 납입하는 적금 상품을 가입한다고 칩시다. 다음 달에는 다시 한번 이 1년 만기 매월 10만 원 납입 상품을 가입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 되는 달에 다시 한번 동일한 적금을 가입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첫 번째 달에 가입한 적금이 만기가 될 때까지 총 12개월(1년) 동안 매달 1년 만기 10만 원 납입하는 적금을 가입하는 것으로 풍차 돌리기 적금 세팅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세팅이 완료되면 어떤 일이 생기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는 첫 달 부터 열두번째 달까지 매달 10만 원씩 납입하는 1년만기 상품을 12개를 가입하였습니다. 즉, 첫달에는 납입 금액이 10만원을 납입,  두 번째 달에는 첫달 가입한것과 두 번째 달 가입한 적금을 합쳐서 20만원을 납입, 세 번째 달에는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달에 가입한 적금을 합쳐서 30만원을 납입합니다. 이런 식으로 12번째 달에는 12개의 적금을 합쳐서 총 120만 원을 납입하게 됩니다. 그리고 13번째 달이 되면 첫번째 달에 가입한 적금이 만기가 되기 때문에 이자와 함께 원금인 120만원이 내 통장에 돌아옵니다. 13 번째 달에는 만기가 되지 않은 11개의 적금 상품이 남아 있으므로 110만원을 납입해야 하는데, 이를 첫 번째 달 적금에서 입금된 120만원 중 110만원을 사용해서 납입합니다. 그리고 남은 10만원으로 다시 한번 1년 만기 매월 10만원 적금상품을 가입해 주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내 손에 남는 것은 첫번째 달에 가입한 상품의 이자가 남게 됩니다. 14번째 달에도 동일하게 두 번째 달에 가입한 적금 만기로 돌아오는 원금 120만원으로 신규 적금 가입과 이미 가입되어있는 11개의 적금을 납입하고 남는 이자를 내가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이쯤되면 감이 오셨을텐데요, 풍차 돌리기로 적금을 운영하면 12개의 적금을 매달 가입함으로, 추가로 원금이 들어가지 않는 상태로 계속 적금을 운용하는 것이 가능해지며 매달 월급처럼 적금이자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투입된 원금은 120만원 상품을 12개 가입하므로 1440만원이 되며 이자는 매달 적금 이자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음으로 풍차돌리기 적금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 봅시다. 

 

 

 

 

 

 

풍차돌리기 적금의 장점과 단점

풍차돌리기 적금의 단점은 은행 이자가 낮으면 내가 받을 수 있는 것도 적다는 것입니다. 2022년과 같이 금리가 높아 적금이자가 7% 이럴 때는 수익이 높지만, 그 이전에는 적금이자가 2~3%로 매우 낮았으므로 그렇게 이자를 벌기에는 매력적인 투자 방식은 아닙니다. 그래서 풍차를 돌릴 돈이 있으면 차라리 그 돈으로 주식을 사거나 다른 투자를 하는 게 낫겠다고 말하는 분들이 계시는 것입니다.

 

풍차 돌리기의 장점은 이자를 벌 수 있다는 것이 아니라, 내 돈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묶어둘 수 있다는 것입니다. 1년동안 10만원 단위의 풍차를 돌리면 1440만원 원금이 모입니다. 절대 적지 않은 돈입니다. 그리고 한번 돌려두면 그 이후로는 원금이 추가로 들어가진 않은 채 이자만 계속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2년을 돌리면 2880만원 원금이 됩니다. 멈추지 않고 계속 돌리면 원금도 계속해서 모이고, 이자는 마치 월세처럼 계속해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풍차돌리기 적금의 단점인 낮은 수익률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 보겠습니다.

 

 

풍차 돌리기 적금 단점 극복 방법

풍차 돌리기 적금의 단점은 수익률이 낮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수익률을 높이고 싶다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풍차 돌리기 적금으로 받는 이자를 재투자 하는 것입니다. 주식이 될 수도 있고 다른 적금이 될 수 도 있겠지만 이자로 받은 돈이 돈을 벌어올 수 있도록 사용하면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풍차돌리기 적ㅁ으로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은 풍차를 빨리 돌리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사례와 같이 풍차를 한달 간격으로 돌리는게 아니라 1주일 간격으로 빨리 돌리면 수익률을 극대화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이 경우 이자를 일주일 마다 받을 수 있겠지만, 적금 납입액도 어마어마하게 늘어나므로 실제 감당가능하신지 계산해보시고 실행에 옮기시기를 바랍니다. 실제로 적금 만기는 최소 6개월로 법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1주일 단위로 풍차를 돌리면 최소한 26개의 적금을 가입해야 합니다. 10만원 짜리 적금을 매주 가입한다면 마지막 26주차에는 1주일에 납입해야하는 금액이 260만원에 달합니다. 25주차는 250만원 24주차는 240만원 23주차는 230만원이므로 마지막 한달에만 970만원을 적금으로 납입해야 하는 것입니다. 한달에 970만원 납입할 준비가 되셔야 1주일 단위로 10만원 풍차돌리기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풍차돌리기 적금 응용 상품

풍차 돌리기 적금과 같은 방식으로 운용되는 적금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카카오뱅크의 26주 적금입니다. 26주 적금은 매주 1만원 이내의 금액으로 26주간 풍차 돌리기를 해주는 방식으로 돈을 납입해야 합니다. 1주에는 만원, 2주에는 2만원, 3주에는 3만원, 4주에는 4만원 이런식으로 납입하는 것입니다. 26주는 6개월이므로 6개월간 풍차돌리기 식으로 적금을 납입하는 방식입니다. 현재는 제가 아는 범위에서는 제 1금융권 적금이자 중 가장 높습니다. 

 

카카오 뱅크의 26주 적금으로 풍차돌리기를 시행한다면 이자가 7%로 높으므로 고수익의 풍차 돌리기가 가능할 것입니다. 이 경우에도 꼭 마지막 주차에 원금 납입이 가능한 수준인지 확인해 보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금리는 시시때때로 바뀌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보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전국 금융기관 금리 조회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 금리 비교 포털
바로 가기

 

풍차돌리기 이외에도 종자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적립식으로 매일 주식을 사 모으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이 방법 역시 사용하고 있습니다. 토스를 사용하신다면 더욱 편리하게 주식을 매일 또는 매주 모을 수 있는데요,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관련하여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토스 주식 모으기 장단점과 사용 방법

 

토스 주식 모으기 장단점과 사용 방법

투자를 처음 하는 사람에게 가장 좋은 방식은 적립식 투자가 아닐까. 이 적립식 투자를 아주 쉽게, 그리고 꾸준히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토스 주식 모으기다. 나는 6개월 동안 10% 정도 수익

hello-roi.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