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자돈 모으기

직장인 현실 부업 후기 - 카카오 뷰

by 빅푸 2023. 1. 11.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수입을 어떻게 늘릴지에 대하여 고민합니다. 매일 야근을 하는 것도, 퇴근 후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몸이 고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직장인들이 큰 노력을 들이지 않고 수입을 얻기 위한 방법으로 인터넷을 활용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 뷰를 통하여 현실적으로 수입을 얼마나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뷰란 무엇인가

우선 카카오 뷰로 부업을 할때 장단점 및 현실적으로 얻고 있는 수입에 대하여 알아보기 전에, 카카오 뷰가 무엇인지부터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뷰란 카카오 톡에 있는 콘텐츠 전파용 플랫폼입니다. 카카오 뷰는 스마트폰에서 카카오톡을 열면 가운데 하단의 눈 모양 버튼을 터치해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 스마트 폰의 카카오 뷰 접속 화면을 아래에 추가하였습니다. 

 

카카오 뷰에 대해 설명하는 그림. 가운데 하단의 눈모양 버튼으로 접속하며, 채널과 채널내 콘텐츠로 구분된다.
카카오-뷰-접속화면

카카오 뷰는 채널 단위로 운영이 됩니다. 카카오 뷰 채널을 개설하고 채널에 콘텐츠(카카오 뷰에서는 뷰 라고 부릅니다.)를 올리면 위에 보이는 카카오 뷰 화면에 노출이 됩니다. 채널에 올리는 콘텐츠에는 어떤 종류든 인터넷에 있는 것이라면 가능합니다. 유투브 동영상, 뉴스 기사, 티스토리 또는 네이버 블로그, 브런치 글 등 모든 것을 올릴 수 있습니다. 블로그와는 달리 직접 작성하지 않은 것도 채널 콘텐츠로 올릴 수 있습니다. 채널 주인은 온라인에 있는 콘텐츠를 카카오 뷰에 올리고, 이 콘텐츠가 카카오 뷰에 노출이 되면 노출 횟수, 실제 접속 횟수, 콘텐츠에 달려 있는 광고 클릭 횟수등을 고려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카카오 뷰가 어떤 플랫폼인지에 대하여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하십니다. 블로그와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특별히 많습니다. 이럴 때는 신문사를 예로 들어 블로그와 카카오 뷰의 관계에 대하여 생각해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블로그는 신문사에 소속된 기자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블로그는 스스로 취재하고 콘텐츠를 생산해 내며, 콘텐츠에 달려있는 광고 조회 수에 따라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카카오 뷰는 신문사의 에디터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에디터는 기자들이 취재해서 써온 기사들을 보고 신문에 실을지 말지를 결정하며 기사를 신문의 어디에 배치할지를 결정합니다. 좋은 기사라면 헤드라인에 배치하는 등 기사에 대한 선별 작업을 합니다. 카카오 뷰는 다른 사람들이 이미 생산한 콘텐츠(기사)를 자신의 채널에 게재하는 플랫폼입니다. 즉, 에디터와 같이 온라인에 있는 콘텐츠들 중 가치가 높거나 다른 사람들이 궁금하고 좋아할 만한 내용들을 추려서 자신의 채널에 올리는 플랫폼입니다. 

 

 

카카오 뷰 장점

부업으로 카카오 뷰의 최대 장점은 쉽다는 것입니다. 블로그와 같이 직접 콘텐츠를 생산하지 않아도 되므로 내 노력과 창의력이 많이 소요 되지 않습니다. 카카오 뷰를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현재 시점에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잘 선별해 내는 감각과, 사람들이 콘텐츠에 관심을 가질만한 제목을 정하는 감각입니다. 사람들이 좋아요를 많이 눌러주고, 콘텐츠를 많이 볼 수 록 내 콘텐츠가 카카오 뷰 상단에 노출되며 더 많은 사람들이 콘텐츠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콘텐츠 노출 횟수와 실제 접속 수 가 수입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잘 추려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카오 뷰의 두 번째 장점은 시간 소모가 적다는 것입니다. 인터넷 기사 또는 유머 등 평소에 잘 보는 것들을 카카오 뷰에 올리는 것이 거의 전부이기 때문에 블로그와 같이 시간을 투자해가면서 글을 적는 시간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채널당 하루 최대 10개의 콘텐츠를 발행할 수 있으며, 콘텐츠의 예약 발행도 가능하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에 대중교통에 앉아 있는 시간만 투자하더라도 충분히 채널 운영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뷰 현실

저는 카카오 뷰로 채널을 5개 운영면서 하루에 채널당 3개 정도 콘텐츠를 올리고 있습니다. 카카오 뷰에 들어가는 시간은 하루 최대 30분을 넘어가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정도 운영을 하면서 한 달에 7~10만 원 정도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수익이 크지는 않지만 투자하는 시간 대비 이 정도면 괜찮다고 생각을 하며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블로그를 함께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카카오 뷰를 통해서 제 블로그의 유입자도 늘어날 수 있도록 운영을 하고 있으므로, 실제로 카카오 뷰를 통해 얻는 이익은 카카오로 부터 입금되는 금액보다는 더 많을 것 입니다. 

 

아마, 조금 더 시간 투자해서 채널당 하루 10개 콘텐츠를 모두 채워서 올린다면, 저처럼 센스 없는 사람이라도 월 50만원 정도 수입까지는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 뷰의 한계

카카오 뷰의 가장 큰 한계는 고수익을 얻을 수 없다는 점 입니다. 카카오 뷰에 올리는 콘텐츠는 최대 7일 정도까지 노출이 됩니다. 즉 내가 올린 콘텐츠가 10만 명 이상에게 노출되고 실제 접속해서 읽는 대박 콘텐츠라고 할지라도, 그 유입량이 지속되지 않습니다. 블로그의 경우 구글 또는 네이버 검색엔진에 상위 노출되면, 그 블로그는 몇 년이고 수익을 가져다주지만, 카카오 뷰의 경우에는 그럴 가능성은 없습니다. 이는 아무리 카카오 뷰를 오래 하더라도 수입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오를 수는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블로그는 직장을 그만두고 전업으로 할 만큼 수입을 가져다주기도 합니다만, 카카오 뷰는 접근하기 쉽고, 난도가 낮은 만큼 수입에 있어서 그 한계가 분명한 부업 플랫폼입니다. 

 

여기까지 카카오 뷰로 부업을 하고 있는 입장에서 카카오 뷰의 장점과, 한계 그리고 현실적인 시간 투자 정도 및  수입 수준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블로그와 비교하며 설명을 했는데, 블로그의 현실 부업 수준에 대하여도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직장인 현실적 부업 후기 - 티스토리 블로그

 

직장인 현실적 부업 후기 - 티스토리 블로그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고민하는 것이 수입을 어떻게 늘릴 것인가에 대한 것입니다. 직장인이 현실적으로 해볼 수 있을 만한 부업 중에 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

hello-roi.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