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적 사고 관련

종합적 사고가 필요한 이유

by 빅푸 2022. 8. 21.

나는 반도체 회사에 다니는 연구원이다

2019년 카이스트 박사 졸업을 했고

이후 반도체회사에서 3년째 연구를 하고 있다.

나는 이것저것 관찰하는 것을 좋아하고, 잡다하고 다양한 생각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덕분에 취미도 다양하다. 우선 기타연주를 좋아하고, 주짓수를 오랫동안 해왔다. 거기에 야구, 농구, 축구경기 관람 등 취미가 많다. 덕분에 남들보다 훌륭한 연구결과를 내진 못했고, 회사에서도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이는 엘리트 대접을 받지는 못하는것 같다. 다만 오랫동안 반도체 공정과 관련된 일을 해오면서, 다양한 취미를 접하면서 종합적인 사고를 하는 능력을 키우게 되었다.

내가 생각하는 종합적인 사고란 다음과 같다. 한가지 결과로 나타난 사건에 대하여 원인을 찾아야 하는 문제가 있다면, 그 사건과 관련된 다양하고 복합적인 징후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참 원인을 찾아가는 것이다. 이것은 나와같이 과학 기술연구를 오랫동안 해온 사람들이라면 동의할 만한 종합적 사고에 대한 정의 일 것이다. 간단히 실생활에서 있을법한 예를 들면 이런 상황이다. 우리 집에 80일된 아가가 있는데 애가 엉엉 큰 소리로 울고 있다. 우는 이유가 무엇일까 생각해보는 것이다. 애기가 운다는 동일한 결과에 대해서 우는 이유는 배가 고프다던가, 졸립다거나, 응가를 했다는 등등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이때 아가를 키워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원인에 대해서 정확히 해결되지 않으면 아이들은 울음을 멈추지 않는데, 빠른 시간안에 종합적인 사고를 통해 아이를 달래주어야 한다. 우선 상황을 생각해보면 아이가 20분전에 밥을 먹었고, 기저귀는 밥먹기 전에 갈아줫다고 한다면, 아이가 우는 이유는 보통 위에 적어논 3가지 안에서 크게 나뉘어지므로 아이가 졸립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아이가 졸립다고 원인을 찾았다면 해야할 일을 단순화 시킬 수 있다. 바로 아이를 안아서 달래주고 재우면 되는것이다. 물론 원인을 안다고 해도 아이를 달래고 재우는건 쉬운일은 아니다.

아가가 우는 원인을 찾는 것은 종합적사고가 필요한 단순한 예이다. 더욱 복잡한 사례는 실생활에서 또는 업무를 하면서 많이 접할 수 있다.

나의경우는 반도체 메모리 공정과정을 조합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자세한 이야기는 회사 보안에 걸리므로 적기 어렵지만, 간단하게 구글 만 검색해봐도 알 수 있는 내용들을 대상으로 오픈해서 적어본다. 우산 반도체 메모리를 만드는 일은 대략 천가지 정도의 단일 공정과정을 거쳐야 한다. 원하는 용량과 성능을 갖춘 메모리를 만들기 위하여 공정과정 중 몇가지를 수정하거나 더하거나 빼는 일을 하게 되는데, 이때 반도체 제작에 있어서 종합적 사고가 요구된다. 바꾸는 공정은 한가지 일지라도 그 뒤에 수백가지 공정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영향받은 결과는 메모리의 성능으로 나타나는데, 문제는 예상원인은 수백가지이나 결과로서 평가할 수 있는 성능 파라메터는 몇가지 안된다는 점이다. 저장된 데이터가 얼마나 오랜시간 잘 유지되는지, 또는 몇번이나 데이터를 읽고 쓸수 있는지 등으로 나타난다. 이렇게 나타나는 결과를 가지고 성능이 좋아진 원인 또는 나빠진 원인에 대하여 예측하고, 그 원인이 참 원인인지 확인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이때 원인이 내가 바꾼 공정일 수도 있겠지만 바꾼 공정의 영향을 받는 부분일 수도 있다. 이런 부분을 종합적인 사고를 통하여 분석해나가며 더 좋은 반도체 메모리를 만들어 간다.마치 사례들이 원인을 찾는 것에 국한된것 같으나 종합적 사고를 통해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는것은 당연히 가능하다. 우리가 문제의 원인, 사건의 원인을 찾는 이유는 응당 더 좋아진 일들, 결과를 찾기 원함이 아닌가.

이외에도 우리는 늘 일상에서 종합적 사고를 해나가고 있다. 인간관계, 스포츠, 게임 등등 문제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게 되면 예상보다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가능하다. 결국 종합적사고란 우리 모두가 해오고 있고, 일상에서 필요한 일이다. 종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사람은 문제를 단편적으로 바라보는 사람에 비하여 복잡한 문제에 대해 효과적이고 좋은 판단을 내릴 수 있다. 그리고 이는 주변으로부터의 좋은 평판으로 이어질 것이며, 개인의 자존감 자신감의 상승과 연결되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