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관련

주식 투자 하는 법 - 증권계좌 개설하기 어렵지 않아요, feat. 카카오 페이 증권, 키움 증권

by 빅푸 2022. 10. 12.

증권계좌개설

 

 

비대면 증권계좌 개설: 카카오 페이 증권과 키움증권 중심으로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과정에 있어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은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증권계좌 개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손쉽게 주식 투자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을 큰 장점으로 가지는 카카오 페이 증권과 국내 최대 증권거래를 자랑하는 키움증권을 통해 증권계좌를 만드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가지를 알려주는 거면 어떤 것이 더 좋은지에 대한 결론도 궁금하실 텐데요, 결론을 살짝 알려드리면 저는 키움증권을 사용합니다. 키움증권이 가지는 큰 장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궁금하시다면 포스팅 끝까지 읽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전과는 달리 증권계좌를 만들기 위하여 증권사에 방문하지 않고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비대면 증권계좌 개설을 위해서는

본인 신분증(운전면허증 또는 주민등록증)

본인명의 은행 또는 증권사 계좌번호

두 가지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페이 증권

카카오 페이 증권의 가장 큰 장점은 뛰어난 접근성과 뛰어난 UI로 인한 간편한 사용이 가능하다는데 있습니다. 전 국민의 거의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카카오톡과, 카카오페이 어플만 설치되어 있으면 카카오 페이 증권을 통하여 주식거래가 가능합니다. 또한 뛰어난 편의성 답게 주식의 매수 매도 인터페이스가 굉장히 간단하며 해외주식과 국내주식을 동시에 관리가 가능합니다. 

 

- 계좌 개설 방법

카카오 톡과 카카오 페이 증권 설치가 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아래 링크 통하여 설치 진행하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사용하시면 되며, ios 사용하시는 분들은 스토어에 어플을 검색해주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설치 하기

 

카카오톡 KakaoTalk - Google Play 앱

언제 어디서나 카카오톡, 다양한 스티커와 영상/음성통화도 마음껏 즐기세요.

play.google.com

카카오 페이 설치하기

 

카카오페이 - Google Play 앱

앞으로. APP으로 카카오페이

play.google.com

두 가지 어플이 설치되어 있으신 분들은 우선 카카오 톡을 열어 주시면 하단에 있는 톡서랍이라고 부르는 "..."을 눌러주시고, PAY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빨간 화살표로 표시해두었으니 순서대로 눌러 주시면 됩니다. 

카카오페이증권메인

Pay를 누르고 카카오 페이로 들어오셨다면 카카오 페이 어플로 넘어와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셨을 것입니다. 좌측 중앙 부분에 빨간 화살표를 보시면 주식이라고 나오는데 여기로 들어오시면 됩니다.

카카오페이증권주식

주식을 열고 들어오시면 아래와 같이 계좌를 만드는 창이 나옵니다. 하단의 계좌만들기 버튼을 누르시고 여기서 부터는 지시를 따라서 개인정보 입력, 신분증 촬영, 타행 계좌 인증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카카오페이증권계좌

여기까지 따라오시는데 아마 어렵지 않으셨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단순하고 쉬운 인터페이스가 카카오 페이 증권의 최대 장점입니다.

 

- 카카오 페이 증권을 활용한 실제 주식 매수해보기

여기서 한번 주식 구매까지의 인터페이스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좌개설과 마찬가지로 굉장히 쉬우니 한번 따라와보시면 쉽게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주요 버튼은 빨간 화살표 표시해 두었으니 참고하시어 보시면 됩니다. 

 

1. 돋보기 표시 클릭 : 각 개별 종목의 정보를 찾을 때 사용함

2. 검색하고자 하는 주식 종목 이름 넣고, 찾는 주식 버튼 클릭

3. 원하는 주식의 정보가 나타남 - 구매를 원한다면 구매하기 클릭

4. 원하는 구매 수량 넣고 다음 클릭

 

이후에는 카카오 페이계정에 잔고가 충분하다면 잔고를 통해서 주식 매수가 진행되며, 잔고가 부족하다면 잔고 충전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카카오페이증권주식매수

 


 

카카오페이증권SPY


카카오페이증권매수화면


카카오페이증권매수수량

여기까지 살펴 보시면서 아마 중간에 적힌 SPY라는 주식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SPY는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ETF입니다. 카카오 페이 증권의 큰 장점 중 하나는 국내 주식과 해외 주식의 거래를 할 때 하나의 계정에서 진행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뒤에 소개해드릴 키움증권의 경우에는 '키움증권 영웅문 S'를 통해 국내 주식거래를, 미국 주식 등 해외 주식거래는 '키움증권 영웅문 글로벌'을 따로 설치하고 국내와 해외 주식들을 따로 관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카카오 페이 증권은 이러한 번거로움을 해결하였고, 보시다시피 굉장히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자랑합니다. 

 

여기까지 보시면서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궁금증 있으셨을 텐데요, 바로 SPY, ETF 가 무엇인지에 대한 부분이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미국 시장에서 거래되는 거구나 하는 부분은 알겠는데, ETF는 도대체 뭔지 그중에서 SPY는 또 뭔지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실 거라 생각이 듭니다. 이 부분은 아래 포스팅 읽어보시면 해결이 되실 겁니다. 

2022.10.03 - [투자 관련] - ETF란 무엇인가? 알고보면 별것 아님, 응용전략까지 알아보자

 

ETF란 무엇인가? 알고보면 별것 아님, 응용전략까지 알아보자

ETF 투자는 소액 분산 투자가 가능하여 변동성이 적으며 수수료가 저렴한 투자 방식입니다. ETF 투자는 주식시장에서 함께 거래되기 때문에 개별 주식 투자를 할 줄 아는 분이라면 누구나 쉽게 투

hello-roi.com

 

키움 증권

키움증권은 앞서 설명 드렸듯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증권사입니다. 하지만, 뒤 이어질 설명을 보시면 느끼시겠지만 충분히 불편하고 충분히 복잡하고 까다롭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키움증권이 가지는 장점이 크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한다고 보시면 될 텐데요, 우선 키움증권의 장점 먼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키움증권의 장점은

첫번째,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우선 주식거래에서의 수수료는 거래 시마다 거래하는 금액에 대해 %로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국내 주식은 0.015%로 국내에서 가장 저렴한 수준입니다. 해외 거래의 경우는 미국 기준으로 0.25% 수준입니다. 이는 가장 낮은 수수료는 분명 아니지만 장기간 이렇게 낮은 수준의 수수료를 적용한 증권사는 없습니다. 수수료의 안정성을 생각해보았을 때 키움증권은 분명 좋은 선택입니다. 

 

두 번째, 재무제표부터 배당 관련 정보까지 주식투자에 필요한 거의 대부분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 두번째 장점이 사실상 키움증권을 증권계좌계의 대장으로 자리 잡게 해 준 장점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것은 회사의 주인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회사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알고 있지 않으면 올바른 투자가 불가능합니다. 키움증권 영웅문s는 투자에 도움이 될만한 대부분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PER, PBR, ROE 등 투자에 필요한 파라메터는 물론이며 차트와 관련된 이동평균선, RSI 지표등 대부분을 제공합니다. 특히 재무 정보의 경우에는 키움증권만큼 자세히 제공하는 곳은 없습니다. 

또한 이 정보를 '키움조건식'으로  작성하여 원하는 조건에 해당하는 개별 주식들을 추려낼 수 있는 강력한 툴을 제공합니다. 이는 저처럼 퀀트 투자를 근간으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있어야 하는 기능입니다. 

 

세번째, 다양한 서드파티 앱

이 또한 강력한 장점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키움증권이니만큼 투자에 직간접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서드파티 앱들이 많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젠포트를 들 수 있습니다. 제가 하고 있는 포스팅을 읽어보셨다면 주식 파라미터들에 대한 백테스트 결과를 보셨을 텐데요, 이 결과는 젠포트로 뽑은 것입니다. 젠포트는 키움증권계좌에 퀀트 투자 조건식을 적용하여 자동매매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서드파티 앱입니다. 이러한 서드파티 앱들이 포진되어 있기 때문에 키움증권에 계좌를 개설하면 투자에 직간접적인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여기까지 설명을 읽어보시면서, 아마도 자동매매에 대한 관심이 있으셨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이를 하기 위해서는 '퀀트 투자'라는 개념을 이해하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아래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2022.09.02 - [투자 관련] - 퀀트 투자란 무엇인가

 

퀀트 투자란 무엇인가

이번 포스팅은 제가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하여 열심히 노동하여 번 돈을 불리기 위해 하고 있는 퀀트 투자에 대하여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간단하게 퀀트 투자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소개하고,

hello-roi.com

2022.10.04 - [투자 관련] -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퀀트 투자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인간의 본능 때문입니다. 퀀트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심리적 편향이라고 부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총 5가지 편향 중 2가지에 대하여 소개하고, 퀀트 투자가

hello-roi.com

 

- 계좌 개설 방법

키움증권에 대한 장점은 여기까지 설명드리며, 키움증권 계좌 개설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카카오 페이 증권과는 달리 매우 불친절하고, 복잡합니다. 

 

키움증권에 계좌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기본 두 가지 어플이 필요한데요

바로 키움증권 계좌개설, 키움증권 영웅문S#입니다. 해외 증권 거래를 위해서는 키움증권 영웅문 S 글로벌까지 설치 필요합니다. 

 

안드로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사용하시면 되며, ios 사용하시는 분들은 스토어에 어플을 검색해주시면 됩니다. 

키움증권 계좌개설

 

키움증권 계좌개설 - Google Play 앱

* 영업점 방문 없이도, 언제 어디서나 계좌개설 가능(비대면계좌개설) * 개설가능상품 : 주식,펀드,해외주식,선물옵션,해외선물,FX마진,금현물

play.google.com

키움증권 영웅문 S#

 

키움증권 영웅문S#(신버전)-대표앱 - Google Play 앱

17년 연속 대한민국 주식시장 점유율 1위 키움증권 계좌개설부터 국내주식, 해외주식, 금융상품, AI자산관리까지 한 앱에서 가능합니다

play.google.com

키움증권 영웅문 S글로벌

 

키움증권 영웅문SG 해외주식, 해외선물옵션, FX마진 - Google Play 앱

이벤트 : 해외주식 온라인 수수료 0.07% + 환율우대 95%, 해외선물 비대면 계좌 수수료 $2.5 (이벤트 신청 필수)

play.google.com

 

계좌 개설은 모두 키움증권 계좌개설을 통해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은 과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1. 공동인증서 발급

 카카오 페이 증권의 경우 카카오 인증서를 통해 인증을 진행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인증이 가능합니다만, 키움증권에서는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국정보인증 KICA의 경우 유료이므로 코스콤 SignKorea에서 발급하는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키움증권 영웅문S 앱에서 로그인 화면에서 인증센터로 들어가면 발급 가능합니다. 사실 계좌를 개설하시기만 한다면 공동인증서는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주식거래를 위해서는 공동인증서가 있어야지만 영웅문 S#에 거래 목적의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미리 발급받아두시기를 추천드립니다. 

2. 키움증권 계좌개설 어플 실행 후 계좌 개설 프로세스 진행

어플에서 시키는 대로 계좌 개설을 진행하면 됩니다. 주의해야 할 부분은 추가 설명 적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본인 확인

- 약관 동의

- 휴대폰 인증

- 개인 정보 입력 :

여기서 집금거래 목적은 가상통화 거래 시 사용하는 것으로, 해당사항 없으면 아님을 눌러주세요

- 거래 상품 입력 :

종합, 선물옵션, FX마진, 해외선물옵션, 금 현물, CFD가 있는데, 보통 일반적이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 종합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복수 선택 가능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은행 계좌 등록 :

여기서 은행계좌는 두 가지 목적을 가집니다.  계좌 개설 시 본인 확인 목적, 두 번째는 증권계좌에 들어온 돈을 은행으로 출금, 또는 증권계좌로 돈을 입금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입력하지 않은 계좌로도 입출금 가능합니다만, 지정해두신 은행으로는 조금 더 간편한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 본인 인증

- 신분증 제출

- 영상통화 또는 소액이체 인증

- ID/비밀번호 설정

다소 복잡한 과정을 거쳐 계좌를 개설하고 나면 영웅문S#과 영웅문S글로벌을 통하여 미리 발급해두신 공동인증서 연결 후  주식거래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주식 거래를 시작하시는 여러분들을 응원하며, 투자에 관하여 공부하고 싶으시면 제 다른 포스팅들 읽어주시기를 바랍니다. 특별히 가치 투자 또는 퀀트 투자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관심 부탁드립니다. 

 

가치투자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표인 PBR, ROE, PER에 대하여 설명한 포스팅 링크 적어드리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2.09.22 - [투자 관련] - 주식 투자 용어 - PBR

 

주식 투자 용어 - PBR

안녕하세요, 코털이 공학박사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 투자 용어 중 PER과 함께 가장 자주 접하는 PBR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활용한 백테스트 까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BR을 설명하

hello-roi.com

2022.10.10 - [투자 관련] - 주식 투자 용어 ROE

 

주식 투자 용어 ROE

주식 투자 용어 중 PER, PBR과 함께 가장 자주 접하는 ROE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ROE는 PER, PBR과 더불어 회사의 가치를 분석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지표입

hello-roi.com

2022.09.17 - [투자 관련] - 주식 투자 용어 - PER

 

주식 투자 용어 - PER

안녕하세요, 코털이 공학박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 투자 용어 중 가장 자주 접할 만한 것인 PER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활용하여 간단한 백테스트까지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ER

hello-roi.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