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관련

[자산배분] 주식과 채권의 상관관계는 아직도 유효한가? - 역사편

by 빅푸 2022. 10. 19.

주식채권대표

주식과 채권의 상관관계

퀀트 투자가 시작된 이래로 주식과 채권은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제가 아는 지식의 범위 안에서 이는 워렌 버핏의 스승이라고 할 수 있는 벤자민 그레이엄의 때부터 주식과 채권은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식 호황기에는 주식 60% 채권 40%의 비율로 주식시장이 침체될때는 주식 40% 채권 60%로 투자를 할 때 손실을 줄일 수 있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지금도 수많은 자산배분 투자자들은 주식 60%, 채권 40 % 의 비율로 투자하는 60:40 전략을 기준으로 하여 자신들이 세운 투자전략을 검증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60:40과 40:60 전략의 1987년 1월부터 2022년 9월까지의 백테스트 결과입니다. portfolio 1은 60:40, portfolio 2는 40:60 전략입니다. 

 

주식채권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주식과 채권에 자산을 배분할 경우 우상향하는 투자가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상 주식이 수익률이 높기 때문에 공격 자산, 채권은 안정성이 높기 때문에 수비 자산 또는 안전자산이라고 부릅니다.  60:40 전략에서는 주식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40:60 전략과 비교하여 CAGR 즉 연 복리가  높고, MDD 즉 고점 대비 최대하락이 큽니다. 아쉽게도 2022년에는 주식과 채권의 동반 하락으로 60:40, 40:60 모두 하락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테스트는 portfolio visualizer의 기본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진행하였습니다. 

portfolio visualizer를 사용한 ETF 자산배분에 대하여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ETF란 무엇인가? 알고보면 별것 아님, 응용전략까지 알아보자

 

백테스트 실험군과 모델 설명

- ETF 및 평가 기간 선정

위의 백테스트는 미국주식과 미국 채권을 기준으로 진행된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환율이 함께 고려가 되어야 합니다.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의 독자들은 원화를 기준으로 투자를 하실 것이기 때문에 미국 ETF를 가지고 한 백테스트 결과를 확인할 때는 반드시 환율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ETF를 사용하기에 USD/KRW를 곱해주어 환 노출된 ETF로 진행을 할 예정입니다. 참고하는 모든 데이터는 investing.com에서 다운로드한 결과를 활용하였습니다. 테스트 기간은 2001년 이후 데이터를 대상으로 비교하는 ETF 중 기간이 짧은 것에 맞춰 진행하였습니다. 

 

백테스트에 활용할 ETF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미국 ETF

- 주식

SPY : S&P500 추종 - 미국 대형주 위주

QQQ : NASDAQ100 추종 - 주로 컴퓨터, 통신, 도소매, 무역, 생명공학등이 대표 주식으로 구성됨

VTI : 미국에 상장된 모든 주식 추종

SCZ : 글로벌(유럽, 호주, 아시아) 소형주 추종

 

- 채권

BIL : 1~3개월의 미국 초단기 채권 추종

SHY : 1~3년의 미국 단기 채권 추종

IEF : 7~10년의 미국 중기 채권 추종

TLT : 20년 이상의 미국 장기 채권 추종

 

상기 ETF들을 대상으로 상관계수를 구해보고 한국투자자들에게 있어 미국 주식과 채권에 자산 배분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nvesting.com은 온갖 자산군의 데이터를 받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자산배분과 관련된 백테스트를 할 때 ETF를 검색하고 General 탭의 Historical data에 들어가시면 과거 데이터를 excel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고, Microsoft excel을 가지고 데이터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excel로 어느 정도 자산 관계를 추린 뒤에는 앞서 말씀드린 portfolio visualizer를 가지고 자산비율을 조절해가면서 백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investing.com에서 데이터 다운로드하는 법에 대하여 쉽게 따라 오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인베스팅닷컴
인베스팅닷컴 버튼

다음 포스팅에서는 미국 주식 및 채권의 백테스트 결과 및 고찰로 찾아오겠습니다.

 

관련하여 퀀트 투자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참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09.02 - [투자 관련] - 퀀트 투자란 무엇인가

 

퀀트 투자란 무엇인가

이번 포스팅은 제가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하여 열심히 노동하여 번 돈을 불리기 위해 하고 있는 퀀트 투자에 대하여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간단하게 퀀트 투자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소개하고,

hello-roi.com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목차 |퀀트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1. 투자와 관련된 인간의 5가지 편향 - 전망 망상 편향 - 투자 중독 - 퀀트 투자를 왜 해야 할까요? | 투자와 관련된 인간의 5가지 편향 퀀트 투자를 하는 가장 큰

hello-roi.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