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관련

주식투자용어 - 유보율, 장기투자자들이 유보율 높은 기업을 찾는 이유

by 빅푸 2022. 11. 2.

 

유보율 썸네일
유보율 썸네일

 

유보율은 무엇인가

유보율은 장기 투자자라면 반드시 체크해야할 지표 입니다. 사실은 장기 투자자가 아니더라도 유보율에 대하여 알고 있으면 마음 편한 투자 활동이 가능해 집니다. 유보율을 검색해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유보율은 영업활동에서 생긴 이익인 이익잉여금과 자본거래 등 영업활동이 아닌 특수 거래에서 생긴 이익인 자본잉여금을 합한 금액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이다. 수식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유보율 = (이익잉여금 + 자본잉여금) / 납입자본금

 

이렇게 적어두면 사실 필자도 이해할 수 없는 지표입니다. 유보율에 대하여 쉽게 설명하면, 회사에 당장 가용할 수 있는 현금이 얼마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식에 있는 용어들을 하나씩 찬찬히 따져보며 유보율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납입자본금

회사의 자산은 자본과 부채로 이루어집니다. 부채는 타인으로 부터 받은 돈으로, 쉽게 표현하면 빚을 의미합니다. 부채의 반대 개념으로 자본은 갚지 않아도 되는 돈입니다. 납입자본금은 주식을 발행하여 주주로부터 투자 받은 자금을 의미합니다. 투자받은 금액이므로 회사를 운영하기 위하여 가지고 있는 갚지 않아도 되는 돈을 의미 합니다. 납입자본금은 보통의 경우라면 자본으로 생각하셔도 괜찮습니다.

 

이익잉여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은 회사를 열심히 운영하여 벌어들인 이익에서 회사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비용들을 차감하고 남은 '잉여' 금액을 의미합니다. 자본 잉여금은 자본거래를 통해 발생한 잉여금을 의미합니다. 자본은 주주로부터 투자받은 금액이라고 앞서 말씀드렸습니다. 자본거래를 통해 발생해 자산이 늘어난다는 것은 회사가 주식을 추가로 발행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유상증자'와 같이 주식을 추가로 발행하여 투자자들로 부터 현금을 확보 하는것을 들 수 있습니다. 즉, 이익잉여금과 자본잉여금의 합은 결국 회사의 영업활동 결과 발생한 이익으로 생긴 잉여금과, 자본활동으로 생긴 잉여금의 합입니다. 쉽게 말하면 회사가 한해동안 활동하며 벌어들인 현금이 어느정도 되는지를 나타냅니다. 

 

즉 유보율  계산 수식에서 이익 잉여금과 자본잉여금의 합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누었다는 것은 회사가 주주들로 부터 투자받은 돈을 활용하여 얼마나 많은 이익을 내서 현금을 확보했는지를 나타냅니다. 유보율이 높은 회사, 특히 매년 일정 수준의 유보율을 유지하거나, 유보율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면 회사가 있다면 회사가 현금을 많이 확보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회사가 위기상황에 지불할 수 있는 현금이 있다는 의미이므로 회사의 재무구조가 탄탄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유보율이 매년 증가한다는 것은 회사가  매년 투자 받은 돈 대비 많은 이익을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므로 성장성 있는 회사로 생각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유보율이 높다고 마냥 좋은 회사라고 볼 수 만은 없습니다. 매년 벌어들인 현금을 쌓아둔다는 의미 이므로 연구개발 활동에 돈을 쓰지 않는 것으로도 볼 수 있으며, 회사가 주주들에게 배당을 하지 않는 주주친화적이지 않은 회사로도 볼 수 있습니다. 즉, 유보율을 가지고 회사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유보율만 볼 것이 아니라 다른 지표들도 함께 파악해야 회사의 자금 흐름상황을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보율이 높은 회사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앞서 제목에 장기 투자자들이 유보율이 높은 종목에 주목한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장기투자자들이 가장 두려워 하는 것은 회사가 망하는 상황입니다. 회사에 위기가 닥쳤을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즉 회사가 급하게 갚아야 하는 부채에 대응하게 되지 못한다면 회사가 망하게 되는 상황이 올 것이고, 보유하고 있는 주식은 회사의 내재가치와는 관계 없이 주가가 곤두박질 치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 투자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면 유보율이 높은 기업, 그리고 지속적으로 유지 또는 상승하고 있는 기업을 고르는 것이 유리합니다. 

 

유보율은 재무재표를 통하여 쉽게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재무재표는 DART를 통하여 검색할 수 있으며 네이버등 포탈 사이트를 통하여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검색창에 '삼성전자 유보율' 이라고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삼성전자의 유보율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포털 사이트에 삼성전자 유보율 검색한 결과 최근 4분기 동안의 유보율 추이를 볼 수 있음
포털 사이트에 삼성전자 유보율 검색한 결과

재무재표를 직접 확인하시며 유보율에 대하여 조회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DART를 통하여 전자공시를 조회하시면 보다 확실하게 유보율과 같은 재무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전자공시 조회 방법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주식 투자 기초 : 재무제표 어디서 보나요? 알고 보면 별거 아님

 

장기 투자를 위하여 유보율을 조회하시는 분들은 함께 보셔야 하는 지표로는 유동비율과 부채비율이 있습니다. 기업이 갚아야 하는 빚에 대한 규모를 알고 있어야 현금 보유 비율을 나타내는 유보율과 더불어 부채로 인한 위기에 기업이 잘 대처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추후 포스팅을 통하여 유동비율과 부채비율에 대한 내용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링크는 주식투자를 위하여 함께 알면 도움이 될만한 글들을 모아둔 것입니다. 

주식 투자 용어 ROE

주식 투자 용어 - PBR, 알고나면 어렵지 않은 가치 투자의 핵심

주식 투자 용어 - PER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