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관련

레버리지 뜻, 레버리지 투자 장점과 단점을 사례를 통해 알아봅시다

by 빅푸 2022. 10. 29.

썸네일

레버리지 뜻

레버리지란 지렛대 효과를 의미한다. 적은 힘으로 큰 힘을 낼 수 있게 해주는 지레의 효과를 투자에 적용한 것으로 자신이 가진 자본에 비하여 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빚내서 주식사기, 레버리지 ETF, 부동산 투자 등이 있습니다. 수익이 커지는 만큼 위험도 커지는 투자 방법입니다. 

 

레버리지 투자 방법

대출을 활용한 투자

대출을 활용하는 투자 역시 레버리지의 사례입니다. 자신이 가진 자본 대비 많은 금액을 가지고 투자하기 때문에 투자의 효과가 크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부동산 투자가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의 경우 국내 아파트 기준 연평균 수익률 전국 4.9% 강남 5.9%로 코스피 8.1% 대비 낮은 수준입니다(출처 : 부동산과 주식의 장기 수익률 비교, 삼성자산운용). 하지만 주변에서 부동산 투자로 돈을 많이 번 사람들이 주식 투자해서 돈을 번 사람들보다 많아 보이는데, 이것은 부동산 투자는 대출을 활용해서 레버리지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내 자본금 1억원이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때 전국 아파트 가격이 연평균 4.9% 오른다는 것을 감안하였을 때 내 자본금 1억으로 1억짜리 아파트를 구매한 경우와 은행에서 5년 거치형 이자 연 3% 짜리 대출을 4억 원 받아서 5억 원짜리 아파트를 구매하는 경우의 수익률 비교를 해보도록 합시다. 

아파트 구매시 레버리지 활용 효과
대출활용시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사례

위 그림과 같이 대출을 받아 5억원 아파트를 사는 경우 5년 뒤 4억의 대출을 갚으면 5억 5600만 원에서 1억 5600만 원이 남아 5600만 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고, 1억 원 아파트를 사는 경우에는 2200만 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출을 활용하여 레버리지를 일으키는 경우 수익률의 증대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집값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갚아야 할 빚이 남게 되므로 원금 손실의 크기도 더욱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대출을 통하여 레버리지를 일으키는 경우에는 비교적 안전자산이라고 여기는 부동산에 주로 활용을 하고 주식 등의 위험자산에는 적용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빚내서(대출받아서) 주식하다 망하는 사람이 많고, 부동산으로 돈 벌었다는 사람이 주변에서 눈에 띄는 것은 이런 이유일 것입니다. 

 

하지만, 부동산 투자가 무조건 안전한 것은 아니니 제 포스팅을 보고 대출받아서 부동산 투자에 뛰어들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어디까지나 대출을 활용한 레버리지의 예를 들어드린 것입니다. 

 

레버리지 ETF 투자

 

레버리지 투자하면 대표적으로 떠올 릴 수 있는 것이 레버리지 ETF 투자일 것입니다. 레버리지 ETF를 구매하게 되면 추종하는 지수의 x배를 추종하게 됩니다. 여기서 조심해야 할 것은 레버리지 ETF가 추종 하는 것은 기간의 수익률을 추종하는 것이 아닌 일일 수익률을 추종합니다. 기본 지수의 일 수익이 2%라면 2배 레버리지는 4% 3배 레버리지는 6% 수익을 보게 되고, 손실을 보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기본 지수의 일 손실 2%면 2배 레버리지는 4% 3배 레버리지는 6%의 손실을 보게 되어 있습니다.

레버리지 ETF는 지수가 상승하는 장에서는 이득을 보게 되지만 하락 또는 횡보 하는 장에서는 손실을 보게 됩니다. 지수 상승, 하락장에서 수익, 손실을 보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기에, 횡보장에서 손실을 보는 원인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레버리지 ETF 투자시 횡보장 손실 가능
레버리지 투자시 횡보장에서 손실보게되는 원리

위 그림은 매일 5% 상승, 5% 하락의 등락을 반복하는 단순한 횡보장의 예시를 든 그림입니다. 자본금 1억 원이 있는 상황에서 1억 원을 기본 지수, 2배 레버리지, 3배 레버리지에 투자했을 때 하락폭이 어떻게 달라지는 지를 표시 하였습니다. 레버리지 투자를 하는 경우 일별 수익률의 x배를 추종하므로  2배 레버리지는 10% 상승, 10% 하락을 반복하게 되고 3배 레버리지는 15% 상승, 15% 하락을 반복합니다. 이에 따라서 레버리지를 적용하는 경우 횡보장에서는 손실을 키우게 됩니다. 날이 반복될 수 록 상승하는 날의 점이 2배와 3배 모두 동일해지고, 하락은 더욱 커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레버리지 ETF 는 아래와 같습니다. 

 

미국 ETF

SPY : S&P500 지수 추종 ETF

SSO : SPY 2배 레버리지 ETF

UPRO : SPY 3배 레버리지 ETF

 

QQQ : NASDAQ100 지수 추종 ETF

QLD : QQQ 2배 레버리지 ETF

TQQQ : QQQ 3배 레버리지 ETF

 

한국 ETF

KODEX 레버리지 : KOSPI 200 지수 2배 레버리지 ETF

 

 

레버리지 자산배분 투자

제 앞선 포스팅에서 자산배분을 하여 폭락장에서 견딜 수 있는 투자를 할 수 있다고 알려드린 바 있습니다. 대표적인 자산 배분 기법이 주식 60, 채권 40을 투자하는 기법인데요, 이 방법을 그대로 레버리지 투자에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채권 ETF로는 TLT(미국 20년이상 장기 국채)를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산배분 투자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 읽기를 추천드립니다. 

주식 하락장에서 빛을 발하는 전략 - 자산배분

 

주식 하락장에서 빛을 발하는 전략 - 자산배분

자산배분이란? 자산배분에 대하여 알아보고 자산배분전략을 퀀트 투자 백테스트 하는 방법 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퀀트 투자 관련 기본서적을 추천해 드리면서 간단하

hello-roi.com

 

S&P500 ETF 레버리지 자산배분 투자 결과
S&P500 ETF 레버리지 자산배분 투자 결과

위 그림은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SPY와 그 2배 레버리지인 SSO, 3배 레버리지인 UPRO를 60% 비중으로 두고, TLT를 40%로 둔 뒤 2010년부터 2022년 9월까지 투자한 결과를 나타냅니다. 주식 60% 채권 40% 비율로 투자하는 전략에서 주식을 SPY, SSO, 또는 UPRO로 적용한 결과입니다. SPY를 적용한 결과가 portfolio1로 파란 선, SSO가 portfolio2로 빨간 선, UPRO는 portfolio3으로 노란 선입니다. 결과를 살펴보시면 SPY를 적용한 경우에는 연복리를 나타내는 CAGR이 8.65%이며 고점 대비 최대 낙폭을 나타내는 MDD는 26%입니다. SSO의 경우 CAGR 13.7% MDD 39.38%, UPRO의 경우 CAGR 17.82% MDD 49.61%입니다. 레버리지를 크게 쓰면 쓸 수 록 수익률도 늘어나지만 손실 역시 커질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UPRO 전략의 경우 MDD가 50% 가까이 되는데, 이는 내 투자금액의 절반을 잃게 되는 순간이 한 번은 있었다는 것입니다. 만약 현재 투자를 시작했는데 50%를 잃기 시작한다면 과연 여러분은 이 전략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이 정도의 손실을 버틸 수 있는 투자자는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레버리지를 활용한다는 것은 이처럼 위험하고 어려운 것입니다.  

NASDAQ 레버리지 ETF 자산배분 투자 결과
NASDAQ 레버리지 ETF 자산배분 투자 결과

위 그림은 NASDAQ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QQQ와 그 2배 레버리지인 QLD, 3배 레버리지인 TQQQ를 60% 비중으로 두고, TLT를 40%로 둔 뒤 2011년부터 2022년 9월까지 투자한 결과를 나타냅니다. 앞서 살펴본 SPY, SSO, UPRO와 마찬가지로 주식 60% 채권 40% 비율로 투자하는 전략에서 주식을 QQQ, QLD, 또는 TQQQ로 적용한 결과 입니다. QQQ를 적용한 결과가 portfolio1로 파란 선, QLD가 portfolio2로 빨간 선, TQQQ는 portfolio3으로 노란 선입니다. 결과를 살펴보시면 SPY를 적용한 경우에는 연복리를 나타내는 CAGR이 11.07%이며 고점 대비 최대 낙폭을 나타내는 MDD는 31.46%입니다. SSO의 경우 CAGR 18.35% MDD 47.26%, UPRO의 경우 CAGR 24.72% MDD 58.03%입니다. SPY때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레버리지를 크게 쓰면 쓸 수 록 수익률도 늘어나지만 손실 역시 커질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QQQ 전략의 경우 MDD가 60% 가까이 되어 투자에 각별히 조심해야 함을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레버리지 ETF 자산배분 투자의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올바른 투자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투자 방법의 과거 투자 실적을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미리 확인해보지 않았다면 TQQQ 또는 UPRO 같은 레버리지 ETF에 발을 담그고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사전에 투자 전략의 기대 수익률과 위험도를 미리 파악해서 투자하는 방식을 퀀트 투자라고 하며,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을 평가해 보는 행위를 백테스트라고 합니다. 퀀트 투자가 궁금하신 분, 그리고 퀀트 투자를 왜 해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읽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투자와 관련된 인간의 5가지 편향 퀀트 투자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인간의 본능 때문입니다. 퀀트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심리적 편향이라고 부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총 5가지 편향 중 2가지

hello-roi.com

퀀트 투자란 무엇인가

 

퀀트 투자란 무엇인가

간단하게 퀀트 투자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소개하고, 퀀트 투자의 간단한 예에 대하여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앞으로는 제가 몸소 경험한 퀀트 투자의 단점과 장점, 구체적인 퀀트 투

hello-roi.com

 

제가 포스팅에 레버리지 ETF 투자는 위험해서 좋지 않다는 식으로 적어두었지만, 분명 레버리지를 사용하면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위험도를 낮추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을 사전에 미리 테스트 해보고 접근한다면 분명 훌륭한 투자법이 될 수 있다는 것도 알고 계셨으면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전에 미리 백테스트를 통해 위험도를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성공적인 투자하시기 바라며, 제 블로그 글이 도움되셨다면 다른 글들도 읽어주시면 안전하고 수익을 얻는 투자 방식에 대한 인사이트를 찾으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