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들의 최고 트림 사양이 가솔린 배기량이 가장 높은 차에서 하이브리드로 출시되며 기술적인 완숙도가 높아지며 하이브리드 차량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에는 풀 하이브리드, 마일드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각각의 공통점과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공통점
우선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공통점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연기관인 엔진과 전기차의 구동기관인 모터를 함께 가지고 있는 자동차입니다. 두 가지 구동기관이 결합(hybrid) 되어 있다는 의미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이라고 불립니다. 두 가지 구동기관은 서로 다른 연료를 사용합니다. 내연기관은 기름(주로 가솔린)을 사용하고 모터는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를 사용하여 움직입니다. 즉,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기차와 기름을 가지고 구동하는 내연기관차의 중간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세 가지 종류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풀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언급한 순서대로 전기차에 가까워집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내연기관 자동차에 가깝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보다 전기차에 가까운 자동차입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우선 마일드 하이브리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의 특징은 배터리로 구동되는 모터의 힘만을 가지고는 자동차를 움직일 수 없다는 것입니다. 보통 하이브리드 자동차 하면 연비가 좋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전기로 구동될 때 연비 효율이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전기만 가지고 차체를 움직일 수는 없기 때문에 약 10% 정도의 연비 개선이 있어 하이브리드 차량 구매를 통해 연비를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연비가 장점이라고 선뜻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이쯤 되면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왜 타야 하는 건지 의아하실 만도 한데요,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가지는 장점은 승차감, 그리고 환경 규제에 대응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고급 내연기관 차량의 승차감 향상을 위한 장치로 하이브리드 라인업보다는 내연기관 라인업에 포함이 됩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의 모터는 출발 시 엔진을 보조해서 차량이 부드럽게 출발할 수 있도록 해주며, 엔진의 힘이 부족할 때마다 구동되면서 엔진이 과하게 움직이며 차량이 떨려서 승차감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 줍니다. 더불어 엔진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량을 시승해 보시면 바로 느끼실 수 있을 정도로 승차감에 있어서 큰 장점을 보입니다. 바로 차량이 고급스럽게 느껴지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세라티, 볼보, 벤츠, 재규어랜드로버 등이 내연기관 차량에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의 또 하나의 장점은 환경 규제에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유럽의 경우 배출가스 규제가 강력합니다. 2027년부터는 유로 7(Euro7)이라고 하는 강력한 규제가 적용됩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배출가스가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 보다 적은 수준을 넘어서서 Euro7까지도 대응가능한 수준이라 유럽 자동차들의 경우 마일드 하이브리드 적용에 적극적입니다. 배터리 용량이 적게 필요하기 때문에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에서 구조 변경 없이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현대의 투싼 N라인도 유럽에서는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적용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풀 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보통 우리가 하이브리드 하면 떠올리는 그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풀 하이브리드'라고 부릅니다. 풀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하이브리드 하면 마일드 하이브리드와 달리 전기모터만으로 자동차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 기름을 넣어서 엔진을 구동하여 차량을 움직이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관성주행 또는 회생제동을 할 때 소모되는 에너지를 활용하여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그리고 그 에너지를 가지고 모터를 움직이는 방식으로 차량을 움직입니다. 풀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승차감과 연비에서 커다란 장점을 보입니다.
시동을 처음 켰을때 정차 후 출발하는 시점에 엔진으로 차가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모터로 움직이기 때문에 엔진 소음이 적고 승차감이 좋습니다. 고속 주행 시에도 전기주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엔진의 움직임으로 인한 승차감 하락을 최소화합니다. 더불어 엔진 소음이 차량 안으로 들어오는 것도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에서 출시되는 대부분의 차량의 최고 사양 트림은 풀 하이브리드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비 측면에서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대비 극적인 상승효과가 있습니다. 기아의 K8을 예로 들면 가솔린 2500cc 모델은 복합연비 12.0km/l, 가솔린 3500cc 모델은 복합연비 10.6km/l이지만, 하이브리드 모델은 17.1km/l로 공인연비를 기준으로 봐도 2500cc 모델 대비 42.5%, 3500cc 모델 대비 61.3% 의 연비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의 10%와는 어마어마한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도로 주행에서 K8 하이브리드는 연비가 20km/l에 육박한다고 하니 하이브리드 모델의 연비는 정말 어마어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비가 개선되었다는 것은 화석연료를 적게 소모한다는 의미로 배기가스 규제 측면에서도 역시 탁월한 효과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하이브리드 3형제 중에서 가장 전기차에 가까운 하이브리드입니다. 기본적인 구성은 풀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유사합니다. 하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이름에 걸맞게 전기를 직접 꽂아서 충전할 수 있는 플러그가 존재합니다. 즉, 원한다면 전기차로 주행할 수 도 있고, 풀 하이브리드로 주행할 수 도 있는 제멋대로 가져다 붙일 수 있는 차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하지만 옛말에 이것도 되고 저것도 되면 별 볼 일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완전한 전기차도 되고 완전한 풀 하이브리드 차가 되기는 어렵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완전 전기차 대비 배터리 크기가 작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전기차라면 배터리가 들어가야 할 공간에 하이브리드 구동기관 그리고 엔진 등이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전기차 대비 제한 적입니다. 전기차가 완전 충전 후 대략 400km 정도를 주행할 수 있다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50km 정도 주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출퇴근 거리가 왕복 50km 이하이고 집밥을 줄 수 있다면 전기차처럼 사용할 수 도 있겠지만 왕복 50km 이상이라면 풀 하이브리드 차량처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내연기관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내연기관 차량의 유지비용이 모두 들어갑니다. 미션오일, 엔진오일 등 모두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전기차의 장점인 유지비용 감소 효과도 보기 어렵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또 다른 단점은 차체가 무겁다는 점입니다. 보통 풀 하이브리드 대비 자동차가 100kg 이상 더 나갑니다. 플러그인과 풀 하이브리드가 모두 출시된 니로의 경우로 예를 들면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1550kg, 니로 풀 하이브리드는 1425kg로 100kg 이상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주행 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풀 하이브리드 이상의 연비 개선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전기차로 주행하기 위하여 배터리를 완충해서 다닐 때에만 풀 하이브리드와 같은 연비 개선효과가 나옵니다.
이처럼 하이브리드로 보기에도 전기차로 보기에도 애매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입니다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의 최고 장점은 완전 전기차로 구동할 수 있으면서도 기름을 넣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완전 전기차의 최고 단점은 단연코 충전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입니다. 충전소가 꽉 차있을 때는 대기시간까지 고려해야 하므로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하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기름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급할 때는 기름을 넣어서 운전을 하면 됩니다. 따라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짧은 거리를 주행하는 분들에게 그리고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갖추지 못한 분들에게는 적절한 선택이 될 수 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세 가지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차량 구매를 앞두고 여기저기 시승하러 다니면서 궁금할 만한 점들일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궁금증 해소에 대하여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하여 궁금하신 점이 더 있으시다면, 특히 풀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하여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여 읽어주시면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시리라고 생각합니다.
하이브리드 장단점, K8 하이브리드 5만 km 주행 후기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슬라 완전자율주행과 로보택시 (0) | 2023.04.24 |
---|---|
K8 하이브리드로 알아보는 차량 가격과 연비의 관계 (6만 km 주행 후기) (0) | 2023.04.10 |
하이브리드 자동차 고속주행 연비 - 관성주행 (0) | 2023.02.25 |
전기차의 치명적인 단점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 (0) | 2023.02.06 |
2023 코나 풀 체인지 디자인, 가격, 연비, 주요 옵션 (0) | 2023.01.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