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관련

주식 투자 기초 : 재무제표 어디서 보나요? 알고 보면 별거 아님

by 빅푸 2022. 10. 10.

전자공시확인법

 

재무재표를 보는 공식적인 공시 시스템 DART

주식투자를 위하여 지표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인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Data Analysis, Retrieval and Transfer system, DART'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사의 재무제표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주식회사라면, 정확히 말하면 '직전 사업연도 말의 자산총액 120억원 초과 주식회사'라면 공인회계사를 통한 감사를 받고 그 결과를 공시하게 되어 있습니다. 감사 결과는 DART에 올라오게 되어 있습니다. 이는 '외감법'이라고 부르는 주식회사의 외부 감사에 관한 법률에 있으므로, 비상장회사일지라도 자산총액 120억원 초과 주식회사라면 재무재표를 DART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DART는 모바일로도 쉽게 확인해 볼 수 있으므로, 주식에 실제 투자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라면 해당 회사가 부실한 기업인지 아닌지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알려드린 배당과 관련된 정보도 DART를 통하여 가장 빠르게 올라오므로, 관심이 있는 기업이 있다면 바로바로 공시가 올라오는지 체크해 보시는 것도 좋은 습관 입니다. 

 

배당에 대하여 관심 있으신 분은 다음 포스팅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2022.10.07 - [투자 관련] - 주식 투자 기초 용어 - 배당

 

주식 투자 기초 용어 - 배당

배당이란 주식회사가 벌어들인 수익을 주주들과 분배하는 것을 말합니다. 배당은 주식회사의 존재 목적입니다. 주주들로부터 자금을 투자받고 이를 통하여 벌어들인 수익을 주주들에게 분배해

hello-roi.com

 

DART에서 사업보고서 찾는 방법

한번 DART에 들어가서 어떻게 재무제표를 확인해야 하는지 찾아가 보도록 합시다. 

DART메인

DART(https://dart.fss.or.kr/)에 접속하면 보게 되는 화면 입니다. 공시서류 검색 탭의 공시 통합 검색을 눌러 원하는 회사명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들어갑시다. 

 

DART검색

공시통합검색에서 회사명에 조회하고 싶은 회사명(여기서는 삼성전자를 넣도록 하겠습니다)을 넣고 검색합니다. 여기서는 재무제표를 검색하기 위함이니 재무제표가 올라오는 정기공시, 사업보고서, 반기보고서, 분기보고서를 체크 한 뒤 검색을 눌러줍시다. 

DART보고서목차

검색을 하게되면 이렇게 검색하는 기간의 사업보고서, 반기보고서, 분기보고서가 나옵니다. 사업보고서는 매년 연간 발행하는 보고서이고, 반기보고서는 당해사업연도의 절반을 보내고 중간에 제출하는 보고서, 분기보고서는 한해의 1/4를 보낼때마다 발행하는 중간 보고서 입니다. 여기서 원하는 기간의 보고서를 조회하시면 됩니다. 우리는 최근 2022년 6월에 발행된 반기보고서를 조회해 보겠습니다. 

사업보고서예시

보고서를 조회하게 되면 문서목차에서 볼 수 있듯 아주 많은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제가 주로 보는 것은 빨간 박스 표시해드린 부분입니다.

 

첫번째로는 사업의 개요를 확인합니다.

우선 처음 조회하게 되는 회사의 경우 어떤 사업을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히 이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알기 위하여 사업의 개요를 읽습니다. 자신이 투자하는 회사가 어떤사업을 회사인지 모르고 내 소중한 돈을 넣는다는것은 이상한 일이겠지요? 이것은 친구를 사귀는데 친구 이름을 모른다는 것과 비슷한 것입니다. 꼭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로 요약재무정보, 연결재무제표를 확인합니다. 

이곳이 우리가 확인하고자 하는 재무제표가 나오는 부분입니다. 요약재무정보를 통하여 회사의 전체적인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연결재무제표는 회사의 지배구조를 모두 포함한, 즉 자회사정보 까지 포함하여(연결하여) 작성한 재무제표 입니다. 삼성전자의 자회사로 들어 있는 삼성전자서비스, 하먼 인터네셔날 인더스트리스 등의 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되어 있다는 의미 입니다.  즉 지배구조를 모두 포함하였기 때문에 보다 포괄적인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투자결정을 하는데는 제 경우에는 재무제표 보다는 연결재무제표를 보는 것이 더 유익하였으며, 보다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여기까지 DART를 통하여 재무제표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DART에는 앞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재무제표 외에도 배당에 대한 공시, 자사주 소각, 무상증자, 유상증자 등 회사의 주요 결정에 대한 공시가 올라 옵니다. 장기투자로 보유중인 주식이라거나, 아니면 투자결정을 앞두고 있는 주식이라면 반드시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재무제표와 공시만 잘 확인하더라도 투자로인한 큰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매우 귀찮지만,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DART링크

 

팁, 10년간 연도별 투자 지표 찾는 방법

끝으로 여기까지 읽어주신 독자들을 위하여 한가지 팁을 더 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공시 정보는 DART에만 올라오는 것은 아닙니다. Daum 검색창에 회사명만 검색하더라도 Daum 금융을 통하여 알고자 하시는 정보를 거의 다 알 수 있습니다. PER, PBR, ROE 등은 거의 계산되어 올라옵니다. 하지만 연도별 지표 추이가 정리되어 올라오지는 않아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럴때 확인하면 좋은 곳이 아이투자(https://stockwatch.co.kr) 입니다. 아이투자를 통하여 삼성전자를 검색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주요 재무지표에 대하여 최근 10년간의 추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0년간투자정보

 전자공시 또는 주요포탈사이트의 금융 정보를 참고하시는 경우에는 일일이 연도별 추이를 찾아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아이투자는 이를 한눈에 보여줍니다. 특히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회사를 찾아내기 위해 추이가 중요한 ROE와 같은 데이터의 경우에는 아이투자를 통하여 10년 추이를 확인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ROE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정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10.10 - [투자 관련] - 주식 투자 용어 ROE

 

주식 투자 용어 ROE

주식 투자 용어 중 PER, PBR과 함께 가장 자주 접하는 ROE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ROE는 PER, PBR과 더불어 회사의 가치를 분석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지표입

hello-roi.com

 

물론 정확한 공시는 DART에 올라오고 아이투자와 같은 데이터 가공사이트에는 정보가 정확하지 않더라도 책임이 없으므로, 정확한 투자결정을 위해서는 DART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제 블로그의 다른 글들도 읽어봐 주시기를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목차 |퀀트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1. 투자와 관련된 인간의 5가지 편향 - 전망 망상 편향 - 투자 중독 - 퀀트 투자를 왜 해야 할까요? | 투자와 관련된 인간의 5가지 편향 퀀트 투자를 하는 가장 큰

hello-roi.com

[금리] '기준금리' 알고 보면 쉬움, 하지만 매우 중요

 

[금리] '기준금리' 알고 보면 쉬움, 하지만 매우 중요

목차 | 기준금리 알고 보면 쉬움, 하지만 매우 중요 1. 기준금리란? 2. 기준금리는 왜 중요한가? 이 글을 쓰는 현재 시점(2022.10.22) 기준으로 금리가 매우 가파르게 상승하며 부동산 투자자들 주식

hello-roi.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