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관련

주식투자의 기준 마련 : 가치주와 성장주의 차이

by 빅푸 2022. 11. 20.

가치주와 성장주 썸네일
가치주와 성장주에 대해 알아봅시다

 

주식투자를 하고 있거나, 하려고 공부를 해 보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았을 말이 '가치주'와 '성장주'입니다. 가치주 투자는 펀더멘털 대비 주식 가격이 저평가된 회사의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이고, 성장주 투자는 앞으로 성장할 잠재력이 있는 회사의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치주와 성장주의 차이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치주 투자란?

앞서 말씀드렸듯 가치주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하는 가치투자는 기업이 본래 가지고 있는 펀더멘털 대비 주식의 가격이 저렴한 회사의 주식을 매수하고, 이것이 본래의 펀더멘털을 되찾았을 때 매도하는 방법입니다. 펀더멘털 대비 현재 주가의 위치를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매수하고자 하는 회사의 펀더멘털이 어떤지를 판단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펀더멘털을 알기 위해서는 회사가 얼마나 수익을 벌어들이는 회사인지, 그리고 회사의 자산 규모가 어느 정도 인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것들을 알려주는 재무제표를 주로 들여다보게 됩니다. 대표적인 가치투자 대가로는 워렌버핏과 벤자민 그레이엄이 있습니다. 

 

가치투자의 대가인 워렌버핏은 "사업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 회사 주식은 사지 마라"라는 투자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가치투자가 주로 매수하는 주식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키워드입니다. 사업을 이해한다는 것이 중요한 내용입니다. 뒤에 설명드릴 성장주는 첨단 기술과 관련된 주식들이 주를 이루는 반면, 가치주는 사업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이 확실하게 잡혀 있는 산업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가치주들을 가치투자 지표에 맞춰 조사해 보시면 주로 마주 하게 되는 업종들은 은행, 보험, 석유화학, 철강, 건설, 조선, 유통 등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마주할 수 있는 산업군에 속해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실제로 워렌버핏도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회사를 선호합니다. 실례로,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 중 절대 팔지 않을 종목으로 코카콜라를 뽑은 바 있습니다. 

 

가치주들이 이렇게 사업 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 회사들로 주로 이루어지는 이유는 펀더멘털을 이해하는 것이 가치주에 있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사업의 펀더멘털이 평가가 가능해야 현재의 주가가 펀더멘털 대비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펀더멘털의 평가를 위해서는 회사가 벌어들이는 수익이 꾸준히 적정 규모로 유지되고, 회사의 자산이 어느 정도 비율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경제를 둘러싼 시기와 상황에 따라서 기업의 펀더멘털이 요동을 친다면 펀더멘털의 판단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회사의 가치 대비 현재 주가의 위치를 파악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이미 탄탄하게 자리 잡은 산업군에 속한 회사들이 주로 가치주로 평가가 되게 됩니다. 

 

가치투자는 주식의 가치가 저평가되었을 때 주식을 매수하게 되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하여 저점에 있을 때 주식을 주로 매수하게 됩니다. 마냥 하락하는 주식을 매수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하락 후 저점을 찍고 반등 추세를 보이는 지점이 가치투자에 있어서의 주요 매수 포인트입니다.  

 

가치투자를 위한 투자 지표와 재무제표 확인 방법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가치투자를 위한 5대 지표

 

가치투자를 위한 5대 지표

가치투자란 시장에서 저평가된 주식을 매수하고 주식이 정상 가격 또는 과대평가되었을 때 매도를 하는 투자방식입니다. 가치투자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가치투자에 참고할만한 지표들에 대하

hello-roi.com

주식 투자 기초 : 재무제표 어디서 보나요? 알고 보면 별거 아님

 

주식 투자 기초 : 재무제표 어디서 보나요? 알고 보면 별거 아님

재무재표를 보는 공식적인 공시 시스템 DART 주식투자를 위하여 지표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인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hello-roi.com

 

 

성장주 투자란?

성장주는 앞으로 성장할 잠재력이 있는 회사의 주식을 의미합니다. 성장주의 경우 현재의 가치 대비 고평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이 사업이 뜬다 하면 사람들이 몰리게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2010년대 후반에 열풍을 불러일으킨 제약 바이오 관련주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바이오산업이 성장 잠재력이 높아 보였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제약 바이오 관련 주식을 매수하였고 제약 바이오 관련 주식들은 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았었습니다(관련 기사 : 2017년 11월 제약 바이오주 열풍). 투자자들이 몰렸기 때문에 주식이 고평가 되면서, PER은 40을 우습게 넘어가는 수준이었습니다. PER이 40이란 것은 회사가 벌어들이는 현재의 순이익을 기준으로 투자금을 회수하기 위하여 필요한 시간이 40년임을 의미합니다. 즉, 시장은 회사가 미래에는 현재보다 순이익을 더 많이 벌어들일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성장주는 미래에 가치가 높아질 만한 산업에 투자를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잘 이해하기 어려운 첨단 기술과 관련된 산업들이 주를 이룹니다. 미국을 예를 들면 구글, 메타, 아마존 등 의 IT 기술 기업들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네이버, 카카오 등의 IT 기술 관련된 주식들이 성장주로 주로 분류가 됩니다. 이러한 IT 기술 산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메타버스, NFT, 빅데이터, AI 등 의 정보통신 데이터 산업 관련된 용어들의 이해가 필요하며, 앞서 말씀드린 제약 바이오산업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DNA, 유전자 세포 치료, 신경줄기세포 치료제 등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전자 또는 컴퓨터 관련 분야 전공 또는 바이오 분야를 전공한 사람이 아니라면 쉽게 이해할 수 없는 용어들로 사업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장주로 분류되는 회사들은 첨단 산업이 주를 이루므로, 시장이 아직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시장에 안착하게 되고 사업이 본 궤도에 잘 오르게 된다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즉, 성장주 투자는 시장을 미리 선점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성장주에 해당하는 회사들의 경우에는 주가 급락의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시장을 이미 선점하였으며 사업이 궤도에 오른 경우라 할지라도 신사업을 계속해서 일으켜 성장 동력을 얻지 못한다면 회사가 도태될 수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최근의 메타버스로의 신사업 방향을 제시하였던 메타(구 facebook)가 메타버스 사업이 방향성을 찾지 못하며 주가 하락을 거듭한 바 있습니다(관련 기사: 메타 순이익 반토막... 주가 6년 전으로 후퇴). 

 

성장주 투자는 미래에 전망이 있는 산업군에 속해 있기 때문에 주가의 지속적이고, 큰 폭의 상승이 예상되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몰리게 됩니다. 따라서 성장주의 경우 주가가 상승 추세일 때 상승 추세에 탑승하여 추가 수익을 꾀하는 추세 추종의 투자 방식을 취하게 됩니다. 

 

 

가치주 투자, 성장주 투자 어떤 투자 방법이 좋을까?

가치주 투자와 성장주 투자에 어떤 방법이 좋을지에 대한 결론은 없습니다. 두 투자 방법 모두 수익을 거둘 수 있는 투자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방식이 적합할지는 투자자의 성향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는 것이 더 옳습니다. 다만, 가치주 투자를 하든 성장주 투자를 하든 주식투자자라면 기본적으로 아셔야 할 내용들은 알고 투자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드릴 수 있는 가이드라인은 두 가지 정도입니다.

 

 

첫 번째로는, 이해하고 있는 사업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사업을 이해하지 못하는 기업에 투자한다는 것은 마치 무논리 무지성 투자를 한다는 것과 같습니다. 포털 사이트의 종목 토론방과 같은 무분별한 정보들이 오고 가는 곳에서 갈대와 같이 휘둘리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인 정보와 그릇된 정보를 구별할 수 있을 가능성이 매우 낮아지게 되며  매도시점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없으며 이는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투자 방식을 결정하였다면 실제로 이를 백테스트해보는 것입니다. 백테스트란 나의 논리대로 투자를 진행하였을 때 어느 정도 수익을 얻을 수 있을지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테스트해보는 것을 말합니다. 백테스트는 퀀트 투자라는 투자 방식에서 투자전략 검증을 위하여 활용하는 방식인데요, 성장주 투자를 하는 분들, 가치주 투자를 하는 분들일 지라도 자신의 투자 전략과 기준은 가지게 되기 마련이므로 이를 과거 데이터를 통하여 선 검증함으로써 자신의 투자 기준에 대하여 흔들리지 않는 확신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퀀트 투자와 백테스트 관련된 글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퀀트 투자 왜 해야 하나요? 망하고자 하는 본능을 이깁니다-1

투자와 관련된 인간의 5가지 편향 퀀트 투자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인간의 본능 때문입니다. 퀀트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심리적 편향이라고 부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총 5가지 편향 중 2가지

hello-roi.com

 

퀀트 투자란 무엇인가

 

퀀트 투자란 무엇인가

간단하게 퀀트 투자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소개하고, 퀀트 투자의 간단한 예에 대하여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앞으로는 제가 몸소 경험한 퀀트 투자의 단점과 장점, 구체적인 퀀트 투

hello-roi.com

 

반응형

댓글